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성장 둔화 전망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정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올해 소비자 지출이 어떻게 유지될지에 대한 기대가 약화되고 있습니다. 2025년 1월 31일로 마감된 회계연도의 5%에 비해 이번 회계연도 매출 성장률이 3~4%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한 월마트를 보세요. 경영진은 애널리스트와의 통화에서 "불확실하다"라는 단어의 변형을 다섯 번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 범위에는 관세의 영향에 대한 "명시적 가정"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최고 재무 책임자 존 레이니는 말했습니다. 트럼프의 무역 발표와 협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그가 계획한 관세 중 어느 것이 실제로 유지될지는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이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트럼프가 이를 따라간다면 올해 월마트의 실제 성장률은 더욱 낮아질 수 있다고 가정해야 합니다.
월마트와 그 최대 라이벌인 아마존은 모두 트럼프가 관세를 부과하는 중국산 제품에 크게 의존하고 있지만, 이들 기업의 비중이 크다는 것은 소규모 경쟁사보다 가격을 낮게 인상하여 다른 소매업체보다 우위를 넓힐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월마트의 레이니는 관세에 대해 "우리는 그것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우리가 기대하는 것과는 다르게 될까요? 아마도,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에 대해 기분이 좋습니다.
한편, 훨씬 작은 전자상거래 회사인 Etsy는 중국 상품에 대한 관세의 잠재적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수요일에 2024년 4분기 매출 성장률이 전년 동기 4.3%에 비해 1.2%에 불과했다고 발표한 Etsy는 관세로 인해 미국 쇼핑객들이 중국 상품에서 멀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이 회사는 쇼핑객들이 중국에서 직접 판매하는 할인 판매업체인 테무와 셰인으로 전환하면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Etsy의 CEO 조쉬 실버먼은 애널리스트들에게 "Etsy는 중국에서 들어오는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훨씬 낮고, 의존도도 훨씬 낮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중국에 매우 집중된 관세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Etsy가 순익을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시장에서 구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Etsy 주가는 올해 3% 하락한 반면, 목요일에 7% 하락을 기록한 후에도 아마존은 1%, 월마트는 8% 상승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대형 업체들이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베팅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유대
한편, 아마존은 마침내 MGM의 가장 가치 있는 영화 프랜차이즈인 제임스 본드 시리즈를 크리에이티브하게 통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수십 년 된 영화 시리즈를 할리우드의 아이콘으로 성장시킨 영화 제작자 고 앨버트 브로콜리의 가족과 맺은 계약의 결과입니다. 아마존은 2022년 84억 달러 규모의 MGM 인수를 통해 본드 영화 배급권을 얻었지만, 가족인 바바라 브로콜리와 마이클 윌슨은 크리에이티브 컨트롤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번 12월 기사에서 MGM 인수 이후 아마존과 브로콜리 가족 간의 긴장으로 인해 신작 영화 개봉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마존은 브로콜리와 윌슨에게 창의적인 통제권을 포기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엄청난 현금을 나눠줬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마존의 발표로 인해 그 부분은 상상력에 맡겨졌습니다.
새로운 배열은 온갖 종류의 질문을 제기합니다. 제임스 본드가 알렉사에게 적을 물리치는 데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까요? 채권 관련 프로그램이 갑자기 급증할까요? 아마도: 작년 12월 저널 기사에 따르면 아마존 경영진은 프라임 비디오용 제임스 본드 TV 시리즈 또는 머니페니 스핀오프 제작에 대해 논의했다고 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제프 베조스는 새로운 시대를 분명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목요일에 그는 가장 최근에 본드를 연기한 다니엘 크레이그의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다음 본드로 누구를 선택하셨나요?"-마틴 피어
기타 뉴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