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보코리아 이옥규입니다.
탁구장 한 가운데 많은 분들이 모여 있습니다.
“와”하는 환호성도 들리고 “이런”하는 한 숨 소리도 들립니다.
바로 어젯밤 제가 다니는 탁구장 모습이었습니다.
코로나19 시대에 이렇게 모여 있으면 안 되는데요...
왜 모였냐고요?
찬찬히 그 이유를 지금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탁구디비전리그같은 딱딱한 이슈가 아닌 “탁구용품 사용기”라는 뜻밖의 주제로 여러분들과 글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탁구용품을 수입하고, 제조하고, 판매하다보니 사용후기를 공모한 사실이 많이 있습니다만, 오늘은 제가 직접 후기를 적어봅니다.
저는 전국 4~5부의 탁구 실력이고요 쉐이크 라켓에 포핸드는 저희 게보사의 넥서스 EL Pro53을 사용하며 탑스핀 드라이브를 주 무기로 하고 있습니다.
백핸드는 산웨이사의 “코드“ 롱핌플러버 1.5mm를 장착하여 전진에서 블록으로 사용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라켓의 디테일은 사실 초레이 킹 리뷰하고는 별 연관이 없으나, 저의 애사심(?)으로 어여삐 여겨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제가 백쪽에 롱핌을 사용하니 수비수가 아니냐고 하는데요, 저는 드라이브 공격수라고 말합니다.
하여 평소에도 포핸드 드라이브 빈 스윙 연습도 종종 합니다.
한 2년 전으로 기억합니다만 고고탁 김상경 사장께서 서울 무역회관 전시장에서 초레이 스윙 연습기를 선 보인 적이 있습니다.
초레이 스윙 연습기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었으며 그 안에 쇠 조각을 장착하여 자신의 능력에 맞게 무게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명석한 김 사장이 발명한 초레이 스윙 연습기에 감탄을 하면서 이리저리 살펴도 보고 스윙 연습도 해보고 있었는데요...
앞 부스의 골프 스윙 분석기가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골프 스윙 분석기는 스윙 스피드, 스윙 라인 등이 센서로 감지되어 스크린에 분석 데이터로 딱 하니 표기되더라고요.
대뜸 김 사장에게 물어봤죠,
초레이 스윙 연습기에 스피드 측정하는 장치가 가능하냐고요.
가능은 한데 “쩐”이 문제라고 하네요. 개발하고 시제품 만들라고 하면 “쩐”이 꽤 들어갈 것이라고 하더군요.
만들었는데 안 팔리면 자기는 폭삭 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한 술 더 떠서 그럼 스윙 연습기 말고 스피드를 측정할 수 있는 “라켓”을 만들면 되지 않느냐? 하고 반문 했죠.
라켓은 탁구 치는 사람은 전부 사용하니 스피드 측정을 하는 센서가 장착된 라켓을 만들면 안 되겠느냐고요.
그 때 고개를 갸우뚱했던 김 사장께서 드디어 스윙 스피드 측정뿐 아니라 “스윙게임”도 가능하고 “시합모드”로 게임을 하면 게임 중의 각종 데이터인 최대 스피드, 백핸드 포핸드 비율, 포핸드에서의 커트와 스매싱 비율 등 매우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쵸레이 킹 라켓을 개발 하셨네요.
김 기사 아줌마에 이어 김 사장 신드롬이 곧 일파만파 우리 탁구계를 휩쓸 것 갓은 예감이 팍팍 와 닿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스윙트랙커“라고 불리는 탁구 라켓의 기능과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제품은 다음 주(2020.08.18.)부터 본격적으로 시판된다고 합니다. 판매가는 한 자루당 30만원이며 일본산 최고급 ZLC 수지판을 사용한 ZLC라켓입니다.
FL, ST그립이 있으며 보드판 장착된 라켓 무게는 85~90그램 사이입니다.
첫 출시제품 수량이 많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둘러 구입하심이 좋을 듯합니다.
쵸레이킹은 사용 라켓과 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웹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초레이 스윙트랙커” 이름으로 다운 받아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라켓은 홀마크사의 롱핌플 전용 라켓이라 제 라켓을 공장으로 보내서 손잡이 그립 부분에 보드판을 장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보드판이 장착된 제 라켓입니다.
ZLC 또는 ALC 라켓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 쵸레이킹 라켓을 구매하시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 그럼 먼저 라켓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1) 보드판 무게는 약 5,8그램 정도이나 손잡이 그립 안에 장착되고, 그립 안쪽을 파내어 장착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라켓 무게 증가가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2) 보드판의 On/Off 스위치는 그립 밑 부분에 위치합니다.
