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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독
1. 중독의 개념 및 증상
중독이란 무언가에 노예가 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 중독이면 알코올의 노예, 성 중독이면 성의 노예, 인터넷 중독이면 인터넷의 노예가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독이란 어떤 특정한 활동에 지나치게 몰입을 함으로써 자신 스스로 쾌락적 만족감을 얻기 위해 반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리고 정상적 생활이 제공해 주지 못하는 과도한 쾌락을 주는 중독 물질 없이는 기능할 수 없는 어떤 특별한 경험에의 의존을 중독이라고 봅니다.
중독이라는 용어는 주로 의학적인 용어로 술이나 마약, 담배 또는 기타 물질에 의한 의존을 나타낼 때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과도한 특정행위에 대한 집착이나 이 행위를 하고자 하는 충동조절의 문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중독 개념의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Orford는 인간에게 일상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즐거움과 만족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과도해졌을 때 삶의 질을 손상시키는 여러 종류의 활동들이 있다고 하면서, 이런 활동에는 지금까지 전문가들의 주의를 받아왔던 약물의 사용뿐만 아니라 섭식, 운동, 성행위, 도박, 쇼핑, 인터넷 사용 등도 포함된다고 하였습니다.
중독은 크게 물질 중독과 행동중독으로 나뉩니다.
물질중독은 알코올, 담배, 마약류가 포함된 불법적인 물질로, 우리 몸 안에 섭취된 물질들에 대한 중독입니다.
행동중독은 과정중독이라고도 하며, 일련의 행동들과 상호작용들과 과정에 빠져드는 것으로, 일, 관계, 성(Sex), 도박, 쇼핑, 종교, 운동 등이 있습니다.
행동중독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변모되어 오면서 현대 사회의 영상매체, 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영역까지도 확장되어 기술중독의 분류도 생겨났습니다.
즉 TV, 테크놀로지, 루빅스큐빅, 인터넷 등이 있습니다. 이런 기술 중독은 수동적 중독과 능동적 중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TV나 비디오, 영화를 보는 행위와 관련된 것을 상대적으로 수동적 행동중독으로, 상호작용적인 면이 있는 컴퓨터 게임, 인터넷과 관련된 것은 능동적 행동중독으로 나뉩니다.
외국의 여러 연구자들은 이런 행동중독자들을 관찰한 연구에서 특정 행동에 대한 집착, 내성, 금단, 기분의 변화, 파생된 갈등현상, 재발의 특징을 발견하고 이것으로 행동중독의 핵심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2. 중독의 특징
중독은 모든 논리와 이성을 초월하는 충동과 통제되지 않는 행동, 갈망과 몰입(집착), 무력 상태와 통제 상태를 오가는 변화, 문제의 부인, 자기 파괴적인 문제 발생, 참된 감정으로부터 도피, 자기증오, 수치감과 죄책감, 억압된 분노, 중독적인 행동을 억누르려는 끝없는 바람과 노력,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중단하지 못함, 같은 효과를 누리기 위해 중독량을 늘려야 함, 쾌락, 다른 모든 삶의 문제보다 중독적인 행위를 더 우선시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중독은 그 대상이 반복적인 심각한 문제를 야기함에도 자신의 기분을 조절하기 위해 그것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대개 일생동안 갈등으로 시달리게 하는 영향력을 가진 뿌리 깊은 습관입니다.
거의 어떤 것이든 중독이 될 수 있고,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건강한 형태의 경험조차도 자기 파괴적인 행동이 되어버릴 수 있어 남용되는 경우에는 중독성을 띨 가능성이 높습니다.
Winn에 의하면 중독이란 어떤 즐거운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경향을 가리키는데, 어떤 심각한 중독의 본질은 쾌락의 추구 즉, 정상적인 생활이 제공해 주지 못하는 과도한 쾌락의 추구로서 쾌락을 주는 중독물질 없이는 기능할 수 없는, 어떤 특별한 경험에의 의존입니다.
