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2022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 4.7% 기록 전망 -
- 여성화 매출이 남성화 매출 압도 -
- 에슬레저(Athleisure) 열풍으로 운동화 수요 증가세 지속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신발
◦ HS Code: 6401, 6402, 6403, 6404, 6405 군
* 주: 제품 통관 시 적용되는 HS Code는 소재나 형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적 전에 재차 확인 필요
□ 시장규모, 시장동향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신발 소매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6% 성장한 78억 405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캐나다 신발시장 품목별 매출 및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C$ 백만, %)
구 분 | 2015 | 2016 | 2017 |
금액 | 시장점유율 | 금액 | 시장점유율 | 금액 | 시장점유율 |
여성화 | 3,673.7 | 51.1 | 3,861.0 | 51.5 | 4,069.5 | 51.9 |
남성화 | 3,041.2 | 42.3 | 3,150.7 | 42.0 | 3,270.4 | 41.7 |
아동화 | 474.1 | 6.6 | 485.5 | 6.5 | 500.6 | 6.4 |
합계 | 7,189.0 | 100.0 | 7,497.2 | 100.0 | 7,840.5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17년 기준, 여성화의 매출이 캐나다 신발 시장 매출의 절반(51.9%) 이상을 차지
- 캐나다 대형백화점 관계자는 캐나다 여성 소비자가 남성보다 트렌드에 더 민감하고 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전함.
- 여성 소비자들은 남성에 비해 굽 높이, 발볼, 끈 유무 등 디자인, 사이즈 등에서 민감한 경향을 보임.
◦ 같은 기간 캐나다 남성화 매출은 32억 704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 이는 전년 대비 3.8% 증가
- 캐나다달러 약세로 인한 해외 관광객들의 소비 확대가 주 원인으로 분석됨.
◦ 2017년 아동화 매출은 전년 대비 3.11% 증가한 5억 캐나다달러를 기록, 타품목 대비 상대적으로 더딘 매출 성장세를 보임.
◦ 캐나다, 애슬레저(Athleisure) 열풍으로 운동화 수요 증가 추세 지속
- Athletic(운동경기)와 Leisure(여가)의 합성어로, 일상생활에서도 편하고 활동성 있는 스포츠웨어 스타일을 의미
-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은 캐나다 소비자들은 각종 나들이, 운동 경기 및 야외 활동 참여도가 높은 편임.
- 최근 애슬레저 트렌드의 강세가 지속되면서 신발 시장에서는 활동성이 좋고 일상생활에서도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스니커즈, 런닝화, 코트화 등 스포츠 신발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음.
- 한편, 캐나다 중고소득층 소비자들의 하이엔드 제품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17년 출시된 제품들의 평균 판매 단가가 소폭 상승함.
◦ 스포츠 업체들, 신발 혁신기술 개발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 강화
- 글로벌 양대 산맥인 Nike와 Adidas는 획기적인 신소재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음.
- Nike는 2017년 내구성이 강하고 가벼운 고급 기능성 가죽 소재 플라이레더(Flyleather)를 개발해 애슬레틱 스니커즈에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힘. 플라이레더는50% 이상의 재활용 가죽을 사용해 환경친화적임.
- 한편, Adidas는 2017년 미국 3D 프린터 벤처기업 Carbon와 함께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운동화를 대량 제작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음. 이후 2018년 1월 3D 프린터로 출력한 중창(Midsole)이 장착된 고기능성 운동화 Futurecraft 4D를 출시함. (참고: 클릭 시 Futurecraft 4D 신발 소개 동영상으로 이동)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신발 수입액은 전년 대비 3.94% 증가한 23억 8844만 달러를 기록
- 캐나다의 주요 신발 수입국은 중국, 베트남, 이탈리아,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연도별 신발 수입 동향
(단위: U$ 천, %)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1 | 중국 | 1,405,383 | -4.78 | 1,193,614 | -15.07 | 1,183,138 | -0.88 |
2 | 베트남 | 336,106 | 16.22 | 387,828 | 15.39 | 444,192 | 14.53 |
3 | 이탈리아 | 152,833 | 4.10 | 181,707 | 18.89 | 190,176 | 4.66 |
4 | 캄보디아 | 91,152 | 27.90 | 89,805 | -1.48 | 104,466 | 16.33 |
5 | 인도네시아 | 85,909 | 7.71 | 93,857 | 9.25 | 90,850 | -3.20 |
6 | 미국 | 41,772 | -17.05 | 40,331 | -3.45 | 42,184 | 4.59 |
7 | 인도 | 37,588 | 22.60 | 40,450 | 7.61 | 38,263 | -5.41 |
8 | 방글라데시 | 14,866 | 37.14 | 31,902 | 114.60 | 36,555 | 14.58 |
9 | 스페인 | 32,202 | -7.46 | 36,550 | 13.50 | 36,506 | -0.12 |
10 | 포르투칼 | 32,692 | -9.13 | 32,317 | -1.15 | 34,213 | 5.87 |
총액 | 2,409,894 | -0.04 | 2,297,914 | -4.65 | 2,388,441 | 3.94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주: HS Code 6401, 6402, 6403, 6404, 6405 기준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7년 캐나다의 대한 신발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203.29% 증가한 240만 달러를 기록
- 그러나 시장점유율이 0.1%에 불과해 우리 기업의 신발 시장 진출은 미미한 상황
연도별 한국산 신발 수입 동향
