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민족의 언어와 유사한 세계 어원분석
우리말로 푸는 몽골어 Халуун(뜨겁다)의 어원->한라산의 어원
서울경제에 김혜정 경희대 혜정박물관장의 말에 따르면 간볼드 주한 몽골대사와의 만남에서 한라산과 관련한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간볼드 대사에 따르면 고대 몽골어 '한라군(HALLA GGNN)'은 현대 몽골어 '할룬(HALLUN)'으로 변화됐는데 그 뜻은 한국어로 '뜨겁다'라는 것. 그리고 고대 몽골어인 한라군은 이보다 이전에 사용하는 몽골문자로는 '한라(HALLA)'로 발음했다는 설명이다. 위의 기사로 힌트를 얻어냈다. h---->k와 호환발음이다. 껄른--->끓는--->어원
몽골어 Халуун(뜨겁다)의 어원은 우리말의 '끓는' 이다. 한라산은 휴화산이지만 옛날엔 활동한 적이 있다. 용암이 끓는 산화산.
영어의 하늘이 왜 sky인줄 아십니까?
문제 나갑니다. 잘못된 곳을 찾아주세요. 그리고 구체적인 이유를 제시해주세요. 문제가 좀 길어요.^^ (주관식 4점)
하늘 --->한+울--->한우리 또는 한 누리 한울타리 온 세상
한+알===>크게 깨달을(알)
이것 말고 잃어버린 순우리말이 또 있다. 깨 고대한국어는 어두자음군을 써서 'ㅅ개' 이다. 구름이 걷히고 맑은 하늘이 열리다.-->개다 란 말을 쓴다.
한자로 전해져 열(開)가 만들어진다. 개에서 해다 발음이 나온다. 켠다 현다 ㄱ,ㅋ,ㅎ 이렇게 변한다.
깨닫다, 알다 sc-깨다, 알다 ㅅ개다 15세기에도 널리 쓰였던 어두자음군이다.
science -->깨었어. 깨달았어.
우리말도 영어처럼 옛날엔 어두자음군이 존재했었다. 분석하여 깨닫게 하는 학문이다.-ology 알리지 의 뜻 알게(깨닫게) 한다. 쪼개어 분석하니 자세히 알게 된다. 부여, 고구려어에 왕을 뜻하는 말로 가(加)를 쓴다.
마가, 우가, 저가, 구가, 고추가, 상가 등등...
전문가 할 때(家)를 쓴다. 사람을 뜻하는 말로 쓰는 '가' 이다.
만주어로 하늘이 abka 하늘 ka가 포함되어 있다.
고구려에서는 또 kai '皆'(王)를 왕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옛날의 지도자, 우두머리는 스스로 하늘의 아들이라 칭하며 왕 행세를 했다. 옛날 왕의 힘이 중앙집권화 되기 전에는 왕의 힘이 미약하여 솔, 덕 이런 관직을 가진 사람이 지역의 통치자이다.
1. 공작
2. (특히 과거 유럽 지역 일부 소규모 독립 국가의) 통치자 지도자 란 뜻으로 쓰였다. 솔개 하늘 높이 나는 새이다. 옛날 사람들이 하늘로 신성시했다.
솔개의 어원 역시 솔+개 ====>하늘+하늘 이다. 일본어의 소라(하늘)는 우리말의 솔에서 건너간 것이고
눈매---->눈+매===>눈+눈으로 매가 일본어의 메(目)에 해당한다.
몸매---->몸+매====>몸+몸으로 매가 일본어의 미(身)로 전달된다.
우리말의 접두사, 접미사 알고 보면 이런 깊은 뜻이 있다.
하늘의 고대한국어는 어두자음군으로 ㅅ개 이다. 이 말이 영어에 영향을 준 듯하다 sky 로 된다. s는 솔의 ㅅ에서 따온 것이다.
현 중국어 발음이 우리나라말에서 파생되어 나온 이유
기본형 도부 날다
활용형 돈데 날아
새 조 (鳥)
중국 사람들은 니아오 라고 발음한다.
우리 한자발음은 [조] 는 뜨다 뜰 뜨 한자에서 으 모음발음이 없으므로 '또'라고 쌍디귿 발음이 없으므로 도에서 조 로 변한 가능성과 새의 의미 돌 에서 ㄹ탈락해서 도 --->조 이렇게 해서 만들었을 것이다.
경상도 사투리 줘(give me) 를 '도' 이렇게 발음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유를 알 수가 있다. 옛날 문헌에는 ㅈ받침을 잘 안 쓰고 ㄷ을 쓴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좋다를 둏다라고 했던 것처럼.
우리민족이 만든 한자는 우리말 돋
날개가 돋아났다. 날개 돋친 듯 팔린다.
