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공황증상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여학생입니다 최근에 방학기간 동안 공황증세가 심해져서 공부가 너무 힘들어요. 원래는 발작이 1년에 가끔 왔는데 요즘은 나가는 것도 불안하고 심장이 뜁니다. 특히 비 현실감이 너무 심해요 다음주에 학교도가야 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어떡하죠,,,미래가 불안하고 막막합니다 일단 약은 먹고 있습니다
염려하지 말라고 다들 말하지만 쉽게 고쳐지지가 않습니다 비현실감과 공황 어떡하죠,,,,집에 2개월동안 혼자 있어서 생긴 심리적인 것일까요? 방학 전 학교에서 친구들과 놀거나 공부할 땐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습니다 하루하루 눈뜨면 눈물이 나와요 어떡하죠?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 청소년심리 상담센터입니다.
현재 고등학생이고 방학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장기 개학 지연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과정에서 공황장애 증상이 좀더 심해졌다고 느끼시나 봅니다. 증상이 더욱 심해졌다고 느껴진다면 이로 인한 불안과 우울감도 점점 더 커지고 있을 것 같은데요
써주신 글에서 약물치료 중이신 건 알 수 있지만 심리치료는 병행하지 않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현재 경험하는 내면의 불안을 이야기함으로써 불안을 완화, 해소하는 심리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 개선과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괜찮다, 편안하게 생각해라 말하지만 불안을 느끼는 사람 입장에선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제 견해로는 부모님과 상의하셔서 심리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현재의 불안을 완화하고 학교 개학 후 적응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황증상,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증상에 침착학고, 증상이 나타나는 공간에 대해 인식하기.
스스로의 증상에 침착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공황증상에 대표적인 증상들에 무엇이 있는지, 보통 언제 그러한 증상을 느끼는지 잘 알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왜곡된 인식을 바로잡고 긴장을 완화하는 호흡하기.
공황발작이나 증상이 온다고 해서 정말 죽는 것이 아닙니다. 갑작스런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곧 지나갈 거야, 괜찮아 질거야'라며 스스로의 생각을 다스리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때 천천히 깊은 호흡을 하며 몸을 최대한 이완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회적 상황에 조금씩 노출하며 참여하기.
사회적 상황에 노출되어 불안을 느낄 때, 조금씩 노력하여 불안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갑자기 사람 많은 곳에 나가기 어렵기 때문에 소모임부터 시작하면서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들과 함께 그룹 치료에 참여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사회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주변사람들에게 알리고, 전문가의 도움 받기.
나에게도 갑작스러운 증상이겠지만, 나의 상황을 몰랐던 주변사람들은 더욱이 당황할 수 있습니다. 또 그러한 증상이 나타날때 나를 침착하게 하게 도와줄 수 있는 주변사람들에게 나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지원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정신 건강 전문가인 심리 상담사나 정신과 의사와 상담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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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이정은,and 이현수. "공황장애 환자와 비공황 불안장애 환자의 심리적 특성 비교 -MMPI와 로르샤하 반응 특성을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2 (2009): 437-458.
허은혜,남지애,고부성,김정은,이창화,and 최경숙.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개입 : 사회불안을 중심으로 한 학교-기반 프로그램." 대한불안의학회지 14.2 (2018): 88-9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