결국 알코올 중독이든 약물중독이든 중독이란 단순히 쾌락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하여 그것을 경험해야만 하는 것이며 그러한 경험의 중단 하에서는 그의 생활은 왜곡되어진다고 합니다.
>> 인터넷 중독에 개념 및 유형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IAD)라는 용어는 Goldberg에 의해 처음으로 정의되어졌습니다. 이는 인터넷에 지나치게 탐닉하여 의존, 내성, 금단의 증상을 보이면서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문제를 야기하고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융이 미국심리학회에서 인터넷 중독 척도를 발표함으로서 공식화되었으며, 이후부터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과도한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이 직업적, 사회적, 학업, 여가활동 및 대인관계에 장애를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Young은 인터넷 중독 장애가 알코올 중독이나 충동적 도박과 같은 실제적인 것이라고 하며, 알코올 중독과 똑같은 유형의 신체적인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지만 다른 중독들과 마찬가지로 통제 상실, 갈망과 내성증상, 사회적 철수, 결혼불화, 학업실패, 과도한 재정적 부채, 실직 등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행동적 성향의 중독증의 경우, 중독자들은 바로 그 행동을 할 때 경험하는 느낌에 중독된다고 하며 온라인 중독증도 같은 방식으로 작용한다고 하였습니다.
Young은 인터넷 중독은 존재하지만, 인터넷이라는 매체 그 자체가 중독적이라기 보다는 상호작용 등과 같은 인터넷이 가진 특정 서비스의 특징이 중독적인 이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에 지나치게 접속함으로써 인터넷 사용에 대한 내성과 금단을 지니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중독의 원인
Young은 인터넷 자체의 매력을 ACE 모델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익명성(anonymity), 편리성(conveenience), 현실탈출(escape)이 사이버 공간의 주된 특성임과 동시에 사이버 공간에 들어온 이용자들의 접근 가능성(accessibility), 통제감(control), 흥미감(exciteement)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Young은 사회적 지지와 숨은 성격적 문제의 발현, 성적인 만족추구, 인정욕구, 사회적 영향력 등을 사이버 공간의 대표적 특성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이해
인터넷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하는 태도를 놓고 중독이라는 표현이 적합한지 의견이 아직까지 불분명합니다. 하지만 Young은 인터넷 게임 중독이 병리적 도박과 비슷한 중독양상을 띤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게이머들이 인터넷 게임을 할 때 경험하게 되는 감정에 심리적으로 의존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인터넷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하는 게이머에게도 중독의 메카니즘이 나타납니다.
중독증상이 있는 사람의 일상은 하루 중에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을 하면서 보낼 정도로 게임에 대해 과도하게 집착하고,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초조하고 불안해지는 상태를 경험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데도 불구하고 게임을 그만두지 못하게 되면 중독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인터넷 게임 중독 증상도 인터넷 증상과 마찬가지로 의존, 내성, 금단, 조절 능력 상실, 신체적, 경제적, 가정적, 학업적, 직업적, 사회적 문제를 일으킵니다.
의존(Dependence)은 게임을 하지 않으면, 우울, 초조, 답답한 기분을 느끼고, 습관적으로 게임을 찾게 됩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게임을 즐기다가도, 계속해서 게임사용에 집착하다 보면, 심리적 의존상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내성(Tolernace)은 더 많은 시간동안 게임을 해야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게임을 하는 시간이 계속적으로 길어지고, 컴퓨터를 끄고 빠져 나오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는 상태입니다.
금단(Withdrawal)은 게임을 하지 않을 때, 왠지 모를 초조감과 불안감을 느끼는 상태입니다. 이는 다시 모니터 앞에 앉아 컴퓨터 게임에 연결되는 순간 긴장이 해소되고 안도감을 느낍니다.