하루라도 독서를 안 하면 눈에 가시가 돋친다. 일본어로 도리와 도부 우리말 돋다에서 나온 말. 도부는 돋아뿌 돋아삐 경상도말투의 특징이다. 일본어에서는 받침이 없어서 ㄷ은 생략되고 도아뿌 --->도부
도리는 닭을 달 돌 닭은 옛날에 새를 뜻하는 일반명사였다. 현재 일본어에선 도리니꾸 닭고기지만 ...
돌(받침이 없으므로 일본어 도리)-->달--->닥 이렇게 변한다.
돌미나리 (돌-->산에서 나는, 야생의) 돌고래(돋다 뛰어오르다. )
dolphin 돌고래 돌-->돋다에서 온 말+phin 팽 빙글빙글 뱅뱅 spin 생각하면 된다.
==>위로 솟아오르면서 돈다 가 어원 팽이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놈팽이-->놀면서 뒹굴뒹굴
학교댕길 때 동기애들이 점심 먹으려고 음식점에서 미리 가서 기다리고 있었다. 배가 고파 내 것도 빨리 주문해 놔라고 했었다.
가보니 이런~치킨을 시킨게 아닌가.
아~난 닭을 정말 싫어하는데 이것들이~~
누가 닭 시키랬어
그러자 그 친구 왈 닭다리 툭 치면서 하는 말 닥쳐라~
(*,,*)a (__)(--)(__)
날아요---->북경발음 중국어에는 ㄹ받침이 er'얼'화 발음 빼고 일반적으로 안 쓴다. 기껏해야 ㄴ받침정도 어쩌다 쓸까. 그래서 ㄹ을 탈락시키고 [니+아오]가 되며, 그 과정에서 ‘ㄹ’이 변화한 것이다. 중국어 발음도 우리말의 변음이다.
영어어원을 풀 때 영어로 풀면 논리적 오류가 생기는 이유
handkerchief 손수건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handkerchief란 말은 흔히 쓰는 말인데, 이게 chief란 단어하고 어떤 연관이 있을까 chief 우두머리, 중요한 의미랑 전혀 관계없다. 왜냐면 영어의 어원은 우리말의 발음을 따서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아래는 인터넷에서 떠도는 글이다.
우선 handkerchief는 hand + kerchief로 나눌 수 있습니다. kerchief는 '머리수건', '스카프' 등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kerchief: a square of cloth used as a head covering or worn as a scarf around the neck) 이 단어에 hand를 추가해서 '손수건'이란 뜻이 형성되었군요.
자 그럼, kerchief는 또 어디서 온 말일까요? 고대불어의 cuevrechief에서 유래했다고 하는군요. 이는 다시 'to cover' + 'head'로 분해할 수 있구요... 어느 부분이 cover란 뜻이고, 또 어느 부분이 head란 의미인지는 대강 느낌이 오시죠?
결/론/은! chief는 어원상으로 head(머리)라는 뜻입니다. chief 머리-> kerchief (머리 덮는) 천-> handkerchief 주로 손 닦는 천, 즉 손수건
참 우습지. 손수건을 머리 덮는 천 이라고 논리에 안 맞잖아. 아 놔~
곧이곧대로 해석하면 안 된다.
어원사전을 보면
Old English hond, hand "the human hand;" also "side, part, direction" (in defining position, to either right or left); also "power, control, possession" (on the notion of the hand's grip or hold), from Proto-Germanic *handuz (cognates: Old Saxon, Old Frisian, Dutch, German hand, Old Norse hönd, Gothic handus), which is of uncertain origin. The original Old English plural handa was superseded in Middle English by handen, later hands. Indo-European "hand" words tend to be from roots meaning "seize, take, collect" or are extended from words originally meaning only a part of the hand (such as Irish lam, Welsh llaw, cognate with Latin palma and originally meaning "palm of the hand"). One ancient root, represented by Latin manus (see manual (adj.)) is represented in Old English by mund "hand," but more usually "protection, guardianship; a protector, guardian."
건들히다. 건들키다 건들이다 건들다.(손)데다 건든(handen),건들어서 가 hand의 어원이고요.ㄹ은탈락을 잘한다. 건드서
손+꺼집어----------->어원
주머니에 넣어 다니면서 더울 때나 이물질 닦을 때 쓰는 게 바로 손수건이다. 편하게 주머니에 넣어 다니면서 말이다.
