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수험생 스트레스, 약물
입시를 앞 둔 여학생입니다. 요즘에 걸핏하면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나 수면유도제를 과다복용 하고 싶은 충동이 생기는데요. 실제로도 몇 번 했고요. 사실 정말 끊고 싶지 않은데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서 더 심해지기 전에 이렇게 올립니다.
과다복용의 목적은 우울함을 완화하기 위해서 입니다. 약 기운으로 현실 도피를 하면 그나마 다른 모든 방법보다는 기분이 나아집니다. 우울함의 원인을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매일 밤마다 펑펑 울고 자기비하 하고 다 포기할까 생각합니다. 오히려 성적은 상승세인데도. 왜 이럴까요?
스트레스성 만성 복통까지 생겼는데 원인을 찾으려고 제 하루와 일상을 복기해 보아도 대체로 기분이 안 좋은 건 알겠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알 수 없어 답답한 심정입니다. 원래 성격이 예민하고 작은 일에도 상처를 많이 받는 편이기는 합니다. 약물에 의존하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을 찾을 의지도 안 들고 굳이 그래야 하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정신과 가는 걸 고려해봤는데 너무 사소한 일 같아서요. 심리상담은 다닐 시간이 없어요.
약물과다복용을 하게 된 계기는 올해 초에 쌍꺼풀수술을 했는데 수술 직전에 엄마랑 크게 싸운 뒤, 수면마취를 했더니 기분이 엄청 좋아졌던, 극명한 감정 기복을 경험한 이후 입니다. 부모님은 모르고 계시는데 괜히 들켜서 일 만들기보단 혼자 해결하고 싶어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을 미리 양해드리며, 제한된 정보 내에서 최선의 답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입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상황에서 사람은 자신만의 극복 방법을 찾아보고 적절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게 되는데, 문의주신 학생은 적절한 방법을 찾지 못해서 그 심적 고통이 더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가벼운 정도에서 심한 정도까지 두통이나 통증에 타이레놀은 매우 효과적인 약물이지만, 약물의 복용 방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면 모든 약물이 그렇듯이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타이레놀은 일시적 완화에 도움이 많이 되는 약물의 종류이지만 장기복용 시에는 간 손상이 보고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학생의 건강을 위해서 약물복용의 방법은 그만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요한 시기에 학업에 미치는 영향이 염려되어 끊을 수가 없다고 한 마음도 이해합니다. 혼자 해결하고 싶다고 했는데 현재 상황은 학생 혼자의 힘으로 해결하기에는 매우 버거워 보입니다. 왜 혼자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지요? 주변에서 자신의 상황을 말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보다는 좋지 않는 이야기만 들을 것 같아서인가요?
온라인 상담 문의해 준 학생과 같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바쁜 입시 생활 속에서도 상담센터에 주1회, 또는 격주로 나와 상담을 받고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상담사와 함께 찾고 있습니다. 나오는 것이 번거로울 때는 줌으로도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 약물치료를 하더라도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리상담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쌍꺼풀 수술은 방학 기간에 하는 청소년들이 많은데, 어떠한 이유에서 어머니와 다투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그 당시 좋은 기분의 변화를 경험하다 보니 적절한 방법을 더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됩니다. 더 힘들어지기 전에 온라인 상담실을 찾아 도움을 청하였는데, 이는 학생이 큰 용기를 내어 이 곳 문을 두드린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와 같은 용기를 한 번만 더 내주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은 어떠한가요? 지금은 다른 학생들과 달리 혼자만 나약하고, 혼자만 힘들게 시간을 보낸다고 생각되겠지만 사실 알고 보면 학생처럼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도 상담을 하다 보면 알게 되고 자기자신을 이해하면서 일상을 평온하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우울증과 약물남용으로 대인관계가 어려운 아이를 도우려면?
1. 전문가의 도움받기
가장 먼저 전문적인 심리상담사나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제시한 치료 계획을 엄격히 준수하고, 아이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조정합니다.
2.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안전한 공간 마련하기.
아이의 행동에 답답함으로 걱정되는 말을 먼저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아이는 이해받지 못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 열린마음으로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가정 내에서의 지지와 이해가 아동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과 함께 노력하는 모습을 인정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슷한 문제를 겪는 아이들과 소그룹하기.
또래 비슷한 친구들끼리 모여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받으며 극복하는 방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서로의 흥미를 가지는 활동이나 취미를 찾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관계는 우울증과 약물남용으로부터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씻는 것을 싫어하는/속마음을 털어놓지 않는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대한의학회_대한신경정신의학회
윤연옥,and Yun Yeon-Ok. "중학생의 우울과 약물남용실태 및 관련요인." 학교보건 24.- (2002): 92-124.
원희랑. "약물남용청소년의 문제행동 감소와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美術治療硏究 12.1 (2005): 179-20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