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학 p62에서
1)사질계토양이 식질계토양보다 가비중(용적밀고)은 크고 공극량은 적다(제24표).
2)사질계토양 대공극>소공극
3)입단이 클수록 모세관공극(소공극)은 줄어드나, 비모세관공극(대공극)은 많아지고 공극량도 커진다.
질문) 사질계토양이 식질계토양보다 용적밀도는 크나 공극량(모세관공극)이 적다고 합니다.
그런데 입단이 클수록(사질계토양) 모세관공극(소공극)은 줄어드나 비모세관공극(대공극)은 커지고 공극량도 커진다고 합니다(제25표). 그러면 위의 1)번과 대치되는데 여기서는 입단의크기가 크면 공극량이 커진다고 하는데 사질계토양이 식질계토양보다 입단의 크기가 크지않나요?
그런데 1)은 공극량이 적다.라고 나오고 표24에도 그렇게 기재하였습니다.표24와 25가 내용이 다른듯 한데 사질계토양이 용적밀도가커서 입단의 크기가 크다고 생각되는데 제가 잘못 파악한건가요?
향문사 토양학 보시는 고수님들 답변부탁합니다.
P63에 사토는 점토보다 공극량은 적지만 대형공극이 많아 공기,물의 운동이 점토보다 빠르다 하고 나와있습니다.
첫댓글 제가 볼때 공극량이 적다는 것은 많다의 반댓말 같은데요 그래서 공극의 갯수를 이야기 하는듯 결국 사질계 토양이 공극량(전체적인 넓이)이 크지만 공극량(구멍의 갯수)는 작다는 것 같은데요
사질계토양은 입단의 크기가 큰게 아니라..... 토양입자 자체 즉 정조가 큰거지요.... 입단은 내부에 모관공극들이 존재하지만... 토양입자 자체는 모관공극이 있을수 없잖아요!! 책에 보면.. 제14도 단립구조와 입단구조 그림을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할거 같네요....
헷갈리네 ㅜㅜ 다른건 이해 가는듯 한데... 왜 입단크기가 클수록 모세관 공극은 줄어들죠?? 입단크기가 큰것이랑 작은것이랑 차이가 무엇이죠??
1)과3)이 상반되는 말인듯한데 향문사책에는 글케 나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