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내 K-pop에 대한 인지도와 입지는 상승하는 추세 -
- K-pop 굿즈 등 관련 판촉물 판매를 통한 수익도 증가할 것 -
□ 미국 내 음악 소비 현황
ㅇ 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
- 2017년 6월 기준, 클래식 록이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음악 장르로 집계됨. 클래식 록은 1960년대 부터 1980년대에 만들어진 노래를 일반적으로 지칭하며 1970년대 후반에 상업적으로 성공한 하드 록으로 한정하여 말하기도 함
연령별 선호 음악 장르
자료원: Statista.com
ㅇ 젊은 층을 사로잡은 팝 음악
- Z 세대,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젊은 세대에게는 팝 음악의 인기가 가장 높음. 음악 앨범 소비에서도 팝 음악은 3위를 차지함. 팝 음악은 일반적으로 반복적인 코러스를 포함한 중간 길이의 노래를 말함. 레코드 차트에 보여지는 많은 음악들을 지칭
장르별 앨범 소비 현황
자료원 : Statista.com
□ 미국 내 K-pop의 과거
ㅇ 2000년대 후반 - 2010년 초반, 길었던 노력과 절반의 성공
- 원더걸스, 보아, 세븐, 비, 소녀시대가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 초반까지 미국 음악 시장에 진출하였음. SM 엔터테인먼트가 2011년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부분적인 수확을 거두었지만, 이것이 주류를 이루지는 못함
- 보아는 2009년 영어 앨범을 발매, 빌보드 차트 200위 중 127위를 기록했지만 그 다음주에 차트 200위권 밖으로 떨어졌으며 그 이후로 미국 시장을 겨냥한 음악을 발매하지 않았음. 원더걸스는 2009년 “노바디”의 영어버전으로 빌보드차트 핫 100위 중 76위 까지 올랐지만 이후 순위에서 하락
- 이후 Exo 출신의 크리스 우, 2PM 출신의 박재범, 소녀시대 출신의 제시카가 현지 기획사와 계약을 하고 활동함
2017까지 빌보드차트에 진출한 한국 가수
가수 | 곡(앨범)명 | 년도 | 차트 | 순위 |
보아 | BoA | 2009년 | 빌보드200 | 127위 |
원더걸스 | 노바디 | 2009년 | 핫100 | 76위 |
싸이 | 강남스타일 | 2012년 | 2위 |
씨엘 | 리프티드 | 2016년 | 94위 |
방탄소년단 | 마이크 드롭 | 2017년 | 28위 |
자료원 : 빌보드차트
ㅇ 영어 가사가 아닌 외국어 노래 열풍, 강남스타일
-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빌보트차트 핫 100의 2위를 기록하며, 라디오 방송 횟수와 스트리밍, 판매량 등을 토대로 싱글앨범의 상위 100개를 선정하는 ‘빌보드 핫 100(Billboard Hot100)’에 31주간 머무는 등의 기록적인 성적을 냄. 빌보드지는 비영어권 음악에 대해 보수적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영어 가사가 아닌 강남스타일의 성과는 K-pop 역사에 중요한 지점이 되었음
-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전체 동영상을 통틀어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에 오름(2018년 6월 현재 31억 뷰). 유튜브 매출액 이외에 미국 디지털 음반 판매로 인한 예상 수입은 243,720 달러에 이름
□ 미국 내 K-pop 현황
ㅇ 김치 , 불고기, K-pop
- 2017년 미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제품/서비스/컨텐츠를 조사한 결과, 김치 및 불고기를 포함한 한국음식에 이어 K-pop이 가장 인기있는 상품으로 집계됨. 또한 한국을 떠올렸을 때 연상되는 제품에도 한식에 이어 K-pop이 2위를 기록하여 미국 내 한국 음악에 대한 인지도의 상승을 실감할 수 있음
자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제품/서비스/컨텐츠 (복수응답, 단위: %)
인기있는 한국 콘텐츠 | 전체 | 성별 |
남성 | 여성 |
한국음식(김치, 불고기 등) | 52.4 | 45.2 | 59.6 |
K-pop/K-hop | 49.4 | 46 | 25.8 |
태권도 | 44 | 40 | 48 |
애니메이션 | 37.6 | 37.6 | 37.6 |
IT산업 | 33 | 36 | 30 |
자동차 | 31.6 | 34.8 | 28.4 |
온라인/모바일게임 | 30.4 | 34.8 | 26 |
영화 | 30.2 | 36.4 | 24 |
패션 | 30.2 | 26.4 | 34 |
자료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료 편집
ㅇ KCON, 4만 3천 한류 팬이 운집한 K-pop 콘서트
- CJ E&M 이 2012년부터 북미, 중남미, 중동,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한류 콘서트 KCON을 개최하고 있으며 미국은 KCON을 찾은 전 세계 누적 관객 46만 명 중 약 64%(30만 9천 명)이 참여한 KCON의 핵심 거점 지역임. 가장 최근이었던 2017년 6월 뉴욕 콘서트에는 4만 3천명의 한류 팬이 운집함. 이 행사에는 트와이스, 씨엔블루 등 K-pop 가수들이 참여했으며, 도요타, 아마존, AT&T 등 글로벌 회사들이 스폰에 참여해 그 위상을 입증
2017 KCON 뉴욕
자료원: KCON 웹사이트
ㅇ 전세계 가장 유명한 보이밴드, BTS(방탄소년단)
- 5월 24일 기준, 5월 18일 발매된 앨범이 판매와 스트리밍을 포함해 총 13만5천장의 판매고를 달성하는 기록적인 성과를 냄. BTS는 "Love Yourself: Tear" 앨범 발매 첫 주만에 미국 빌보드 200 1위와 핫100 의 10위에 동시 진입함. 이는 직전 최고 순위인 7위를 경신한 기록이며 한국가수 최초 및 최고의 성적이라고 할 수 있음
