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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1: 1 나훔의 묵시
1장 : 하나님의 진노하심
1. 니느웨에 대한 권고 ( 1: 1-5 )
1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2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3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벌 받을 자를 결코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의 발의 티끌이로다.
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시드는도다.
5 그로 말미암아 산들이 진동하며 작은 산들이 녹고 그 앞에서는 땅 곧 세계와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들이 솟아오르는 도다.
나훔은 앗수르 나라의 수도 니느웨의 멸망을 선언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거역하는 자들을 미워하시고 진노하시고 보복하신다.
그는 노하기를 더디 하시지만, 죄인을 결코 징벌치 않은 채 내버려두지 않으신다.
그의 진노는 심판에서 나타난다.
그는 한번 노하시면 심히 두렵고 그는 회리바람과 광풍을 사용하시며 비구름을 주장하신다.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우시며 모든 강을 말리우신다. 그는 푸른 초장과 삼림과 초목을 시들게 하신다. 그는 지진을 주장하여 땅이 꺼져 내리게도 하시고 솟아오르게도 하신다.
나 1: 1 나훔의 묵시 -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 니느웨에 대한 중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
1]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1) 경고
'경고'라고 번역된 히브리어 '맛사'는 '목소리를 높이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사 3: 7 - 그 날에 그가 소리를 높여 이르기를 나는 고치는 자가 되지 아니하겠노라. 내 집에는 양식도 없고 의복도 없으니 너희는 나를 백성의 통치자로 삼지 말라 하리라.
* 사 42: 11 - 광야와 거기에 있는 성읍들과 게달 사람이 사는 마을들은 소리를 높이라. 셀라의 주민들은 노래하며 산 꼭대기에서 즐거이 부르라.
예언자의 신탁을 소개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었다.
* 합 1: 1 -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 슥 9: 1 - 여호와의 말씀이 하드락 땅에 내리며 다메섹에 머물리니 사람들과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눈이 여호와를 우러러봄이니라.
* 슥 12: 1 - 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경고의 말씀이라. 여호와 곧 하늘을 펴시며 땅의 터를 세우시며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이가 이르시되
* 말 1: 1 - 여호와께서 말라기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신 경고라
여기서는 나훔의 글이 하나님의 의뢰를 받아 경고하는 하나님의 말씀임을 의미한다(C.E.Armerding).
나훔 선지자는 본 절에 나타난 대로 엘고스 사람이라는 사실 외에 알려진 것이 없고, 다만 같은 이름이 눅 3: 25에 한 번 나올 뿐이다.
* 눅 3: 25 - 그 위는 맛다디아요 그 위는 아모스요 그 위는 나훔이요 그 위는 에슬리요 그 위는 낙개요
아랍 전승에 의하면, 엘고스는 오늘날 이라크의 모술(Mosul) 가까이에 있는 알 코스(Al Qosh)골짜기를 지칭한다.
그러나 제롬(Jerome)이나 유세비우스(Eusebius)와 같은 고대의 학자들은 나훔 선지자의 고향을 갈릴리의 어느 곳으로 추측했는데, 이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없다(C.E.Armerding).
(2) 나훔의 묵시
계시(묵시. 한국컴퓨터선교회)
계시란 하나님의 역사 속에 활동하시며, 그의 백성들에게 자신을 인격적으로 나타내시고, 그들에게 구원의 의지, 목적 그리고 그들의 삶에 대한 요구 등을 전달하시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계시는 하나님의 행위와 하나님의 임재, 하나님의 말씀을 총망라하는 것이며, 본질적으로 인격적이며 제안적인 것이다.
계시는 하나님의 원천적 행위, 자아 현현, 교통하심을 언급하는 것이다.
1) 계시의 개념
하나님이 인간들로 하여금 구원을 받고 당신을 섬기도록 하기 위하여 인간들에게 당신 자신을 드러내시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러한 계시가 필요한 까닭은 하나님의 초월적 거룩성과 인간의 영적 무능력 불완전한 이성 때문이다. 만일 하나님이 계시하지 않으신다면 인간은 그 어떠한 방법으로도 하나님에 관한 진리를 얻을 수 없다.
2) 계시의 분류
계시의 방법에 따라 '자연계시(自然啓示)'와 '초자연 계시(超自然啓示)'로 계시의 내용과 목적에 따라 '일반 계시(一般啓示)'와 '특별 계시(特別啓示)'로 각각 분류 된다.