금단증상이 심할수록 중독 상태가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단 증상에는 심리적 금단, 신체적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데, 신체적 금단 증상이 나타나면 더 심한 중독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조절능력의 상실(의지력 상실)은 인터넷 게임 사용시간 조절에 실패하는 것으로 항상 계획했던 것보다 게임이용 빈도가 많아지고, 이용시간이 길어지며, 조절해보려고 하지만 계속적으로 실패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 스마트폰 중독의 정의와 특징
스마트폰 중독자는 스마트폰 사용이 제한되거나 불가능한 상황에 놓일 때, 사용하고자 하는 강한 충동과 갈망을 느끼고, ‘강박적’으로 다시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 또한 타 중독처럼 자기조절력 상실이 주요 특징임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학업과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쳐 사용을 조절해야 한다고 인식하지만 지속되는 것도 스마트폰 중독자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모든 앱의 사용 빈도와 기간이 중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SNS 사용 빈도가 중독을 결정합니다. 중독자 그룹은 비중독자 그룹보다 SNS의 사용 빈도와 기간이 유의미하게 높습니다.
SNS, 게임, 예능, 브라우징 등의 사용조사를 조사한 결과, 타 서비스에서는 중독자와 비중독자간의 그룹간 차이가 없었지만, SNS는 중독자가 비중독자보다 사용빈도가 높았습니다.
이는 게임, 예능, 브라우징의 사용 빈도 보다 ‘매일의 SNS(페이스북,카카오톡 등)의 사용 빈도’가 스마트폰 중독의 결정적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남학생보다 SNS를 더 많이 사용하는 여학생의 스마트폰의 중독 경향이 남학생보다 높은 사실도, 과다한 SNS 사용이 스마트폰 중독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임을 뒷받침해줍니다.
스마트폰 중독을 일으키는 이용 동기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다양한 동기 중 중독을 일으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동기는 정보탐색, 즐거움과 여가, 대인관계, 정서 조절 및 도피 그리고 과다한 자기표현 동기입니다.
스마트폰은 청소년들에게 ‘공감’의 의미를 지닌 스마트폰은 다양한 사용 동기와 맞물려 ‘정보 탐색의 공감’,‘즐거움과 여가 시간을 보내는 장소’,‘친구들을 만나는 장소’,‘도피처’, 그리고 ‘자기선전 및 표현 장소’의 역할을 하여 중독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을 촉진시킬 수 있는 동기 중 무엇보다 먼저,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과다하게 스마트폰을 사용을 할 경우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오랜 시간 자주 사용하며, 온라인으로 정보를 찾는 것에 익숙한 사람들은 인터넷 의존도가 현저하게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는 동기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가능성도 높습니다. 정보 탐색 동기는 스마트폰 중독 뿐 아니라 비디오 게임 중독에서도 중독을 예측하는 주요 동기였습니다. 이는 정보 탐색과 같이 일상적인 사용도 미디어 중독을 야기시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두 번째, 즐거움과 여가를 위한 스마트폰 사용도 중독으로 이어집니다. 스마트폰 고위험 사용자군은 정상군과 비교하여 오락, 여가 서비스의 동기가 현저하게 높았고, 스마트폰 중독을 예측했습니다.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과정이 중독으로 발전하는 이유는 몰입과 습관형성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경험하는 ‘즐거움’은 스마트폰의 몰입을 증진시키고, 강한 습관으로 발전시켜 중독으로 발전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인터넷 몰입요소를 확인하는 Chen의 연구에서, 인터넷 상에서 느끼는 재미, 흥미, 즐거움은 몰입과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고 동시에 몰입이 결과로도 나타났습니다.
대인관계 및 사회 참여의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도 중독이 유발됩니다. 개인이 소속감과 유대감을 경험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스마트폰에 의존할 위험이 높습니다.
실시간 대인관계를 목적으로 하는 SNS사용이 스마트폰의 중독의 주요 원인이라는 연구에서 시사하듯, 스마트폰 상의 대인관계를 과도하게 추구하는 경향은 중독을 유발시킵니다.
특히, 채팅 기능은 사용자들에게 ‘온라인상의 커뮤니티’ 감각을 제공하여 인터넷에 의존하게 만듭니다. 온라인상의 의미 있는 관계 형성과 소속감의 중요성은 타 인터넷 중독에서도 주목받는 동기입니다.
