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22/23 PL 32R] 에릭 텐 하흐, 첼시와의 경기 전 기자회견 : Part 2 (전문)|작성자 carras16
'Part 1' 보러 가기 : (링크)
Q. 에릭, 우리 구단은 약 12년간 챔피언스 리그 4강전에 진출한 적이 없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정도 규모의 구단에게는 맞지 않는 기록인 것 같은데, 그렇지 않나요?
EtH :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4강전이나 더 높은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먼저 챔피언스 리그에 진출해야겠죠."
Q. 네, 그렇지만 때로는 챔피언스 리그에 진출하지 못한 적도 있었습니다. 제 말은, 12년이라는 시간은 꽤나 긴 편이지 않나요?
EtH : "그렇지만 그건 우리 구단에 대한 많은 걸 말해줍니다. 우리의 위치 그리고 현재 제가 생각하는 우리의 위치에 대해서요. 성장은 했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멀어요."
Q. 에릭, 지난 주말 맨체스터 시티 우승 이후 펩 [과르디올라]과 대화 나눠보셨나요?
EtH : "아니요."
Q. 언제가 되었든 펩에게 축하의 말을 전하실 건가요? 아니면 이번 시즌 그와 그리 많은 대화를 나누진 않으셨나요?
EtH : "할 겁니다.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우승을 축하할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또, 타이틀 획득 방식이, 축구가 무엇인지 설명해준다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그들의 경기 방식을 좋아하죠. 매력적이고, 훌륭합니다. 그렇지만 이번 시즌은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우리 시즌도 아직 끝나지 않았고요."
Q. 시티를 둘러싼 혐의가 있는 상황에서, 그들의 부패한 타이틀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사람들에게는 합법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EtH : "제가 판단할 문제는 아닙니다. 조사가 진행 중이죠. 조사가 진행되게 놔두면 알게 될 겁니다. 그렇지만 지금이든 언제가 되었든 제가 판단할 문제는 아닙니다."
Q. 에릭, 유나이티드의 여정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지금 첼시의 순위가, 인수 이후 프로세스과 모든 것들을 올바르게 다잡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보여주나요?
EtH : "오, 물론이죠. 현재 프리미어 리그는 뛰어난 선수들과 최고의 감독들의 집합소입니다. 돈도 중요하고요. 영국 이곳에 모든 게 있습니다. 그로부터 훌륭한 경쟁이 만들어지지만 어렵고 힘든 경쟁이기도 해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야겠죠. 돈이 있다고 해도, 현명하게 지출해야 합니다. 올바른 전략이 필요하기도 하고요. 그렇지 않다면 돈은 통하지 않을 테니까요."
Q. 일 년 동안 이곳에 지내셨는데, 구단이 감독님의 구단이 된 느낌이 드시나요? 구단주가 누구든 상관없이, 구단이 올바른 절차를 따라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EtH : "글쎄요, 우리가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시즌을 통해 배움을 얻을 수 있고, 시즌이 끝나고 평가를 내려야 합니다. 그리고 미래를 위한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하죠. 그게 시즌이 끝나고 반드시 우리가 할 일입니다."
Q. 많은 사람들이 첼시가 이번 시즌 Top 4 자리를 놓고 경쟁할 거라고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지난 여름 인수 이후 상황을 고려했을 때 말입니다. 우리 구단도 비슷한 길을 걷고 있는데, 새로운 구단주 합류가 반드시 전진을 의미하지만은 않을 거라는 우려를 갖고 계신가요? 첼시는 지난 시즌보다 퇴보한 것처럼 보이는데 말이죠.
EtH : "이전 질문에서 답변 드렸습니다. 전략이 없다면, 혹은 올바른 전략이 아니라면, 돈은 통하지 않을 겁니다."
Q. 텐 하흐씨, 이번 경기는 Top 6 구단 간의 마지막 일정입니다. 첼시, 리버풀, 아스날, 맨체스터 시티, 그리고 뉴캐슬과의 경기에서의 경쟁 수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프리미어 리그의 나머지 구단과의 경쟁 수준과 비교했을 때 말입니다.
EtH : "프리미어 리그에는 정말로 강력한 팀들이 훨씬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아스톤 빌라나, 브라이튼이나 브렌트포드 같은 팀들 말이죠. 정말로 강력하고 까다로운 팀들이 아주 많이 있고 Top 6 구단만 있는 건 아닙니다."
Q. 뉴캐슬이 이제 Top 6 자리에 도달했고, 아스톤 빌라에 대해 언급해주셨는데요... 다음 시즌 챔피언스 리그를 놓고 펼치는 경쟁이 훨씬 더 어려워질 거라는 의미라고 생각하시나요?
EtH : "그럴 수도 있죠, 하지만 그 사이에는 여름이 있습니다.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죠. 지금으로선 리그에 밸런스가 있다는 걸 알고 있지만, 여름을 보내고나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Q. 여름 이적시장 영입과 관련해서, 감독님의 유나이티드 프로젝트에 합류하고 싶어하는 선수들을 원하시나요, 아니면 챔피언스 리그를 뛰고 싶어하는 선수들을 원하시나요? 둘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EtH : "올바른 캐릭터와 개성을 갖춘 선수들을 원합니다. 뛰어나면서 최상의 수준에서 기여할 수 있는 선수들 말입니다. 그게 우리가 원하는 바이며 우리가 작업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내일 첼시전에 집중하고 있어요. 그게 중요하며 나머지 문제들은 현재로선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원문 출처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공홈
영상 출처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공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