그런데 '자연 계시(natural revelation)'는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자연과 역사 그리고 인간의 일반적 정신 구조를 통하여 주어지며(시 19: 1-2; 롬 1:20), '초자연 계시(supernatural revelation)'는 선택된 자들에게만 하나님의 특별한 의도에 따라 자연 질서를 초월한 방법들을 통하여 주어지는 계시이다.
일반 계시(general revelation)
일반 계시는 우주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일반적 의지를 계시할 목적으로 주어진 것이다. 이는 곧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근거하여 모든 인간에게 개방된 계시이다.
1) 일반 계시의 양식
일반 계시는 창조 때부터 그리고 인간이 타락하기 이전 인간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특별한 구원 행동을 하실 필요가 없을 때부터 주어진 것이다. 이 계시를 통하여 하나님은 자신의 일반적 섭리를 인간에게 알리시는데 그 방편은 다음과 같다.
(1) 자연현상 - 하나님의 위대한 속성을 보여주는 창조 세계의 여러 현상들(시 19: 1-2)
(2) 역사적 사건 -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에 따라 진행되는 역사 속의 여러 사건
(3) 인간의 마음 - 신에 관한 생래적(生來的) 관념으로서 양심을 갖게 됨. 이로 안해 선을 지향하고 악에 혐오감을 느끼게 됨(롬 1: 19).
2) 일반 계시의 불총족성
펠라기우스파(Pelagianist). 자연신론자(Deist). 합리주의자(Rationalist)는 일반 계시가 인간이 구원을 얻고 하나님을 섬기는 데 충분하다고 주장하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부정된다.
(1) 타락으로 인한 오염 - 타락한 인간은 진리를 알수 있는 능력이 저하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연 역시 오염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완전히 드러내지 못한다(요 1: 5; 롬 8: 20-22).
(2) 종교적 근거로서의 불충분성 - 일반 계시가 일반 학문이나 과학의 근거는 될 수 있으나 하나님이나 구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주지 못한다(마 11: 27; 행 4: 12).
(3) 일반 계시의 가치 - 이상의 불 충족성에도 불구하고 일반계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위대함을 인간에게 보여 주신 것으로서 우주 질서를 유지케 할 뿐 아니라 특별 계시를 알고자 하는 욕구를 일으키게 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특별 계시(special revelation)
인간의 타락 이후 그 타락한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 새로아 요청되는 구원의 섭리에 대한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이다.
내용상으로 이는 중요한 구원의 진리를 담고 있지 않은 일반 계시의 미비함을 채우기 위하여 또한 그 계시의 전달 방법상으로는 일반 자연 만물을 통하지 않고 특별히 하나님에 의하여 주도된 직접적 방법으로 계시된 것이다.
그중에서도 성경은 인류 역사 이래로 하나님이 인간들에게 여러 모양으로 주셨던 특별계시의 최종적 종합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1) 특별 계시의 필요성
인간 타락으로 인한 저주가 일반 계시로서의 자연 세계에도 동일하게 내려졌고(롬 8: 22) 또한 인간도 진리를 분별할 수 있는 영적 능력을 상실하였음은 물론 이제 새로이 인간 구원을 위한 사역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하나님은 인간 구원에 관한 당신의 새로운 뜻을 전달하기 위하여 이를 게시하실 필요가 있었다.
(1) 죄 문제 해결 - 인간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죄인 됨을 깨닫게 할뿐 아니라 그 죄책에서 벗어날 수 있기 위한 은혜를 갈구하게 한다.
(2) 구원 진리 제공 - 죄로 인해 죽었던 생명을 다시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다.
(3) 분명한 영적 지식 제공 – 일반 계시가 해석상의 모호함이 있는 반면 특별 계시는 분명한 진리를 전달한다.
(4) 영적 욕구 충족 - 구원을 얻은 후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를 계속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2) 특별 계시의 방법
일반 계시가 주로 자연적인 방법을 통하여 전달되는 반면 특별 계시는 주로 초자연적인 방법을 통하여 전달된다.
(1) 신현(神顯, Theophany)
하나님은 인간의 타락이후 인간과의 밀접한 교제를 스스로 금하셨으나 인간 구속과 관련하여 당신을 인간에게 드러내셨다.
① 상징적 임재 - 주로 무생물을 통하여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시는 등 당신이 선민(選民)들과 함께 계심을 보여 주셨다. 즉, 지성소의 스룹 사이에서(시 80: 1; 99: 1), 불과 연기 및 구름 사이에서(창 15: 17; 출 3: 2, 19: 9, 16; 33: 9; 시 78: 14; 99: 9), 미풍 사이에서(왕상 19: 12) 그렇게 하셨다.
