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산업 구조변화로 전통 소매상 급감 -
- 대형매장은 본사에 구매전담부서 보유 –
□ 스웨덴 유통시장 현황
ㅇ 시장규모
- 스웨덴의 유통시장 총 매출은 2015년 기준, 7,260억 스웨덴 크로네(861억 달러)로 전년대비 6%가 증가함.
- 유통산업 전문조사기관인 HUI Research에 따르면, 같은 기간 일반 생필품의 매출액은 3,174억 스웨덴 크로네(376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43.7%를 차지했고, 내구재 매출액은 4,088억 스웨덴 크로네(485억 달러)로 56.3%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경기침체로 지난 2013년까지 1% 성장에 그치던 내구재 판매가 2014년부터는 경제회복에 힘입어 일반생필품보다 높은 증가세를 보임.
- 2015년 일반생필품과 내구재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4%와 7%가 증가함.
- [스웨덴 GDP성장률: 1.3%(2013년), 2.4%(2014년), 3.4%(2015년)]
- 스웨덴 유통업의 GDP 점유율은 7.6%로 총 종사인원은 35만 명임.
최근 4년 스웨덴 유통시장 연매출 증감현황
(단위: %)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일반 생필품 | 3
| 3
| 2 | 4
|
내구재 | 1
| 1
| 4
| 7
|
총계
| 2
| 2
| 3
| 6
|
자료원: HUI Research(도소매업인덱스, 2016년 10월 28일 기준)
2015년 스웨덴 유통시장 매출현황
(단위: 백만 크로네, %)
구분
| 매출액(2015년)
| 증감률(2007/2015)
| 증감률(2001/2015)
|
일반 생필품
| 317,439
| 29
| 61
|
내구재
| 408,827
| 26 | 84
|
총계
| 726,265
| 27
| 74
|
자료원: HUI Research(도소매업인덱스, 2016년 10월 28일 기준)
□ 유통산업 구조
ㅇ 통합구조의 유통비중 점차 확대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통업계가 도매와 소매기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통합적 소매형태로 전환되고 있음.
- 이들은 자본 집중과 조직의 합리화를 통해 대형화되면서 독립 자영업자나 소규모 소매상들을 몰아내고 있음.
ㅇ 전통 소매상에서 대형 전문매장으로 전환
- 스웨덴 유통시장은 1990년대부터 대형화, 다양화되면서 전통적 소매상들은 점차 사라지고 ’카테고리 킬러’ 라 불리는 대형 전문매장들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임.
- 다양한 제품 군을 영입한 대형 전문매장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인구밀도가 높아지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외곽지역에 대형매장이 들어서고 있음.
□ 주요 품목 및 전문 유통점 현황
ㅇ 품목별 전문 유통점
- 전자제품, DIY제품, 주방용품, 스포츠용품, 건축자재, 가구, 의류, 생필품의 전문 유통점은 아래 표와 같음.
품목별 전문 유통점 현황
품목군
| 체인명
| 매장수 (스웨덴)
| 홈페이지
| 비고
|
전자제품
| El-Giganten
| 74
| www.elgiganten.se
| 노르웨이/영국합작기업
|
전자제품
| MediaMarkt
| 29
| www.mediamarkt.se
| 독일기업, 15개국 665개 매장
|
전자제품
| SIBA
| 19
| www.siba.se
| 스웨덴기업
|
DIY 제품 | Bauhaus
| 18
| www.bauhaus.se
| 독일기업, 17개국 220개 매장
|
DIY 제품 | Clas Ohlson
| 85
| www.clasohlson.com
| 스웨덴기업, 6개국 207개 매장
|
DIY 제품 | Jula
| 47
| www.jula.se
| 스웨덴기업, 스웨덴, 노르웨이, 폴란드에 88개 매장
|
주방제품
| Cervera
| 68
| www.cervera.se
| 스웨덴기업 |
주방제품
| Ittalla
| N/A
| www.iittala.com
| 핀란드기업
|
스포츠용품
| Stadium
| 94
| www.stadium.se
| 스웨덴기업,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독일에 160개 매장
|
스포츠용품
| Intersport
| 150
| www.intersport.se
| 스웨덴기업, 44개국 5500개 매장
|
스포츠용품
| Team Sportia
| 81
| www.teamsportia.se
| 스웨덴기업
|
스포츠용품, 건자재
| K-Rauta
| 20
| www.k-rauta.se
| 스웨덴기업, 5개국 91개 매장
|
건자재
| Bygg Ole
| 5
| www.byggole.se
| 스웨덴기업
|
가구
| IKEA
| 18
| www.ikea.com
| 스웨덴기업, 27개국 315개 매장
|
가구
| Staland
| 6
| www.stalands.se
| 스웨덴기업
|
가구
| MIO
| 70
| www.mio.se
| 스웨덴기업
|
의류
| H&M
| 176
| www.hm.com
| 스웨덴기업, 6개국 4,000개 매장
|
의류
| Lindex
| 209
| www.lindex.com
| 스웨덴기업, 17개국 480개매장
|
의류
| Dressman
| 177개
| dressmann.com
| 노르웨이기업, 6개국 430개 매장
|
의류
| Polan&Pyret
| 148개
| www.polarnopyret.se
| 스웨덴기업, 10개국 430개 매장
|
자료원: El-Gigante, IKEA, Clas Ohlson 등 주요 유통점
□ 구매 및 유통현황
ㅇ 대형 유통점들은 품목 군별로 대개 5개 내외의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공급 받고 있음.