- 콘서트 등 공연 티켓을 판매하는 TicPick에 의하면, BTS의 투어 콘서트 평균 가격은 약 479달러에 달하며 이는 여름 시즌 가장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가격임. 브리트니스피어스의 콘서트 평균 가격이 약 353 달러, 엘튼존286달러, 브루노마스 , Cardi B, 에드시런 및 테일러 스위프트의 티켓의 평균 가격이 200달러 이하인 것으로 미루어 보아 BTS의 티켓 가격은 월등히 높음
미국 내 2018년 하반기 유명가수 콘서트 가격
자료원: Forbes
- BTS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상장을 앞두고 있으며, 상장 후 기업가치는 1조원에 달함. BTS가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이후인 2016년 이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63%, 214% 증가함
ㅇ 소녀시대 티파니, 미국 대형 기획사와 계약 체결
- 미국의 패러다임 탤런트 에이전시(Paradigm Talent Agency)는 티파니와 정식으로 계약을 맺음. Tiffany Young으로 활동하게 되며 이 기획사에는 블랙아이드피스, 에드시런, 콜드플레이 등이 소속되어 있음
□ K-pop 흥행 이유
ㅇ 후렴구와 중독성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2018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에 이어 중독성 강한 후렴구와 리듬을 그 이유로 꼽았음. 그 다음은 가수, 그룹, 아이돌의 매력적인 외모와 스타일, 뛰어난 퍼포먼스가 K-pop을 선호하는 이유로 집계됨
K-pop을 좋아하는 이유
자료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료 편집
ㅇ 오랜 준비 기간을 통해 다져진 실력
- K-pop스타의 특징은 숙달된 춤과 노래 실력을 갖고있는 것인데, 이는 기획사에 소속되어 오랜 기간의 연습생 생활을 견뎌냈기 때문에 가능한 것. 수 년에 걸친 강도 높은 훈련은 바쁜 일정은 물론 노련한 댄스와 일정 수준의 노래를 소화할 수 있도록 해줌
ㅇ 연기 , 쇼프로그램 활동 등 기타 영역 참여
- 상당수의 아이돌 멤버는 가수로서 노래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연기 활동도 병행하는 경우가 많음. 또한 TV쇼의 MC를 맡거나 패널로 참여하는 등, 정규 활동 중에도 가요 프로그램 이외의 영역에서 활동하여 팬들과의 접촉 시간을 늘림
ㅇ 활발한 SNS 활동
- SNS의 사회적 영향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K-pop 아이돌에게도 SNS는 팬들과의 중요한 소통 수단이 됨. 아이돌 그룹 대부분의 멤버가 SNS 계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트위터는 어떤 언론 매체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최신 뉴스를 전달할 수 있음
트위터 멘션과 팔로우 수(좌), Twitter에 언급된 가수(우)
자료원: Next Big Sound Blog
- 최근 빌보드200에서 1위를 차지한 BTS의 경우 트위터, 유튜브, 브이앱 등 전 세계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팬들과 소통을 해왔음. 또한 해외 남성 팝스타들의 곡을 부르는 모습을 공개하며 해외 팬들을 사로잡는 데 큰 기여를 함
BTS 트위터 메인 화면(좌), V Live 방송 모습
자료원: 트위터, V Live
□ 시사점
ㅇ K-pop 제품 판매를 통한 추가 수익 창출 기대
- YG엔터테인먼트 미국 지사인 YG USA는 K-pop과 관련된 공식 판촉물 판매를 용이하게 하고 K-pop 팬들이 관련 제품에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소매업자나 라이센스 소지자와의 교류나 기술 제휴를 통해서 신제품을 개발할 예정. 현재 콘서트 티 등을 포함한 판촉물을 판매하는 공식 매장을 준비중임
- 라인과 유튜브를 비롯한 회사들도 K-pop 관련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앞으로 K-pop 앨범 수익 뿐 아니라 부수적인 관련 상품들을 통한 수익의 규모도 커질것으로 전망. 국내 기획사나 해외 판매처와의 거래를 통한 미국 시장의 K-pop 관련 제품의 유통은 미국 내 한류와 더불어 성장이 예상됨
K-pop 굿즈
자료원: koreanmall.com
□ 전문가 의견
ㅇ 빌보드 매거진 뉴욕 담당자 , 제프 벤자민
- K-pop은 한류의 일부분이며 삼성전자와 같은 한국 브랜드의 위상도 높이고 있음. 2011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의 중국인 관광객은 3배 이상, 미국인 관광객은 31% 증가함. K-pop의 인기와 함께 화장품, TV쇼, 드라마, 음식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ㅇ 유튜브/구글 플레이 한국 및 중국 음악 파트너, 선 리
- 유튜브에서 K-pop 상위 200명의 동영상 조회수는 2012년 이후 3배가 되었음. 총 240억 뷰를 기록하였으며 이 중 80%의 조회수는 한국 밖에서 이루어짐. BTS는 레이디가가, 셀러나 고메즈, 드레이크보다 페이지 뷰가 더 많으며 유튜브의 글로범 플랫폼 없이 이와 같은 K-pop의 인기는 불가능 했을 수도 있음. 한국 가요는 미국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것이 일시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