정서 조절과 도피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미디어의 핵심 중독 동기로 주목받아왔습니다. 인터넷 중독자들은 스트레스와 외로움, 우울, 불안 같은 부정적 정서들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합니다. 정서조절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심화되는 악순환이 일어납니다
정서 조절 뿐 아니라 도피의 목적으로도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에도 중독으로 발전될 위험이 높습니다. 불편한 관계나 상황을 피하려는 개인은 디지털 미디어에 지나치게 의존합니다.
유사한 맥락에서 대인관계의 도피 현상인 사회적 철회 현상 또한 스마트폰 중독을 예측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도피 동기는 온라인 게임의 중독에도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스마트폰을 정서 조절과 도피를 위해 사용할 때 중독으로 발전됩니다.
마지막으로 자기표현을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도 중독으로 발전됩니다. 페이스북과 같이 자기를 노출할 수 있는 미디어의 발달은 자신의 모습과 생활을 온라인상에 드러내는 자기선전을 용이하게 만들었습니다.
실시간으로 자기표현이 가능해진 SNS 기능으로 자기 표현욕구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온리인상의 ‘인기 있다는 느낌’을 통해 자기 효능감도 증진되기 때문에 온라인상의 자기 노출과 인기 관리에 집중합니다.
그러나 자기 표현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이 높습니다. 자기 과시 및 유행 동기는 스마트폰 중독을 9.4% 유의미하게 예측하였고 휴대폰 중독의 주요 예측요인이었습니다.
정보, 탐색, 즐거움 및 여가 추구, 대인관계 지향성, 정서 조절 및 도피 그리고 자기선전을 위해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중독으로 발전될 위험이 높습니다.
>> 인터넷중독의 대처방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에는 부모의 관심과 개입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미 중독이 되어 버린 후에는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평소 자녀의 인터넷사용에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가 일어나기 전 보다 적극적으로 예방과 지도에 힘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방을 위하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1. 다른 아이들도 컴퓨터를 사용하니까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가 현재 인터넷사용에 관한 문제는 없는지 늘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부모가 자녀의 컴퓨터 사용시 함께 있어 보는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며 소통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합니다.
3. 인터넷 중독의 문제는 대부분 초등학교 4학년을 고비로 게임에 빠지거나 몰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시기에는 더욱 주의하여 살핍니다.
4. 부모가 맞벌이로 바쁘거나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을 때 인터넷에 빠져 드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평소 자녀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관리하여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자녀가 게임에 몰두하는 것을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고 자녀가 컴퓨터에 몰두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들을 부모가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6. 무조건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거나 지나치게 통제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규칙을 함께 정하고 칭찬과 격려를 통해 지지해줍니다.
7. 가족이 함께 하는 대화의 시간, 대안활동들을 통해 인터넷보다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만족감을 얻는 경험을 갖게 합니다. 개방적인 대화시간이 많을수록, 즐거운 대안활동이 많을수록 인터넷에 몰두하는 경향이 줄어듭니다.
<인터넷사용 환경 바꾸기>
가정에서 인터넷사용 환경에 변화를 줍니다.
1. 컴퓨터를 가족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공동 공간에 둡니다.
2. 컴퓨터는 정해진 시간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3. 인터넷 사용의 규칙을 정합니다.
4. 일주일에 한번은 컴퓨터나 텔레비전의 휴요일을 정합니다.
5. 약속 이행을 위한 보상을 정합니다.
6.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훈련합니다.
저희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교우문제, 학습문제, 적응문제로 인하여 힘들어하고 있을 여러분의 자녀 그리고 부모님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녀와의 올바른 소통방법 및 양육방법 자문과 자녀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신감 회복, 자존감 상승,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문헌출처:
1) 인터넷게임중독 아동을 돕기 위한 성경적 상담,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기독교상담학과 성경적상담전공,안영혜,2006
2) 기독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기독교 영성의 역동성,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신학과 성경적상담학전공,심정연,2016
3)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인터넷/스마트폰중독
http://www.cyber1388.kr/new_/sub03_2_5_3.asp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