hand(손)+kerchief(꺼집으쁘-->꺼집어삐)꺼집어내어의 경상도사투리
나(我) 에 대한 어원을 통한 우리말과 타밀어 그리고 전 세계어에 대한 고찰
나 자기 자신이다. 한자로는 我 나, 아
영어 I
북경어발음 워 광동어 발음 응오 (콧소리 섞어 오)
일본어는 와따시, 아따시(여자가 자기를 말할때 쓴다) 오레 보꾸 와시 와따꾸시
독일어는 ich
네덜란드어 ik
덴마크어 jeg
스웨덴어 jag
라틴어 ego
프랑스어 je
이탈이아어 io
루마니아어 eu (예우)
러시아어는 я(야)
폴란드어 ja
cpzhdj já
크로아티아어 ja
인도네시아어 saya
타갈로어 ako
세소토어 ke
벵골어(방글라데시어)ami
힌디어 main 메 -->영어의 me로 발전
스와힐리어 mimi
타밀어 nan-->나으 나응 나(콧소리 섞어)
스페인어 yo
포르투갈어 eu
태국어 ผม (phm) 흠 혹은 홈
핀란드어 minä미나
몽골어 би 비
터키어 ben
카자흐어 мен(men)
우즈벡어 men
베트남어 tôi
인도네시아어 saya는 s는 j,z와 호환 j는 반모음으로 y발음 이으 로 변환가능 결국 야 가 된다. 다시 변화하면 아
아 발음은 가 -->일본어로 따지면 が 탁음이 있는 발음 앙아 (콧소리 섞어 아,가;ㄱ발음이 들리는듯 마는 듯) 사라진 우리의 옛이응 발음으로 보시면 됩니다.
세소토어 ke 타갈로어 ako 발음이 여기에 호환되는 발음
독일어의 ch는 흐 소리가 나서 ㅎ소리 약화되어 생략될 수 있고 ㅎ이 ㄱ으로 변화할 수도 있다. 즉 호환관계란 말이다.
동부유럽 슬라브계통의 언어 ja 야 도 이런 식으로 만들어진다.
me mi는 어떻게 설명할거냐?
음운학적으로 m, n, ng는 비음형제이다. 콧소리란 말이다. 호환 가능하다.
m은 응 엉 음 엄으로 소리가 난다. 그러니 응오 오(콧소리가 섞여 있다) 아 발음에 호환되는 것이다.
광동어발음 홍콩발음 응오 오~
moon 달 이것의 어원은 원 circle 둥근 원이다.음운학적으로 원이 된다.
달은 둥글다 m을 ㅁ으로 무조건 생각하지 말라는 말이다.
money moneta 모으네 모은다 원이네 원이다 둥그네 둥글다 coin 의 어원은 공 둥글다는 말
n은 은 언 응 엉 으로 발음 될 수가 있다.
ng는 엉 응 뭐 이런 발음이니깐
세계에서 나 로 발음하는 민족은 우리말과 타밀어 이 둘의 관계는 역사의 미스테리이다. 인도에서 전한 게 아니고 분명히 민족이동이 있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수학적으로 과학적으로 논리적으로 몇 사람이 와서 언어를 절대로 못 바꾼다. 인도 허왕비 시집와서 영향을 줬다? 말은 그리 단순하게 빨리 변하지 않는다. 좀 과학적으로 수학적으로 생각하자. 그럼 더 오래전에? 그렇지 우리는 아프리카에서 왔으니까. 세소토어, 르완다어를 생각해보라 우리말의 유래를..
그 중간단계인 인도를 거쳤지. 거기서 좀 오래 머물러 인더스문명을 만들고
우리가 아리아인에게 그렇게 문명을 전수했는데 말도 가르치고 해서 아마 영어의 어원이 될 수 있었다는 것 같음.이 자식들이 배반해서 공격을 하네. 그래서 남쪽으로 이동 현재 타밀어는 인도 남부 쪽에서 주로 쓰인다. 그리고 태국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 퍼져있다. 인구수로도 세계에서 한국어 쓰는 인구랑 비슷한 걸로 알고 있다. 8천만가량이 된다.
그렇다고 한 쪽으로만 몰려 이동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다. 그 보다 더 오래된 홍산문명이 있기 때문이다. 북방민족 우리를 포함한 알타이어계의 문화이다. 우리를 포함한 여진족(만주족),몽골족,...등등 그런데 분명한 것은 한족은 절대 아니다. 예네들은 남족에서 살았거든.
한 부류는 위로 올라가고 또 한 부류는 밑으로 내려가고 했다는 것이 결론
밑에 사진 합성 한 건데 ..예전에 광개토태왕 재밌게 봐서 생각나서 포샵으로 건들려봐슴돠~담덕~카리스마 쥑이져..광개토대왕님이 50살만 살았어도 그냥 콱~40세에 요절 안타깝도다~
보석 jewel 쥬얼 이란 말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아십니까?
jewel 1. 보석 2. 보석류, (보석으로 만든) 장신구
j는 참고로 발음법을 보자 ja 독일어에서 '야'라고 발음한다. je 프랑스에서 '나'의 뜻으로 '쥬' 라고 발음한다. jesus -->영어는 지저스이지만 우리는 예수라고 하지. jose 라틴쪽 스페인이나 중남미에선 '호세'라고 발음한다.