(단위: U$ 천,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1,825 | -4.16 | 1,348 | -26.14 | 845 | -37.26 | 792 | -6.32 | 2,402 | 203.29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2018년 1~3월 캐나다의 대한 신발 수입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46.2% 증가한 96만 달러를 기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2017년 캐나다 신발 시장은 Aldo(캐나다), Adidas(독일), Nike(미국), Skechers(미국), Collective Brands(미국) 등이 주도
주요 기업별 신발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Aldo Group Inc. | 8.4 | 8.4 | 8.4 | 8.5 | 8.6 |
Adidas Canada Ltd. | 2.7 | 3.0 | 3.3 | 3.5 | 3.6 |
Nike Canada Ltd. | 3.4 | 3.4 | 3.4 | 3.4 | 3.4 |
Skechers USA Canada Inc. | 1.5 | 1.7 | 2.0 | 2.4 | 2.5 |
Collective Brands | 2.4 | 2.4 | 2.3 | 2.3 | 2.2 |
Wolverine World Wide | 2.6 | 2.3 | 2.1 | 2.0 | 1.9 |
Loblaw Cos Ltd. | 1.6 | 1.6 | 1.6 | 1.6 | 1.6 |
Converse Inc. | 1.4 | 1.4 | 1.5 | 1.5 | 1.5 |
Steve Madden | 1.1 | 1.2 | 1.3 | 1.4 | 1.4 |
Under Armour Inc. | 0.7 | 0.8 | 1.0 | 1.1 | 1.2 |
기타 | 74.2 | 73.8 | 73.1 | 72.3 | 72.1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nomitor)
◦ 신발 제조업체들은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가치와 에슬레저 열풍을 최신 패션 트렌드와 적절하게 접목시켜 캐나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있음.
캐나다 주요 신발 제품 동향
(단위: C$)
업체명 | 브랜드명 | 제품명 | 주력소재 | 컬러 | 사진 | 소비자가 |
Aldo Group Inc. | Aldo | Erilisen | 텍스타일,고무 | 레드, 화이트, 블랙 |
| 90 |
Adidas Canada Ltd. | Adidas | Women’s Everyn Shoes | 가죽, 고무 | 화이트, 민트, 핑크 |
| 130 |
Nike Canada Ltd. | Nike | Nike Odyssey React | 자카드, 고무 | 화이트, 블랙,올블랙, 다크 그레이, 핑크 |
| 165 |
Skechers USA Canada Inc. | Skechers | Skechers GoWalk Lite | 가죽, 고무 | 레드, 베이지,네이비 |
| 85 |
Collective Brands | Payless Shoe Source | Women’s Gusto Performance Cross Trainer | - | 화이트, 블랙,그레이 등 10개 색상 |
| 39.99 |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유통구조
◦ 캐나다 신발 유통시장은 크게 스포츠 용품 매장, 신발 전용 매장 등 오프라인 채널과 인터넷 쇼핑 등의 온라인 채널로 구성됨.
캐나다 신발 유통구조
출처 : KOTRA 토론토무역관 자체 자료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한국산 신발(HS Code 6401, 6402, 6403, 6404, 6405 기준)는 최대 12.5%의 관세가 적용되고 있음.
◦ 해당 HS Code 관련, 필수(강제) 인증은 없음.
캐나다 신발 관세율
(단위: %)
HS Code | 한국 (FTA 특혜관세)* | 개발도상국 (GPT)* | 최혜국 (MFN) |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
6401 | 0~12.5 | 0 | 0~20 | 0 |
6402 | 0~11 | 0 | 0~18 | 0 |
6403 | 0~11 | 0 | 0~18 | 0 |
6404 | 0~11 | 0~13 | 0~18 | 0 |
6405 | 0~3.5 | 0 | 0~18 | 0 |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신발의 경우, HS Code 하부 단위에 따라 적용 관세율 상이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 시사점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신발 시장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4.7%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22년 신발 시장 매출액은 2017년 대비 25.96% 증가한 98억 756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신발 시장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여성화 | 4,069.5 | 4,283.0 | 4,521.3 | 4,777.8 | 5,039.1 | 5,304.3 |
남성화 | 3,270.4 | 3,392.0 | 3,525.4 | 3,675.1 | 3,827.3 | 3,981.9 |
아동화 | 500.6 | 515.6 | 532.7 | 552.1 | 571.0 | 589.4 |
합계 | 7,840.5 | 8,190.6 | 8,579.5 | 9,005.0 | 9,437.3 | 9.875.6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해외 기업들은 시장 점유 비중이 높은 여성화 매출증대를 위해 마케팅 강화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캐나다 내 Harry Rosen, Saks Fifth Avenue와 같은 대형백화점의 확장으로 여성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디자이너 스니커즈, 부츠, 및 구두 등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됨.
◦ 패션에 대한 남성 소비자들의 관심도 상승으로 남성화 시장의 견고한 매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남성 소비자들 사이 신발로 포인트를 주는 패션이 자리 잡고 있으며, 캐주얼 룩 열풍과 함께 스니커즈와 같이 편안하면서도 개성을 드러내는 운동화도 유행하고 있음.
◦ 저가 시장은 이미 중국, 베트남 등 저임금 국가산 제품이 지배하고 있으므로, 한국산 신발은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고 있는 상황
- 우리 기업은 캐나다의 웰빙 트렌드,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 등을 고려한 기능성 신발이나 등산화 등 고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또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또는 소셜 인플루언서를 통한 공격적 마케팅 전략 구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