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데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요
Q:유치원 선생님의 권유로 정신과에서 adhd 성향이 있다고 판정을 받았어요. 제 아이의 성향은 고집이 세고 내성적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그리고 눈치가 아주 많이 없어요
그렇지만 병원에서는 지능이 높으니 영재 테스트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그래서 문제없을 것이라 생각했어요.
근데...현재 초등학교 생활이 좀 곤란하네요. 학교 선생님이 우리아이 때문에 화를 많이 내시나봐요. 부모 상담 요청이 자주 옵니다.
일단 책을 꺼내라고 해도 가만히 있다가 친구들과 떠들고 말썽피우고 말 안듣고...
그리고 모둠에 있는 친구들이 우리아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아이가 너무 말을 안듣고 떠들고 모둠 전체가 불이익을 받는 모양입니다.
답답하고 막막합니다. 애정이 부족한건지 제가 못나서 그런건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알려주세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 때문에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어머님께서 써 주신 글로 아이의 특성을 정확하게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아동이 산만하고 주의력이 부족해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부족하고 상황에 대한 민감성, 주의력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동의 학교 생활과 관심분야에 대해 듣고, 공감해주시어 소통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의력 결핍과 상황파악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네요.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로 문의해주세요.
ADHD 아동이 좋은 사회성을 가지려면?
1.명확하고 간결하게 대화하기
아이에게 복잡한 설명 보다는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명확하게 안되는 것은 분명하게 안된다고 말합니다.
2.역할 놀이를 해 봅니다.
사회적인 관계에 대해서 중점적인 역할 놀이를 함께 해 봄으로써 자기주장을 지혜롭게 하는 법을 익혀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조절, 공감 표현하기, 대화하기 스킬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3.나의 감정 인지하고 표현하기.
내가 “화”가 언제 나는 지, 어느 시점에서 울컥하는지, 왜 그런 감정이 올라오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함께 대화해 갑니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가며 타인도 그러한 감정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가며 대화의 폭을 넓혀갈 수 있습니다.
4. 이해해 주시고 수용해 주세요.
아이를 이해해 주시고 수용해 주라는 말은 너무나도 많이 듣는 말입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참으로 어려운 길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와 수용은 아이들의 성장에 필요한 만병통치약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스스로 조절하며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없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잘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도 고민과 갈등 속에서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이해받고 수용받는 경험으로 아이들은 자신의 자존감을 살리며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아이의 높은 자존감은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에너지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5.전문가의 안내를 받습니다.
특별한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정말이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전문가는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다양한 경험으로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지혜로운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변덕이 심한 청소년, 아이의 자율욕구를 이해하라
[상담 후기] >> 해외 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신효순외, 연극 활동이 ADHD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ater Activities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and Social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ADHD, 정서·행동장애연구 /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Sep 30, 2017 33(3):133
이종하외, ADHD 성향 아동의 사회성향상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및 프로그램 참여 경험 탐색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 Program for ADHD Children and Experience of Program Participation, 청소년학연구 /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Oct 31, 2022 29(10):6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