마케팅원론 독학사2단계 시험 요점정리 공유해...
독학사2단계 경영학 전공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마케팅원론 요정정리 입니다.

함께 공부해요~~~~
마케팅원론 독학사2단계 시험 요점정리 공유해 보아요 . 함께 공부해요
모든 학생들이 경영학 전공자들이 독학사 시험을 준비할때,
독학사2단계 과목중
마케팅원론,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론, 마케팅조사, 경영정보론 등의 순으로
학습을 하고, 독학사2단계를 준비하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독학사2단계 경영학 전공 시험과목 중에,
가장많이 합격하고, 가장많이 준비하고 있는 독학사2단계 과목중
마케팅원론에 대해서 시험 요점정리 자료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마케팅원론 의 기본 개념과 마케팅 프로세스, 그리고 마케팅 기초이론
등의 내용을 포스팅 할 예정이며, 자세한 마케팅원론 요점정리에 대해서는
첨부파일을 통해 마케팅원론 요점정리 를 공유하도록 할게요
마케팅원론을 처음 접하시는 비전공자 분들과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수월한 정리 파일이기를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마케팅원론을 배움에 길로 갈 때, 이론도 물론
필요하시겠지만, 요점정리를 통하여,
독학사2단계 시험에 꼭
좋은 성과를 내시리라 생각하면서 올려 드려요

독학사2단계 마케팅원론 이제 달려 보겠습니다. _ 예하미디어 및 기타교재를 참고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마케팅원론
[[ 목 차 ]]
1장. 마케팅
2.장. 마케팅 전략
3장. 소비자 행동
4장. 마케팅 조사
5장.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6장. 제품
7장. 제품수명주기와 신제품 개발
8장. 가격
9장. 프로모션(1)판매촉진 PR 인적판매
10장. 프로모션(2) 광고
11장. 유통관리
헉~~~~~~~~~~~~~~~11장입니다.

1장 마케팅
1.마케팅의 정의
(1)마케팅의 개념(중요)
마케팅=1 제품,서비스,아이디어를 창출하고 (Product)
2 이들의 가격을 결정 (Price)
3 이들의 정보를 제공 (Promotion)
4 이를 배포 (Place)
하며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 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활동이다.
더 쉽게 말하자면..
마케팅은 이윤을 얻기 위하여 기업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교환활동.
* 마케팅은 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기관도 할 수 있고,해야만 한다.
(2)인간의 마케팅 활동(4P)(중요)
1.Product - 제품,서비스,아이디어 창출
2.Price - 가격결정
3.Place - 장소/배포
4.Promotion- 정보제공
2.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마케팅활동에는 여러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데
(1)기업 내 조직(내부환경)-재무,생산,R&D(Research & Development)등의 조직/조직활동
(2)미시환경(외부환경)-다른기업과의 경쟁,중간상인,소비자,주주,시민단체 등의 이해관계자(stakeholder)
(3)거시환경(외부환경)-사회,문화,경제,정치,법,기술환경 등(간접적 영향,단기적 변화가 거의 없음)

2장 마케팅 전략
1.전략의 개념
전략=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침,지침
마케팅 전략=마케팅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침
예하미디어의 전략의 정의=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이 사용하는 주요 수단으로서의
환경과 자원동원의 상호작용
*전략의 구성요소=목표, 상황, 행위 (3요소)
즉,전략은 조직의 목표를 세우고, 환경을 분석하며,대응(행위)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
2.전략의 수준
(1)전략의 계층별 구분(3가지)
1.전사적전략(Corporate Strategy)-사업의 영역을 선택하고 여러사업을 효과적으로 관리 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다룸..
2.사업부 전략(Business Strategy)-특정사업 영역 내에서 경쟁우위를 획즉하고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다룸
3.기능 전략(Function Strategy)-사업부 전략으로부터 나오며,상위의 전략을 효과적으로실행하기 위한 수단으로의 역할

3장 소비자 행동
1.소비자 행동분석의 틀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결정과정(사회적 요인, 마케팅 요인)과 정보처리 과정(개인적 요인, 심리적 요인)을 알아야 하면 이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도 이해하여야 한다
2.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과정
1.문제인식: 현재의 상태가 바람직한 상태가 아니란 것을 인식하는 과정으로서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첫 번째 단계이다
2.정보의 탐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의 탐색을 하게 된다
내적 탐색: 소비자 개인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에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것을 끄집어 내는 과정을 말한다
환기상표군이 만들어 진다(내적 탐색을 통해 머릿속에 떠오르는 상표들)
환기상표군에서 고려상표군으로 진화 하여 형성되기도 한다
(고려상품군: 소비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선택할수 있거나 선택하려고 하는 상표들의 목록)

너무 많군요~~~~~~~~~~
이제는 첨부파일을 확인해 볼 시간입니다.
첨부파일은 HWP 파일로 되어 있어요~~~
독학사2단계 마케팅원론 공부를 시작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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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시작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