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 박물관 문화재 고대 옥기 전시 새롭게 등장
발표: 북경시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홍산문화옥상형룡.
당대 마노 꽃잎 잔탁.
명나라 때 짐승의 얼굴무늬가 있는 쌍수의 귀 그릇입니다.
옥 문화는 중국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옥은 부드럽고 촉촉하며 질감이 단단하고 색상이 순수하며 천지의 정수를 응축하여 중국인의 정신적 추구에 매우 부합합니다.중국의 옥 생산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옥의 재질, 모양, 장식, 다양한 도구 조합 및 사용 방법은 관련 사상, 문화 및 시스템을 반영하고 중국 고유의 옥 문화를 형성합니다.
최근 중국 국가 박물관의 '중국 고대 옥기' 특별 전시회가 재개장되어 중국 고대 옥기의 발전 맥락과 문화적 함의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전시하고 중국 문명의 깊은 문화 전통과 정교한 예술적 기술을 반영했습니다.
전시회는 국립박물관에 소장된 거의 9만 점의 고대 옥기 중 480점(세트)을 선별하여 고대부터 청나라까지 다양한 기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80여 점의 1급 유물이 있습니다.중국 지질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각종 광석 표본 20여 점도 전시됐습니다.전시회는 '옥출동방', '옥예당황제', '길옥린랑', '경화만당', '얼음조각경'의 5개 섹션으로 나뉘며 옥기가 장신구에서 신기, 예기로, 다시 세속적으로 돌아가며, 제왕 귀족이 독점하고 민간인이 대중화되기까지의 발전 궤적을 그리고 옥기 제작의 기술과 미적 감각을 보여줍니다.
제1단원 '옥출동방'은 신석기시대 초기부터 하상시대까지 옥기의 발전과정을 정리한 것으로 '별빛 찬란', '왕권의궤', '경천숭조', '패배호우'의 4개 그룹으로 나뉩니다.랴오닝성 차오양시 우하량에서 출토된 홍산문화 옥시형룡은 짐승의 머리와 뱀의 몸통을 조합하여 만든 것으로 제사행사의 법기일 수 있습니다.후베이 톈먼 뤄자바이링에서 출토된 봉황패는 샤오자(屋家)의 지붕 능선 문화 옥 조각의 최고 수준을 나타내며 '중화 제일의 봉황'이라고 불립니다.스마오 문화 사공도, 룽산 문화 평수규, 얼리터우 문화 치장 등이 의장 예기를 대표합니다.허난성 안양시 은허부호묘에서 출토된 옥개구리의 미퇴화 꼬리는 올챙이가 개구리로 진화하는 과정으로, 착용 시 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보호하는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2단원 '옥예당황'은 서주에서 한진까지 옥례기의 발전 맥락을 보여주며 '옥이재례', '이옥비덕', '영혼불멸'의 3개 그룹으로 나뉩니다.이 단원에서는 서주인룡문황, 춘추시대 마노옥조패, 전국시대 기룡형패, 서한무용인패 등 다양한 형태의 옥패 장식을 볼 수 있습니다.
조패(組觿)는 서주 이후 점차 형성된 전신에 착용하거나 허리에 매달린 패옥의 조합을 말하며 패, 벽, 형, 주안, 고리를 주체로 하고 、, 관, 구슬, 충치, 동물 장식 등을 액세서리로 합니다.패치는 주례 제도의 물리적, 화학적 표현이며 패치의 재질, 구조 및 길이는 신분을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습니다.지위가 높을수록 패치의 길이가 길어지고 구조가 복잡해집니다.
그룹 패치는 몸에 매어져 있고 걸을 때 딸랑거리며 걸음걸이가 있어 주인의 여유와 우아함을 보여줍니다.옥기를 염장하는 것도 중요한 옥기 유형입니다.윈난성 진닝성 스자이산 유적에서 출토된 시한마노 버클은 뒷면에 이중 구멍이 있으며 실을 통해 다양한 구슬 튜브와 연결하여 죽은 사람을 덮을 수 있는 '주이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3단원 '길옥림랑'은 주로 수나라와 당나라 이후 옥기의 세속적 발전을 나타내며, 이 부분은 유물이 많고, 종류가 많고, 조각이 정교하고, 내용이 풍부합니다.관객들은 정교하게 조각된 정각의 인물인 봉주 비녀, 작고 우아한 투조 팔선 향낭, 부귀와 장수를 뜻하는 밀랍떼원숭이, 요·금·원시대 사냥 소재가 특징인 '춘수옥'과 '추산옥' 그리고 서양 문화의 요소를 본뜬 옥기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단원 '충화만당'은 명·청 시대에 진열된 옥기에 중점을 둡니다.모조 이기'는 초기 청동 예기를 모방하여 만든 옥기로 명청 궁정의 중요한 진설옥 품종이며, '예술과 용도가 모두 뛰어나다'는 실용적인 기능과 예술적 모양을 모두 중시하는 공예옥기이며, '문방제보'는 서재 문안에 있는 옥기로 고대 문인의 풍아한 정취를 반영합니다.
5단원 '얼음조각경'은 재료와 기술의 관점에서 바오위석 지식과 치옥 기술의 발전을 소개합니다.화려하고 다채로운 청나라의 '복록수' 백보 조각이 혀를 내두르게 합니다.백보감(百寶砗)은 '전감(嵌",)'이라고도 하며 금, 은, 각종 보석, 산호, 밀랍, 뿔이빨, 자개, 침향, 조개 등의 재료로 산수(山水), 인물(人物), 누대(樓臺), 화훼(花鸟), 조수(鳥形象) 등의 형상을 만들어 옻칠 목기에 상감(在器)하여 색채가 아름답고 정교합니다.(이 글의 사진은 모두 중국 국가 박물관에서 제공합니다)
《 인민일보 해외판 (2023년 08월 29일자 0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