3) 라켓의 형태는 전혀 변형이 없이 그립 속에 장착이 잘 되었습니다.
2. 웹 부분의 기능은 크게 “스윙연습”, “시합모드”, “스윙게임” 이렇게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주요 기능을 하나씩 다음과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1) 스윙 연습
초레이킹 웹 초기화면에서 아래 좌측 첫 번째 “스윙연습” 모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스윙 연습 모드는 크게 포핸드, 백핸드, 서브로 나누어져 있고요, 포핸드. 백핸드는 다시 스매싱, 드라이브, 쇼트, 커트로 각각 분류 됩니다.
분류된 각 부분 모드를 클릭하면 스윙횟수, 매칭률, 속도, 충격량, 충격위치, 라켓 각도의 수치표시가 보입니다.
라켓에 장착된 보드판 스위치를 누른 후 스윙을 하면 그때그때의 스윙 분석이 수치화되어 화면에 뜹니다.
아래 국대 실업선수 출신의 캡쳐화면을 참조 바랍니다.
위 캡쳐화면에 나타난 하나하나의 수치를 간략히 설명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스윙횟수:
누적된 스윙 횟수를 보여줍니다. 스윙연습시 일일이 셈하지 않아도 스윙횟수가 표시되니 좋았습니다.
(2)매칭률:
초기 초레이킹 시작 창 설정모드에서 매칭 선수를 설정해 놓으면 해당 선수의 스윙과 얼마나 매칭되는가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단위는 %라고 합니다.
저는 김민석 선수로 매칭을 셋팅하고 했는데 대략 50∽65%의 수치를 보여주네요.
(3) 속도:
저와 탁구장 회원 분들이 가장 흥미로와하고 궁금한 점이 바로 이 “속도” 수치입니다. 단위는 km/h라고 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회원들이 모여서 함성과 한숨을 토해낸 이유가 바로 “OO탁구장 스윙 속도 경연“이었습니다.
사바나의 맹수들 싸움도 아닌데,,,
자신이 최고 속도로 기록될 요량으로 서로 최선을 다하여 스윙을 해봅네요.
갑자기 쏵하고 짧게 스윙도 해보고 도움닫기 하여 큰 스윙을 해보기도 하는데요.
여성분들은 보통 30대 정도의 수치고요, 남자 분들은 40대 정도, 탁구장에서 탁구 좀 친다는 분들은 50대 정도구요, 선출은 60대, 우리구장의 실업 국대 출신은 71수치가 기록되더군요.
저는 최고기록이 58입니다.
나이에 비하여 꽤 높은 수치가 나왔고요, 어께가 으쓱한 기분으로 치맥 한 잔 했네요,
(4) 충격량:
라켓이 볼에 맞는 순간의 충격량이라고 합니다. 빈 스윙 연습 시에는 충격량은 거의 없고요, 볼이 잘 맞았을 경우는 500수치 이상이 뿅 드라이브처럼 빗맞는 경우는 100정도의 수치가 나오네요.
(5) 충격위치: 라켓이 볼에 닿는 순간의 위치인데요. 시작점과 끝 지점을 백분율로 나누어 비례배분으로 임팩트 순간을 수치화 한 것입니다. 드라이브의 경우는 40 전후이고요, 스매싱, 쇼트, 커트의 경우는 10~20 수치 정도로 나오네요.
저의 포핸드 드라이브시 수치는 40 정도로 나오네요.
(6) 라켓각도:
임팩트 순간 라켓이 지면과 이루는 각도의 수치입니다. (4)번의 충격량과 상호 비례관계가 있어 보입니다. 포핸드 드라이브에서 같은 속도면 라켓각 수치가 높을수록 충격량이 높게 나타납니다.
(7)스윙코칭
위에서 언급된 여러 수치를 이용하여 스윙을 코칭하는 기능입니다.
2) 시합모드
하단 두 번째에 위치한 시합모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시합모드 초기화면이 보입니다.
이 창에서 시작 버튼을 누르면 100분의 1초 단위로 타임워치가 시작됩니다.
시합이 끝난 후 종료 버튼을 누르면 겜 시간이 표시되며 시합모드 초기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여기서 분석 버튼을 누르면 저장된 시합 기록이 나타납니다.
분석하고 싶은 시합기록을 선택하면 자신의 시합기록을 아래와 같은 데이터로 보여줍니다.