② 여호와의 사자를 통한 임재 - 구약에 나타나는 여호와의 사자는 일반 천사가 아니라 성부 하나님과 구별되는 또 다른 하나님 곧 성자이시다(창 16: 13; 32: 28; 출 23: 20-23; 사 63: 8-9)
③ 성육신과 교회를 통한 임재 - 구약시대에 여호와의 사자로서 선민들에게 나타나셨던 성자 하나님이 인간이 되신 것은 신현(Theophany)의 절정이었다(골 1; 19; 2: 9).
한편 승천하신 성자께서 보내신 성령 하나님은 교회와 신자 속에 내주하시면서(고전 3: 16; 6: 19; 엡 2: 21) 신자들을 영적으로 조명하시어서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신다(고전 2: 12). 이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하나님이 완전히 현현(顯現)하실 것의 분명한 보충이다.
(2) 신언(神言, Divine Word)
특별한 경우 하나님께서 직접 당신의 의지를 인간들에게 나타내셨다. 그러나 이것은 성령이 신자들을 진리로 인도하시기 위한 성령의 조명과는 분명히 구별된다.
①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 창 2: 16; 3: 8-19; 출 19: 9; 신 5: 4; 삼상 3: 4
② 제비뽑기와 우림과 둠밈으로 – 민 12: 6; 신 33: 8; 삼상 10: 20; 대하 24: 5-31; 느 11: 1
③ 꿈으로 – 창 20: 3-6; 민 12: 6; 신 13: 1-6; 욜 2: 28
④ 환상으로 – 사 6: 1-13; 21: 6; 겔 1: 1; 8: 1; 단 1: 17; 2: 19; 7; 1; 암 7: 1
⑤ 기록된 말씀과 성령의 조명으로 - 이것은 신약 시대에 하나님이 주로 사용하시는 신언의 방법이다. 즉 하나님은 영원한 말씀이신 성자의 성육신과 그분의 제자들에 의해 기록된 말씀, 그리고 그말씀을 깨닫게 하시는 성령의 조명을 통하여 신자들로 하여금 충족한 계시의 특전을 입게 하신다.
(3) 이적(異蹟, Divine Work)
모든 일이 다 하나님이 그 원인이지만 이는 특별히 하나님의 직접적인 간섭을 통하여 일어나는 사건을 말한다. 따라서 여기에는 특별한 목적이 있게 마련이다.
① 이적의 의미 - 이적은 인간의 이성으로는 이해될 수 없는 기이한 사건으로서 하나님 임재의 표징이다.
② 이적의 역할 - 하나님의 크신 권능의 가시적 표현인 이적은 악한 자를 징벌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하며 하나님의 가르침의 권위를 높여준다.
③ 최대의 이적 - 성자 하나님이 인간으로 이땅에 오신 사건, 곧 성육신은 다른 이적과는 비교될 수 없는 최대의 이적이다.
3) 특별 계시의 특징
(1) 역사적 점진성
특별 계시는 처음부터 완전하게 보여지지 아니하고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점차적으로보다 명확하게 주어져 왔다.
내용면에서는 최초의 원시 복음에서부터(창 3: 15) 아브라함 언약과 모세 언약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통한 새 언약으로 완성되었다.
또한 방법면에서는 처음에는 신언이나 이적, 혹은 선지자를 통하였으나 결국 그리스도와 기록된 말씀을 통함으로서(히 1: 1-2) 선민들이 충족한 계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2) 사실성
특별 계시는 허구적인 관념이나 교훈의 수준이 아니다. 하나님이 역사속에서 행하신 구속 사역 그 자체이거나 혹은 그 사실에 근거한 하나님의 완전한 인격의 반영으로서 인간의 전 인격에 깊이 역사하는 힘이 있다(히 4: 12).
(3) 목적성
특별 계시는 세상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말하거나 인간에게 세속적 윤리를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죄인 구원이 그 중요한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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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끝이 내일의 처음입니다. 오늘 무엇을 했느냐가 내일을 결정합니다.
오늘 바쁜 일을 미루면 더 바쁜 내일이 되고, 오늘 바쁜 일을 처리하면
여유로운 내일이 됩니다. 오늘도 좋은 생각들, 마음들을 가지고 보내도록해요.
꽃길만 걸으시고 행복을 가져다주는 주인공으로 출발하시는 하루 되세요.💖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