이렇게 국가별로 발음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게 다 어원 분석할 때 기초가 된다.
j의 호환발음이 여러 개이다. 어원분석 시 주로 l과 같이 반모음으로 쓰인다.
그래서 '이으'라고 발음한다.
j는 반모음 이으 발음이고 w는 옛날엔 v음가 였으니 해석하면 예쁠--------->어원
참고로 3살 꼬마 아이들에게 juice를 발음하라고 해보았다.
그 중 몇 명의 아이들은 주스를 유스 라고 자꾸 발음하였다.
jesus를 예수라고 발음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음~이건 인류의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언어발음습관이군. 호환발음이 어린아이에게서 직접 확인하다니...
아홉을 발음해보라 하였더니 아꼽 아꼽 이라 발음 한다.
음~역시 .아이들은 호환발음을 좋아해~^^
ㅎ발음은 역시 옛날 원시인들에게도 하기 어려운 발음 이었나보다.
보석이 예쁘지 모든 여자들이 다 좋아하지 우리말 예쁘다가 그 어원.
ㅇ소리가 영어의 j소리로 나는 것으로 보아 옛날엔 반치음으로 표기했을 것이다. 예쁜의 ㅇ 이 반치음이었단 말이다. 반치음 발음은 다양한 소리로 전환된다. 양해를 구하다 할때 량 이것도 15세기 동국정운에 보면 ㅇ 이 반치음으로 되어 있다.
반치음은 r발음으로 소리 나는 것도 있고 ㅈ발음 ㅅ발음으로 소리 나는 것도 있고 ㅇ 발음으로 변화하는 것도 있다.
아이 -->'아'의 ㅇ이 과거 반치음으로 쓰였다.
마실 -->마을
등이 있다.
지구조선사 연구회 네이버 카페에서 최두환 선생님 글을 처음 접하였는데 한자표음문자 에 관한 글을 읽었는 것으로 기억됩니다. 좋은 글들이 아주 많이 있어서 감명 깊게 보았고 선생님의 글을 보고 있으면 새로운 영감이 일어나는 듯합니다. 글이 살아있는 느낌!
생각이 깨어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제 몸에 들어있는 잠재의식을 깨우려는 촉매제가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__)
참고로 전 영어어원을 우리말로 풀고 있으며 우리나라 말과 관련된 기타언어도 조금씩 우리말로 풀고 있습니다. 강상원 박사님 말대로라면 인도-유럽어족는 모두 우리말로 풀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실험중입니다. 그런데 실명으로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요. 어떻게 고치나요?
beautiful의 어원에 대하여
beautiful 아름다운, 예쁜, 멋진, 훌륭한beauty 미, 미인괴다--> 사랑하다의 옛말 괸-->사랑스러운 영어에 attention attacks (a)로 시작하는 단어들 가끔 생략되어 발음되거나 약하게 발음됩니다.
(어)텐션 ,(어)택스 이런 식으로요.
앞에 i같은 모음도 곧잘 생략됩니다.
e같은 모음도 생략되곤 하지요. Espana 에스파냐 --->spain 스페인우리말 이쁘다 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쁘다 '이'가 생략되어 전달될 수가 있습니다. 이 학생 (모)범생이예요. 이런식으로도 쓰니까요.그래서 beautiful은 그전으로 돌아가면 이뻐떠뿔-->이뻤어뿔 이뻐버렸어의 경상도사투리입니다.
-ful 는 경상도 사투리의 ~해삘 ~해뿔 이런 흔적이지요.~하기 쉬운 ~해버리는 이런 뉘앙스를 가지고 있죠.
그러면 세계 각국의 이쁘다, 아름답다와 관련된 말을 살펴보겠습니다.cafe bene 할 때 bene는 '이'가 생략된 말로 이뻐네포르투갈어 bela (이)뻐 l은 반모음 이으 film 피음 milk 미으크
독일어 schön 괴다 괸-->사랑스러운 sch는 ch,sh등과 호환 k,츠,쉬 발음과 호환
러시아어 красивая 끌었어삐어 끌렸어뿌는 attractive한 매혹적인
프랑스어 beau 보--->(이)뽀~
이탈리아어 bella 벨라--->(이)쁘여
라틴어 bellus 벨루스 --->(이)뻐스 어원분석시 반모음 이으 주로 사용 많이 함.