(1) 분석:
시합중 자신이 한 포핸드와 백핸드의 수치를 원형 그래프로 보여주어 자신의 포핸드와 백핸드의 비율을 소상히 알 수 있습니다.
(2) 포핸드: 포핸드시의 커트와 스매싱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3) 백핸드: 백핸드시 커트와 백드라이브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4) 스피드: 포백 스매싱, 포백 드라이브 4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며 게임중 각각 분류의 최고 스피드를 보여 줍니다.
스윙연습 모드에서는 포핸드 드라이브의 최고 수치가 58이 나왔는데 이 모드에서는 30이라는 수치로 나오네요.
막상 시합 때는 자신의 최고 속도의 반 정도만 활용이 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데이터일 수 있으나 그 상관관계는 좀 더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3) 스윙게임
스윙게임 모드를 클릭하면 털복숭이 선수가 라켓을 들이대는 모습의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스윙겜 창이 뜹니다.
각각 드라이브 & 커트(포핸드), 드라이브 & 커트(백핸드), 드라이브 & 커트(포 & 백), 드라이브(포핸드),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볼 빈도는 5단계로 분류되는 되요 수치 5의 볼 배급 속도가 제일 느리고요 수치 0이 제일 빠릅니다.
그 옆이 빅볼 ON/OFF기능이 있는데요, 화면에 보여주는 볼의 크기를 크게도 적게도 할 수 있는 기능이네요.
그리고 포백 전환과 자신의 라켓을 보여주는 기능도 갖추어져 있네요.
처음에는 볼을 잘 맞추지 못했는데 타구 박자 감을 찾아 타구하니 잘 됩니다.
【종합】
처음에는 스윙스피드만 거론되었는데 많은 유익한 추가 기능이 합제되어 있는 초레이킹 스윙트렉커가 출시되었네요.
초보부터 전문 선수들까지 본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자신의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스윙연습과 볼박스(멀티볼)트레이닝은 재미없는 지루한 연습이지만 본 초레이킹 시스템을 갖춘 라켓으로 연습하면 흥미가 있으며 또한 자신의 데이터를 잘 분석하면 실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요즈음 같은 코로나19와 같은 비대면 시대에 집에서 혼자 연습할 수도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초레이킹 라켓은 탁구인 분들에게 아주 유익한 발명품으로 사료됩니다.
초레이 킹 시스템을 갖춘 최고급 ZLC 라켓 가격이 30만원이면 타 브랜드 제품과 비교하여 높지 않으며, 기능 및 가격대비 최고의 기능성 라켓이라 사료됩니다.
ZLC 라켓 구매 의향이 있는 분들에게 쵸레이 킹 라켓의 구매를 강추드리며, 자신의 스윙을 분석하여 실력 향상을 꾀하고자 하시는 분들께도 강추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옥 규/게보 코리아
첫댓글 탁구도 첨단장비와 결합하는 시기가 왔네요..전자라켓이라 해야 할까요? ^^;;
그립 안쪽에 보드판 및 밧데리를 장착했기때문에 ittf 규정에 전혀 어긋나지 않습니다.
저는 특수 주문해서 제가 사용하는 라켓에 관련 부품을 장착했기때문에 실제 경기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윙트랙커가 장착된 ZLC라켓을 위 후기내용과 같이 30만원에 시판되고 있습니다.
라켓 구매해서 본인이 사용하는 러버 부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실제 경기에 큰 문제 없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제가 처음에 라켓 스피드를 측정해보니 58km/h정도 나왔습니다.
보통 탁구장에서 좀 빠르다는 사람들이 55~65정도 나옵니다.
국대 레슨 코치가 71나오더라고요.
한 4~5일 원심력을 이용한 스윙 연습을 하니 74까지 기록되었습니다.
피가 손끝에 팍 몰리고 팔이 빠져 나가는 정도의 스윙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전력스윙이었습니다.
헌데 실 게임모드에서는 최고 스피드가 40정도만 나오네요.
자신의 최고 스윙 스피드를 실게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라켓각도 28은 어떤 의미인가요? 라켓에 맞을때 공의 입사각일것 같긴한데...
@왼손짱_카페운영진 예 임팩트시 라켓이 지면과 이루는 각이라고 합니다.
@게보코리아 오~ 그렇군요 생각보다 각이 누워있네요
위 데이타는 빈스윙이라 마지막 피니쉬 상태 또는 최고 스피드일때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임전체의 평균값으로도 나오나요? 아니면 위에처럼 잘했던 순간 분석만 되나요?
위 첨부 파일에서 보여주듯이 스피드는 최고치를 보여주고요.
나머지 수치는 횟수 비교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