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깔끔 떠는 우리아이, 학교생활 좀 도와 주세요
Q:저희 아들은 중학생입니다. 손에 땀이 많이 나는 것 때문에 학교에서 놀림을 받았습니다
그 후로 부터는 집에서만 씻고 양치하고 자주 옷도 갈아 입고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금은 새벽에 일어나서도 씻고 무엇을 먹으면 바로 양치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수도꼭지를 잠겨 놓고 못 씻게 하면 불안해서 인지 울고는 합니다.
어떻게 대처 해야 될까요? 그리고 학교생활을 잘 하려면 제가 어떻게 도와야 할 까요?
A:행복하게 생활하여야 할 자녀가 불안과 강박을 보이는 것 같아서 얼마나 속상하시고 걱정이 되실지 짐작이갑니다. 굳이 자녀가 손에 땀이 많이 나지 않더라도 종종 집에서 샤워를 자주 하고 자주 씻는 아이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특히 그런 일로 학교에서 놀림을 받았다면 아이에게는 더욱더 그래야만 놀림을 덜 받는다는 막연한 강화나 보상이 매치되었을 것이고 내면의 불안을 없애거나 친구들의 부정적 인식을 없애기 위해 이러한 씻는 행동이 강화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강박 행동이나 증상은 우선적으로 높은 불안수준으로 인해 오는 것인만큼, 자녀의 비현실적 불안이나 실제적 불안을 줄여주기 위한 노력이라 여겨집니다. 아이가 놀림을 받은 이유가 단지 손에 땀차는 것이라기 보단, 그동안 외모에 별로 신경을 안쓰고 단정하게 자신을 관리하기 어려웠던 것이라면 이에 대해 어머니가 좀 더 사랑스럽고 예쁘게 가꾸도록 함께 노력해가면 좋을 듯싶습니다. 아이가 그렇게 씻어서 목욕 온수 값은 좀 많이 나오겠지만 참대견해졌다, 중학생이 되더니 자기 관리를 잘 해나가는 구나~ 예뻐졌다 하고 어머니 마음에서 진심으로 올라오는 격려와 지지를 아이에게 보내주시는 겁니다. 자녀의 기본적 자신감은 초기 부모 자녀와의 관계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고 어릴 때 부모님은 아이들을 자주 찬사 속에서 키워오셨듯이 여전히 우리 아이들에겐 자주 박수와 갈채가 필요합니다. 자라면서 점점 그럴 만한 사건이나 이유가 없어지지만 사소한 것으로도 아이의 진심을 느끼고 감동하실 수 있고 아이의 외로움이나 슬픔을 느끼면서 같이 짠한 감정들을 느끼고 실컷 공감해주실 것입니다. 진심 아이 편이 되어주시면서 따뜻하거나 시원하게 씻는 것을 통해 아이가 이완되고, 하루의 긴장을 날려보낼 수 있도록 실컷 씻으며 위로와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게 해주십시요. 아이 마음이 위로와 안정감을 찾아가면서 점차 불안에서 자유로와질 수만 있다면 목욕 값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슬픔이나 불안수준을 낮춰주시며 이완시켜주시도록 즐겁고 신나게 맛난 메뉴를 즐기게 해주시고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시면 합니다. 그것이 쉽지 않을 때 기관에서 상담이나 어머니 부모 교육도 신청하시고 팁을 받을 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각별한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강박이 있는 친구를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1.강박에 대해서 이해해 주세요
강박적인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하는 친구를 이해해 주세요. 그리고 친구의 어려움을 인정해 주세요. 어떠한 점이 힘드는지 “~ 충분히 그럴 수도 있어”라며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 주세요.
2.강박에 대해서 노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에 직면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옷에 좀 얼룩이 져도 괜찮아, 손을 30번씩 씻지 않아도 괜찮다는 사실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에 대한 노출에서 견딜 수 있고 이러한 과정을 지지해 줍니다. 항상 오른쪽에서만 다니는 친구에게 자리를 바꿔서 다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3. 함께 대화를 나누며 공감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강박과 관련된 생각과 행동에 대해서 충분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생각을 회피하보면 더욱더 침투적으로 생각이 나기 마련입니다. 함께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대안적인 생각과 행동을 함께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 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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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유성진,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의 발현에서 위험회피 기질과 체험회피 시도의 역할
The Differential Roles of Harm Avoidance and Experiential Avoidance in the Development of Obsessions and Compulsions, 인지행동치료, 12/31/2013, Vol. 13, Issue 3, p. 389-405
서장원,강박사고를 경험하는 대학생 유형 분류: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이용하여
Classification of College-Aged Students with Obsessions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2017. / Student Counseling Center of Sogang University, 201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