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로 알 수 있는 비타민 결핍 증상
여드름이 나면 비타민 A가 부족한 것일 수 있다.
비타민이 결핍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어떻게 음식에서 비타민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비타민 결핍 증상은 주로 간절기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비타민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피로를 느끼고 바이러스가 쉽게 침투할 수 있게 저항력이 약해진다.
1. 창백해진 피부
겨울에 얼굴이 좀 검게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오히려 피부가 평소보다 창백하다면 비타민 B12가 결핍된 상태라고 보아야 한다.
우울해지거나 피곤해지면서 피부가 창백해지므로 비교적 빨리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증상을 해결하려면 고기와 해산물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
피부가 창백해지는 대신 건조해진다면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비타민 A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있어 정말 중요한 영양분으로 특히 햇볕을 받은 후에는 더 중요하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있어 필수 영양소다.
콜라겐은 머리카락을 만들고 피부를 재생하며 손톱과 결합 조직을 성장하고 면역력을 강화한다.
비타민 C는 케일, 피망, 양배추, 당근, 로메인 상추, 시금치, 살구, 자몽, 오렌지, 자두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2. 건조해진 모발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잘 끊어지며 비듬이 생긴다면 비타민 B7으로 알려진 비오틴이 부족한 상태다.
항생제를 먹으면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나지만 고기, 생선, 채소, 과일, 버섯, 콩류를 더 많이 챙겨 먹으면 비타민 B7 를 섭취할 수 있다.
모발이 건조해지는 것이 아니라 비듬이 생긴다면 명백한 경고 신호다.
비타민 B2와 B6가 부족하고 아연이나 마그네슘 같은 필수 미네랄이 결핍되면 비듬이 생긴다.
영양 결핍으로도 비듬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런 증상을 예방하려면 다크 초콜릿이나 땅콩, 당근, 달걀, 밀기울, 견과류, 생선, 콩 같은 음식을 잘 챙겨 먹어야 한다.
3. 눈의 붓기
눈과 사지가 붓는다면 요오드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식사 할 때 요오드화된 소금을 살짝 넣어 먹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요오드는 해산물이나 유제품, 빵에도 함유되어 있다.
눈이 빛에 민감하면 비타민 A와 비타민 B2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그렇지만 눈이나 시력에 문제가 생기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가장 좋다.
푹 쉬면서 더 심각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4. 창백한 입술
입술이 창백해지면 철분 부족 증상이다.
감기에 자주 걸리고 혈압이 낮은 것도 철분 부족이라고 볼 수 있다.
고기를 섭취해서 부족한 철분을 채울 수 있고 칼슘 함량이 높은 음식은 잠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칼슘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5. 잇몸 출혈
잇몸에 피가 나는 증상은 비타민 C 부족이 원인이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해진다.
비타민 결핍 증상으로 근육과 뼈에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치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한 감귤류 과일과 빨간 고추, 피망을 챙겨 먹는다.
여드름이 나는 것도 비타민 A 부족 증상일 수 있다.생선, 간, 달걀노른자, 버터, 녹색 및 노란색 채소에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E는 밀 배아, 간, 올리브 씨 오일, 시금치나 콜리플라워 같은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건강과 생활의 지혜-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