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징어 튀김
재료 물오징어 2마리, 튀김가루 2컵, 물 2컵, 밀가루 약간, 해바라기씨유 적당량
만드는 법
1. 손질한 오징어는 물기를 제거한 후 식품건조기에 70도에서 1~3시간 동안 반건조 해준다. (3시간 이상 건조하면 딱딱해지므로 시간을 지켜준다)
2. 오징어를 건조기에 말리는 동안 해바라기씨를 리큅의 가정용 채유기 ‘오일프레소(모델명 LOP-G3)’에 넣어 기름을 짜준다. 리큅 오일프레소는 저온 착유 시스템을 장착해 영양소가 살아있는 신선한 기름을 직접 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름을 짜고 남은 깻묵도 응용 요리가 가능하다.
3. 말린 오징어는 2cm 폭으로 썰어 튀김옷이 벗겨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밀가루를 살짝 묻힌다.
4. 물에 튀김가루를 섞어 반죽을 만든다.
5. 오징어에 튀김반죽을 입혀 160~170℃로 예열된 기름에 바삭하고 노릇하게 튀겨낸다.
홈메이드 해바라기씨의 장점
해바라기씨유는 세계적으로 콩기름, 카놀라오일에 이어 네 번째로 생산량이 많은 기름이다. 유럽에서는 해바라기씨유를 많이 사용하는데, 해바라기의 품종에 따라 추출되는 오일의 양이 다양하다. 특히 해바라기씨에서 채유한 기름은 발연점이 높아 쉽게 타지 않는 장점이 있어 튀김요리를 할 때 유용하다. 원료인 해바라기씨는 미네랄 성분 중 마그네슘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증상을 개선해주고 풍부한 엽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E가 풍부하여 건조한 피부 관리 및 해바라기씨의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피부 노화를 방지해 준다.
만들기 팁(Tip)
해바라기씨는 씨앗 색깔이 노랗고 통통하며 모양이 고른 것을 고릅니다. 해바라기씨 껍질을 벗길 때에는 젖은 가제 수건에 씨를 넣고 눌러 살짝 비벼주면서 벗겨낸다. 오징어는 7월부터 11월까지 제철이며, 몸통이 유백색으로 투명하고 윤기가 있으며 살을 눌러보았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신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