터키어 güzel 귀젤 규젤 --->굈을 사랑했을
스페인어 bonita 보니따--->(이)뻐니더-->이뻐니더 이쁩니다의 경상도사투리 ~했니더
일본어 우쯔꾸시이 너무 이뻐서 우짜꼬 어찌하나의 경상도사투리 너무 이뻐서 몸둘바를 모르겠다.~시이는 형용사형접미사
중국어는 피아오리앙 인데 역시 '이'가 생략 표-->뽀나 뻐 량 요~
그러니 이뻐요~ 량을 일본어로는 료 이렇게도 읽으니까요.
한자는 우리말에서 변한 것이니까요.우리말사투리로 살펴본 have(가지다)와 give(주다)와 forgive(용서하다)의 어원
勝つ(이기다)의 어원
勝つ 이기다, 승리하다--->기본형 아래와 같이 활용한다. Abba의 노래 The winner takes it all.가 있다. I don' t wanna talk~~~~~~~~~~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노래이다. 이기는 자가 다 가진다. 전쟁에서 승리하는 자는 다 몰수 압수해서 가져갈 수 있다.
어원은 우리말의 가져---->가쯔
가지다 기본형이다. 니다 해삐라. 해삐--->have 로 간다.have의 어원이 경상도말에서 유래되었다.
give --->경상도말의 줘삐! 줘라 주어라 이말이다. 영어에 보면 -tive -ve 이런 단어가 경상도 말투인 것이다.
-ed -t ~니드~ 니더~했니더 이것도 경상도말투. forgive -->바줘삐--> 좀 봐줘라의 경상도말이다. 용서하다이지.
勝って 이기고 이겨서 勝てる 이길 수 있다. 勝てない 이길 수 없다.
whale의 어원을 통해 본 혹씨 전 세계어의 어원이 우리말일까?
영어 whale 고래
어원사전을 참고하면
Old English hwæl "whale," also "walrus," from Proto-Germanic *hwalaz (cognates: Old Saxon hwal, Old Norse hvalr, hvalfiskr, Swedish val, Middle Dutch wal, walvisc, Dutch walvis, Old High German wal, German Wal), from PIE *(s)kwal-o- (cognates: Latin squalus "a kind of large sea fish"). Phrase whale of a "excellent or large example" is c. 1900, student slang. Whale-oil attested from mid-15c.
what무엇-->과거 hwat 이듯
고래도 hwale--> l은 n과 호환 흐벌나(흐블라-->전라도사투리 흐블라-->크다)
독일어 Walfisch h가 생략 흐벌 고기-->허벌라게 큰 물고기
독일어에서 w는 v발음 그대로 유지. 영어는 발음변화 됨.
참고로 fish의 어원은 비늘 고대한국어--> 비슬
받침r,l 은 반모음적 성질로 생략이 잘됨.
b는 f, p와 호환
ㄹ탈락 b는 f와 호환 ㅅ이 반치음에서 나옴.
프랑스어 baleine h생략 l은 n과 호환 흐벌나네
혹은 앞에 h생략되었을 가능성.
어두에 h혹은 k발음 호환 k는 연구개음으로 어두에서 생략이 잘 됨 입천장 제일 안쪽에서 소리 나므로.
그리스어 φάλαινα 발레나-->흐벌라네
라틴어 ceti -->c는 k와 호환 크디-->크지
일본어 쿠지라 -->커지라~커당께로 커지럴~ 크다는 뜻
몽골어 халимны 혹은 халим
하림니 혹은 가림 l발음은 반모음 이으 혹은 생략 ㅎ<-->ㅋ 호환
카임-->큼 혹은 커서 가림 가리네요. 가리다-->숨기다
안 그러면 l반모음이 적용되면 커으임-->컴-->큼
헝가리어 bálna h혹은 k생략 흐벌나
터키어 Balina h혹은 k생략 흐벌나
중국어 鲸鱼--->징위 라 발음 고래 경 물고기 어 ㄱ은 ㅈ과 호환 경-->징 중국 북경어는 여 발음이 발달되지 않음 예로 生 권설음에서 셩 정도의 발음
性(성)을 싱 이라 발음 참고로 중국북경어 일명 한어를 쓰시는 분은 ㅁ받침을 못함 남-->난 김--->진 경-->숫자에서도 엄청 큰 숫자 놀랄 경 크니까 놀라지 한자 경은 우리말 큼에서 만들어진다. 킁-->컹-->경 m은 비음으로 ng와 호환 모음 으 이는 상호변환가능 러시아어 Кит 키트 -->크다 베트남어 Cá voi 커 뿌이 크다의 경상도사투리의 한 표현 알바니아어 balenë h생략 흐벌라네 포르투갈어 baleia---> h생략 흐벌라이아 스페인어 ballena h생략 흐벌라
인도네시아어 paus-->ㅍ<-->ㅎ<-->ㅋ 커뿌스 커버렸어의 경상도사투리
고로 전 세계어의 뿌리(어원)는 우리말이지 않을까 추정해본다.
