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콘서트을 읽었다. 많은 고대 철학자들이 마음이 떠나면 몸이 죽는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데카르트는 움직이지 않기에 몸이 죽고 몸이 죽기에 마음이 떠난다고 주장했다. 현실적으로 인간은 동물이고 동물은 먹이를 구하기위해 움직여야 하며 동물을 포함한 모든 생물은 에너지를 흡수하지 못하면 죽기에 바른 말이다. 19 강한 자극은 망막에 분포한 시신경을 극도로 흥분시킨다. 그래서 자극이 사라져도 잔상이 남게된다. 절의 단청은 적색과 녹색으로 표현되는데 서로 보색관계다. 그래서 두 색이 붙어있는 부분은 양색의 잔상이 동시에 발생하여 명도가 배가되는데 이는 위엄에 쌓인 사찰의 신비로운 인상을 강화시킨다.
구체적으로 망막에는 명암을 느끼는 간상세포와 색을 감지하는 원추세포가 있는데 원색을 보면 원추세포가 피로를 느끼기에 눈길을 백색으로 돌리면 보색잔상이 남는다. 즉 적색을 보고 백색으로 눈을 돌리면 녹색잔상이 남게되는 것이다. 수술에는 당연히 적색이 많이 망막에 자극을 주고 백색을 보게되면 녹색의 잔상이 남아 혼란을 줄 수있기에 수술복은 일반적인 백색이 아닌 녹색으로 만들어서 잔상효과에 의한 혼란을 제거한다. 화가들은 색이 섞이면 어두워지는 것을 막기위해 모자이크를 이용한다. 즉 보라색을 위해 적색과 청색을 섞지않고 모자이크로 만들면 명도를 유지하면서 자색으로 느끼게 만들 수있다.
잔상효과는 1/16초정도고 이를 활용한 것이 영화다. 초당 16개이상으로 그림을 보여주면 연속된 동작으로 망막이 인식하기 때문이다. 단청은 목조건물에 여러 색으로 무늬를 그려 아름답고 장엄하게 장식하는 것이다. 오행설에 근거하여 오방색인 청적황백흑색을 규칙적으로 배열한 문양을 넣는다. 절에는 금단청, 궁에는 모로단청, 서원에는 긋기단청이 사용된다. 이외에 단색으로만 칠해서 절제된 미를 느끼게하는 가칠단청, 고대부터 이어진 적백색만 사용한 주칠단청이 있다. 서원은 검소한 느낌을 주기위해 가칠단청에 적백색으로 복선을 그어 마무리했고, 궁은 화려하고 장엄하게 보이기위해 목재 중앙 1/3은 긋기로 하고 양끝 1/3씩만 오방색을 이용했으며, 사찰은 목재 중앙인 계풍에 긋기가 아닌 금문이나 별화로 장식하여 가장 화려한 셈이다. 28
악수는 공격할 의도가 없고 손에 무기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위한 목적도 있지만, 사람이 흥분하면 땀을 배출하기에 상대방의 감정을 파악하는데도 사용된다. 101 개와 고양이가 같은 조상이었다는 저자의 언급은 허구일 수없다. 모두 포유류이기 때문이다. 사실 곰팡이와 인간도 생물이라는 측면에서 같은 조상을 가지고 있기도 하기에 이러한 저자의 주장은 모호하다. 참고로 개과와 고양이과의 공통조상은 동물계 척삭동물문 포유강 식육목이고 아래 과단위에서 분리된다. 211
손톱을 깨무는 버릇은 후최면암시를 통해 해결할 수있다. 두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는 녹음된 "이제 손톱을 깨물지 않아요. 손톱을 깨무는 것은 불결해요. 다시는 손톱을 깨물지않을거예요"를 취침중 들려주고 다른 그룹과 비교한 결과 녹음을 들려준 그룹만 손톱깨무는 버릇이 사라졌다고 한다. 그런데 이 것과 고릴라를 생각하지말라고 요구하면 오히려 고릴라를 생각하게 되는 것과의 상충성이 떠올랐다. 반복이 더 강하다는 의미일까? 303 두그룹의 그룹내 반목이 심한 경우 모든 그룹원의 선호관계를 조사하여 그룹원간 선호도가 높게 재배치하면 생산성이 향상된다. 334
개인보상보다는 팀보상이 성과제에 효율적이다. 어차피 성과는 팀플레이로 나타나며 개인보상을 중시하면 상대적 효과로 서로 발목잡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350 따뜻한 색은 차가운 색보다 같은 조건에서 보다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니 고객효과를 위해서는 따뜻한 색을 고르고 차분한 환경이 필요할 때 차가운 색을 골라라. 상부가 하부보다 명도가 높은 경우가 안정감에 유리하다. 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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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부 마음속 미로를 찾아서
chapter 1 마음을 다스리는 심리학
1. 내 마음속 심리학; 2. 마음의 눈으로 본 세상
3. 마음이 보여 주는 사람의 성격; 4. 사회 안에 살고 있는 마음
chapter 2 감각을 자극하는 심리학
1. 사람을 만드는 감정의 구조; 2. 표정을 만드는 감정
3. 감정 속 필링(Feeling); 4. 감정을 기억하는 에피소드; 5. 좋고 싫음의 구조
chapter 3 거짓말로 알아보는 심리학
1. '거짓말'의 존재 이유; 2. 사람과 함께 태어난 거짓말
3. 심리학 속 거짓말 찾기; 4. 병이 되는 거짓말
2부 감춰진 속마음 꺼내기
chapter 1 한눈에 속마음 파악하기
1. 인사법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2. 보디 존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3. 표정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4. 시선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5. 손발의 움직임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6. 버릇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7. 옷차림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chapter 2 대화로 속마음 파악하기
1. 화제로 알 수 있는 속마음; 2. 말씨로 알 수 있는 속마음
3. 말하는 방식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4. 취미로 알 수 있는 속마음
5. 기호품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6. 애완동물, 애용품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7. 이성관계로 알 수 있는 속마음; 8. 성장배경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chapter 3 행동으로 속마음 파악하기
1. 일하는 방식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2. 실수로 알 수 있는 속마음
3. 돈을 쓰는 방식으로 알 수 있는 속마음; 4. 내기로 알 수 있는 속마음; 5. 편지, 전화로 알 수 있는 속마음
3부 상황을 역전시키는 심리술
chapter 1 자신에게 거는 심리술
1. 자신을 움직이는 심리술; 2. 자신을 다스리는 심리술
3. 자신을 극복하는 심리술; 4. 자신을 활용하는 심리술
chapter 2 다른 사람에게 거는 심리술
1. 상대방을 끌어내는 심리술; 2. 상대방을 설득하는 심리술
3. 일의 능률을 높이는 심리술; 4. 직장에서 사고를 줄이는 심리술
5. 조직을 이끄는 심리술; 6. 상대의 속마음을 알아내는 심리술; 7. 색으로 느끼게 하는 심리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