ㅇ 백화점의 경우에는 입점한 브랜드별로 현지 에이전트나 본사를 통해 제품을 직접 공급받고 있음.
- 이들이 취급하는 상품은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 개인 신변용품을 비롯해 가전제품, 일반 소비재 전 제품에 걸쳐 다양한데 주로 유명 브랜드제품이 많음.
- 가격보다는 품질을 꼼꼼히 따지며 유명브랜드를 찾는 고객들을 주로 상대함.
ㅇ 일반 유통점들은 최고의 품질보다는 가격을 우선적으로 따지는 일반소비자들을 상대로 하고 있음.
- 따라서 이들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가격 요구수준을 맞추기 위해 제품의 대량구매를 통해 중저가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음.
- 가격경쟁력이 거래의 최우선 조건으로 작용하며, 딜리버리 기일을 중요시하는 일반제품의 경우에는 유럽국 또는 유럽국내에 보세창고를 보유한 업체를 선호함.
ㅇ 스웨덴에서는 품질을 우선으로 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유럽산이나 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며, 일반 소비재는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등 인근 발틱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이나 중국, 타이완 등 아시아에서 생산된 중저가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음.
□ 유통업 구분
ㅇ 유통업계는 크게 카테고리와 매장형태로 구분함.
ㅇ 카테고리별로는 소비자연합 유통업체를 비롯, 생산자연합 유통업체, 제조업체 직영 유통업체, 수입상 및 도매상, 전국에 지점을 가진 유통업체, Seven Eleven 과 같은 프랜차이즈 유통업체, ICA 와 같은 소매상 직영체인 및 일반 소매상으로 구분할 수 있음.
ㅇ 매장형태별로는 하이퍼마켓, 센터 백화점, 생필품 쇼핑몰, 전문매장, 슈퍼마켓으로 구분함.
- 하이퍼마켓(Stormarknader)은 최소 2500 m²의 규모를 갖춘 유통업체로, 총 매출액의 20%를 전문용품이 차지함.
- 센터백화점(Centrum varuhus)은 매장 규모가 최소 1500 m²로 하이퍼마켓과 같은 다양한 품목을 구비하고 있으나 하이퍼마켓과 달리 전문용품의 총 매출액에 대한 규제가 없는 매장 형태임. 스웨덴은 지역구별로 대형 센터백화점이 형성돼 있음.
- 생필품 쇼핑몰(Livsmedelsbutiker)은 하이퍼마켓과 센터백화점이 아닌 유통업체로 판매량의 50%가 생필품으로 구성돼 있는 매장임.
- 전문용품 매장은 생필품의 판매량이 50%를 넘지 않는 매장으로 하이퍼마켓이나 센터 백화점이 아닌 매장임.
- 슈퍼마켓은 최소 매장 규모가 400 m²으로 생필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체임.
□ 시사점
ㅇ 스웨덴은 유럽 내에서도 가장 보수적인 시장으로 신규 공급업체 제품의 경우 철저한 검증을 거쳐 본격적인 납품이 이루어지는 시장임.
- 따라서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우리기업의 경우, 우수한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되 가격경쟁력을 보유해야함.
ㅇ 유통업체들의 구매주기는 제품에 따라 상이하나 계절상품의 경우에는 대개 시즌 6개월전에 주문을 완료함.
- 사전에 준비하고 진행하는 노력이 필요함.
ㅇ 전문 유통체인은 본사에 구매전담부서를 두고 각 지점이나 지사에서 원하는 수량을 취합해 제품을 일괄 구매해 분배하고 있음.
- 따라서 거래선 제안시, 개별매장이 아닌 본사 구매전담부서를 접촉해야함.
- 또한, 동일 품목 군에 대해서도 다양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선호하므로 소량 다품종 원칙을 탄력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공급업체가 유리함.
- 유럽 내에 물류창고를 보유할 경우 추가 물량에 대한 적시 딜리버리가 가능해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음.
ㅇ 소비자들의 안전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공급업체들에게 엄격한 안전테스트와 품질 인증을 요구함.
- 테크닉제품의 기술인증 요구는 물론 일반 생필품부문에서도 안전인증과 환경인증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스웨덴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 관련인증의 사전 획득이 필요함.
자료원: 스웨덴 도소매유통협회(www.hui.se), IKEA, Clas Ohlson 등 품목별 전문유통업체, 스톡홀름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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