전라도말이 들어가 있네요.안그래도 발-->發 느낌으로
발 벌 펄 펼쳐져 벌어져 발산되는 느낌이 오네요.
breakfast아침,lunch점심,dinner저녁의 어원을 우리말 분석
breakfast 아침식사 bre -->밝 r은 ㄹ소리 나지만 ㅎ과 ㄱ소리를 동시에 포함 +ak았 k는 ㅎ<-->ㅋ<-->ㅅ 호환 +fas뻤+t뜨
발가뻤다 밝아뻤다 -->밝아버렸다의 경상도사투리 break 깨다-->샌다 날이 새다 혹은 밝 daybreak 새벽 날밝아--->어원 everbody 에브리바리 international -->이너내셔널
영어의 발음을 제대로 이해하면 영어의 어원을 찾기 쉽다.그런데 읽을 때는 우리말 밝다 break '밝'의 발음이다.
lunch l은 반모음이지만 n과 호환발음 래일-->내일 처럼 변하듯. luncheon-->원래 여기서 변하였다면 그 이전은 ch는 k발음이고 nunkeon이 된다. -nk는 -ng와 호환된다. 그래서 발음은 낭군 낭구다(남기다)의 경상도말이다. 아침에 먹은 것을 남겨 일하러 갈 때 점심으로 끼니 때운다 식량이 풍부하지 않았던 옛날엔 1일 2식이 보통이었다. 귀족들이야 1일 3식을 했겠지만. 그래서 아침에 먹다 조금 남겨서 논이나 밭에 참꺼리 정도로 가져간다. 원래 점심은 불교에서 쓰던 용어이다. 점심의 의미는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것이고, 불가에서 수행할 때 아침과 저녁 사이에 마음에 점을 찍는 시간을 가리키던 것이 그 시간에 밥을 먹는 것을 가리키는 의미로 바뀌어서 사용된 것이다.
dinner 저녁식사 ㄷ--->ㅈ 상호호환 좋다의 옜음 둏다 --->좋다 r은 ㄹ발음이면서도 유럽인들의 r발음은 ㅎ과 ㄱ발음 동시에 난다.독일어나 프랑스어의 r발음을 들어보라. 드녁--->저녁 말 그래로 저녁의 변형발음이 dinner인 것이다.
understand이해하다 의 어원에 대하여
understand 이해하다 st를 섰다, 세우다라고 하지 말고 -ㅆ다로 해석해본다.
t와 d는 호환발음. l과 n도 호환음. -nd는 ~ㄴ다. 아느덜ㅆ니드===>알아들었니더(알아들었습니다)
--->어원
알았다의 준말은 알따-->안다
우리말로 푸는 일본어 얼굴 (가오)의 어원
흔히 가오가 선다. 이런 말을 쓰죠. 일본어인데 가오는 ..ㅠ.ㅠ
가오 얼굴, 체면 한국어 얼굴의 고어인 <얼골>은
아프리카어 르완다어 <era + goro> 얼의 고을 얼이 머물러 사는 곳 r은 ㅎ --->ㅇ 발음약화 고오--->가오
결국 우리말 골--->어원
아프리카어 르완다어, 세소토어와 많이 가깝고 줄루어는 숫자인가 그런데서 가깝더라구요. 뭔 가 관련이 있긴 한데요. 다른 건 모르겠지만 아프리카 대륙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언어학적으로 볼 때는요. 저의 궁금증은 대륙이 갈라지기 전에 인류가 존재했었냐 이거죠.
life,live의 어원에 대해 실험해봤어요
life생명
live 살다, 살아있는
어원이 같다고 생각됨
l을 반모음 이므로 발음된다면 이으삐--->이어버려의 경상도사투리
잇다 계속 연결되다. 생명이 이어지다. 연속성이 보입니다.
자음의 성격을 조금 보인다면 일라삐-->일어나버려 일어선다는 뜻이죠.
어차피 그 말이 그말
우리말로 푸는 일본어 必 かならず의 어원<--영어와 함께 증명
영어와 일본어를 연동해서 푸는 것이 적절하겠다. 영어 certainly 갈라 떤 갈라튼--->확실히 구분되게끔 잘라 구분해놓았다는 의미
가나라즈 받침이 있는 글자를 없애서 만든 게 일본글자
ㄹ과 ㄴ은 호환 ===>갈라나져---->어원 갈라놨다 갈라놓았다.
가나라즈-->반드시
우리말로 푸는 일본어 야사시이(상냥한)의 어원
야사시이 상냥한, 온화한 상냥 거꾸로 냥상 -->받침 ㅇ 이 날아가면 냐사-->야사 그래서 야사시이 두음법칙 정도로 봐주면 되겠다.
중국어에서는 평화를 화평이라 하고 일본어에선 헤이와 로 읽는다. 중국은 바꾸어서 거꾸로 해서 읽는 한자가 많다. 중국어나 일본어 배우는 사람은 알 것이다.
-시이 는 형용사형접미사-시이는--->~하이 ~허이 ~하게 보이네 사투리의 변형 아닐까 ㅎ<--->ㅅ 호환
형님<-->셩님 ,힘<-->심,히야<-->씨야
cold, gel, gelato, freeze, cool에 대한 어원생각
제 생각입니다.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냥 이렇게도 말이 변할 수 있구나 는 점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전 세계어의 발음을 보면 이해가 됩니다.
cold 차가운 c<-->k<--->h--->o 콜드 홀드 올드 얼다--->어원 gel g역시 ㅎ발음과 호환 ㅎ은 다시 약화되어 생략되거나 ㅇ발음 얼--->어원 gelato 포르투갈어로 얼음 아이스크림 같은 방법으로 얼었다--->어원 freeze ㅍ<--->ㅎ<----->발음약화ㅇ z는 s와 호환 얼어서---->어원 cool ㅋ--->ㅎ--->ㅇ 얼을--->어원이나 ㅋ-->ㅊ 추울--->어원 추워지는 과정이니 중간단계는 시원하다고 볼 수 있다. 나머지는 완료되었으니 진짜 추운 것이고....
frost 서리 ㅍ--->ㅎ---->발음약화 ㅇ 펄엇었다--->헐었었다--->얼었었다 얼다 기본형 고대한국어발음 ㅍ에서 시작하지 않았을까 차차 변화 파랬다 일수도 있다. 추워서 얼었을때 얼굴을 보면 파랗게 핏기가 없어보이고 물색이랑 같으니까
final 끝, 결승의 finish 끝내다 finale 마무리
ㅍ<--->ㅎ<----->ㄱ,ㅋ
위와 같은 호환 현상으로
final---->끈날, 끈낼--->끝날, 끝낼 (어원)
finish--->끈내서--->끝내서(어원)
finale--->끈나리-->끝나리(어원)
완벽하게 우리말과 맞아떨어지죠.
아싸라비야~~~~
베트남 한자를 보면 고대 한자발음이 보인다.
물고기 어(魚) ㄱ에서 ㅇ으로 갈수 있어도 ㅇ에서 ㄱ으로는 잘 가지 않는 법--->세계적으로 여러 나라 말을 토대로 볼 때 그런 예가 드물다.
베트남어가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게 아니고, 원래 중국의 어느 지방에 살던 족속들이 내려온 것이다. 음운학적으로 분석해보면 그렇다. 원래 중국 모 지방 말처럼 쓰던 말인데 새삼스럽게 영향이라 말 할 것도 없다. 그들은 고대음가를 발음을 생각해볼 여력을 준다. 한자의 고대흔적들이 남아 있다.
ca 위로 올려서 발음할까~
h음가는 10세기 이후에 문헌상에 나타나는 것을 고려해볼 때 k로 생각할 수가 있다.
동이족이 만든 한자의 최초 음은 낚아에서 변형음
일단 기본적인 연습
p, b, v, f는 읍으로 발음될 수 있다.
m은 읍
n은 은
k는 크
l은 르 혹은 을
s는 었 읐
n은 비음으로 m과 ng와 번갈아 가며 쓸 수가 있다.
은 언 엉 응 엄 음처럼 발음이 될 수 있으니 이걸 발음 호환이라한다.
예를 들면 강(江)의 어원은 가르다. 땅과 땅을 물이 갈라놓기 때문에 가람(가름)-->r의 반모음적 성질로 생략 줄여 감-->받침 ㅁ은 비음 ㅇ ng와 호환 강
혹은 간다(go의 의미)-->감(명사형)--->강 (비음호환)
예를 들면 r은 혀가 굴러가는 소리 ㄹ ,ㄱ, ㅎ 음가가 모두 존재하는 소리. 15세기로 따지면 반치음으로 대표된다. 我를 광동어에서는 응오 라고 한다. 응은 n 비음이므로 노 결국 나의 변음이다. 我의 일본어 발음을 보면 고대 한국어 발음 유추가 가능하다 옛날 고대 한국어발음은 가 로 추정된다.
---->현재일본어 음독 が [我]
한자발음측면에서 응이 잘 안들리는 묻히는 발음 아--->오 '아' 발음의 사투리 발음, 그러면 낚아--->어원 가설 (개인생각 -->한자는 우리말의 음을 따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적당한 말을 잡아봤습니다)
나까에서 ㄴ이 비음 n은 응으로 발음될 수가 있다. 응이 모음과 생략되면 남은 걸 까. 또 다른 하나는 낚에서 ㄲ탈락 나-->아--->어 과정을 추론할 수가 있다.
ㄴ<-->ㅇ 호환
ㄹ-->ㄴ--->ㅇ 두음법칙 생각하면 이해가 쉽네.
그게 아니라면 가-->ㄱ탈락-->아--->어
일본어의 탁음 가 발음에 가까울 것이다.が<---이런 글자 실제 일본어 물고기 어 발음 ぎょ 교 탁음이 들어간 발음. 모든 단어의 생성은 동사/형용사인 용언에서 만들어진다고 본다.
바벨탑세계어원을 참조해보았다.
Character:(魚)
Modern (Beijing) reading:yú
Preclassic Old Chinese:ŋha
Classic Old Chinese:ŋha
Western Han Chinese:ŋha
Eastern Han Chinese:ŋha
Early Postclassic Chinese:ŋho
Middle Postclassic Chinese:ŋho
Late Postclassic Chinese:ŋho
Middle Chinese:ŋö
English meaning :fish
Russian meaning[s]:1) рыба; рыбный; рыбий; 2) рыболовство, рыбное дело; рыболовный; 3) обр. письмо; 4) 6-е число (в телеграммах); 5) Юй (фамилия)
Shuowen gloss:水蟲也.象形.魚尾與燕尾相似.凡魚之屬皆從魚. [575]
Comments:For *ŋh- cf. Xiamen hi2, Chaozhou hɨ2.
Sino-Tibetan etymology:Sino-Tibetan etymology
Proto-Sino-Tibetan:*ŋ(j)ă
Sino-Caucasian etymology:Sino-Caucasian etymology
Meaning:fish
Chinese:魚 *ŋha fish.
Tibetan:ńa fish.
Burmese:ŋah fish, LB *ŋhax.
Kachin:ŋa3 fish.
Lushai:ŋha fish, KC *ŋha\.
Kiranti:*ŋǝ̀
Comments:PG *tàrŋa; BG: Garo na-tŏk, Bodo ŋa ~ na, Dimasa na; Chepang ŋa ~ nya; Tsangla ŋa; Moshang ŋa'; Namsangia ŋa; Kham ŋā̀L; Kaike ŋā; Trung ŋa1-plăʔ1. Simon 13; Sh. 36, 123, 407, 429; Ben. 47; Mat. 192; Luce 2.
Dialectal data:Dialectal data
Number:1330
Chinese etymology:Chinese etymology
Character:魚
MC description :遇合三平魚疑
ZIHUI:7625 0999
Beijing:y 12
Jinan:y 12
Xi'an:y 12
Taiyuan:y 1
Hankou:y 12
Chengdu:y 12
Yangzhou:y 12
Suzhou:y 12
Wenzhou:ŋo_y 12
Changsha:y 12
Shuangfeng:y 12
Nanchang:ńiɛ 31
Meixian:ńi 12
Guangzhou:jy 12
Xiamen:hu 12 (lit.); hi 12
Chaozhou:hɨ 12
Fuzhou:ŋy 12
Shanghai:y 32 (lit.); ŋ 32
Zhongyuan yinyun:iu 12
Radical:195
Four-angle index:8577
Karlgren code:0079 a-f
Vietnamese reading:ngu'
Jianchuan Bai:ŋü4
Dali Bai:ŋü5
Bijiang Bai:ŋü4
Shijing occurrences:10.3, 43.3
Tibetan:ńafish.
Burmese:ŋahfish, LB *ŋhax.
Kachin:ŋa3fish.
Lushai:ŋhafish, KC *ŋha\.
Kiranti:*ŋǝ̀
Comments:PG *tàrŋa; BG: Garo na-tŏk, Bodo ŋa ~ na, Dimasa na; Chepang ŋa ~ nya; Tsangla ŋa; Moshang ŋa'; Namsangia ŋa; Kham ŋā̀L; Kaike ŋā; Trung ŋa1-plăʔ1. Simon 13; Sh. 36, 123, 407, 429; Ben. 47; Mat. 192; Luce 2.
Proto-Sino-Tibetan:*CU
Meaning:fish
Comments:The root is reflected in: Aka ci, Miji chui, Sichuan *ʒɨ, Jiarong ču jo 'fish'. [Cf. PAv.-And. *č:ʷanHV 'fish'?]
stibet-meaning,stibet-comments,stibet-meaning,stibet-meaning,stibet-chin,stibet-kach,stibet-comments,stibet-meaning,stibet-chin,stibet-kach,stibet-meaning,stibet-burm,stibet-kach,stibet-meaning,stibet-chin,stibet-tib,stibet-burm,stibet-kach,stibet-lush,stibet-meaning,stibet-comments,
Total of 7 rec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