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미래마을 카페에서 퍼왔어요!!!※
이른바‘마을 만들기’사업을 벌이는 마을이 1천여곳에 이른다고 한다. 거의 나랏돈을 받아 벌이는 판이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에 이르는 큰 돈이 전국 방방곡곡에 뿌려지고 있는 것이다. 저마다“농촌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명분과 목적을 내세운다. 하지만 대대로 농사를 지으며 살아온 마을 원주민들은‘마을 만들기 사업판’에서 주인 노릇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농사가 주특기인 마을 사람들은 행정에서 요구하는 마을 만드는 방법과 기술을 전혀 갖추지 못하고 있다. 마을만들기 일이라는 게 새삼 새로 배워서 능히 잘 할 수 있는 만만한 일거리도 아니다. 그래서 그저 정부가 미리 정해놓은 지침과 양식대로 외부의 전문 개발업자들이 주도하고 계도하는 하향식·일방적 역학의 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문제는 이토록 제한된 경험과 편협한 역량에 갇힌 공무원이나 업자들이 천편일률적인 마을발전 계획서를 찍어내고, 식상하고 을씨년스럽게 ‘제2의 새마을’을 양산하고 있는 현실이다. 본디‘마을 만들기’란 마을과, 마을 사람에 대한 깊고 넓은 이해와 깨달음에서 시작해야 한다. 마을은 오로지 건축하거나, 조경하거나, 교육하거나, 정보화하거나, 체험관광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다. 마을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사람이 사는 곳’이다.‘체험용’이나‘관광용 마을’이 아니라, ‘생활용’이자‘생업용’ 마을이어야 마땅한 것이다. 다행히 비판과 반성에만 머무르지 않으려는 대안 사례들이 나타나고는 있다. 농촌마을 주민들이 주도적이고 내발적으로 계획하고 개발하는 상향식, 쌍방향식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도시 귀농인들이 스스로 힘을 모아 설계하고 건설하고 운영하는 생태적인 기획 전원마을 등이다. 마을 문제를 우선 사람으로부터 풀어보려는 마을사무장 제도도 확산되고 있다. 나아가 1차 농업을 뛰어넘어 2차 농식품 가공을 아우르고, 마침내 도·농 직거래, 도·농 문화교류 등의 도·농 상생프로그램을 마을 만들기 사업의 중심에 놓으려는 진취적인 사례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마을계획의 목표가 체험용 마을인지, 생활용 마을인지, 어떻게, 어디까지 하겠다는 속셈인지 구체적인 사업목적과 궁극적인 지향점이 뚜렷하지않은 마을이 여전히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마을 만들기’란 바로 이렇게 하는 것이라고 자신있고 명쾌하게 던져줄 정답은 아직 없는 듯하다. 이럴 때는 처음으로, 근본으로 다시 돌아가 살피는 게 좋은 해법이다. 대한민국 정부에서 주로 펼치고 있는 각종 '마을 만들기' 사업의 내부와 이면을 새삼 들여다보기로 한다. 혹‘마을로 가는 길’의 대안과 해법을 그 속에서 엿볼 수 있을지.
‘체험마을’ 말고 ‘생활마을’ 흔히 쓰고 있는‘마을 만들기’란 용어는 일본의‘마찌 츠쿠리’에서 비롯되었다. 그만큼 정부에서 만들어놓은 관련 정책과 제도는 일본이나 유럽 등 농촌개발 선진국의 벤치마킹 산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을 가꾸기, 또는 농촌지역개발사업이라 부르기도 한다. 보는 시각과 임하는 방법에 따라 제2의 새마을운동, 도시계획의 연장, 대안 지역사회 운동, 오래된 미래같은 전통 공동체의 복원 등의 모습과 활동으로 실천되곤 한다. 전체주의적인‘새마을운동’조차 민간주도의 지역사회개발운동, 지역사회공동체의 생활운동을 지향했다. 새마을운동이 시작된 1970년 이래 대한민국 정부의 마을 정책은 획일적 하향식 정부주도 사업시스템에서 맞춤형 민간기획 또는 상향식 주민참여 사업시스템으로 바뀌고 있다. 마을 계획 또한 물리적 하드웨어(H/W) 공간계획 중심에서 문화적 소프트웨어(S/W) 운영계획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 마을만들기 사업의 시작은 타당성 검토와 구상에서 출발해야 한다. 진지한 사전검토와 사업구상도 없이 감당하지 못할 사업을 선뜻 받아 곤경에 처한 마을이 한 두 곳이 아니다. 타당성 검토가 결여된 마을사업은 자칫 돌이킬 수 없는 자충수로 작용한다. 주요 사업, 인력 등 사업 조직, 농지 등 토지 활용, 자연과 공동체 등의 환경영향 등을 사전에 철저히 고려해야 한다. 그 다음은 자원조사이다. 그 마을의 정체성을 규정할 자원은 억지로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다. 자원의 총합은 결국 농촌의 경쟁력을 담보할 어메니티(Amenity, 농촌다움)를 이룬다. 대기, 물, 토양, 기후, 지형, 동물, 식생, 환경 등의 자연환경 자원, 그리고 문화재, 전통건축물, 마을 구조물·상징물, 유명인물, 풍수지리, 전설, 축제, 놀이, 음식 등의 역사문화자원을 공을 들여 조사하고 발굴해내야 한다. 그래야 제대로 된 마을만들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농업경관, 산림경관, 수경관, 마을경관, 공공기반시설, 농업 등 산업시설 같은 경관시설자원도 빼놓을 수 없는 자원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자원은 사람이다. 잘 짜여진 계획서나 넉넉한 사업비가 일을 하는 게 아니고 사람이 일을 하기 때문이다. 인적 자원이 부족한 농촌마을에는 사람의 중요성이 배가된다. 사람만이 미래 농촌의 희망이다. 기획, 사무, 농업, 교육, 체험행사, 전통공예, 식품조리가공, 정보화 등의 일을 감당할 사람이 없다면 마을 만들기는 할 수도 없고, 아예 시작해서도 안 된다. 그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야말로 성공적인 마을 만들기를 위한 최고의 자원이다. 동호회, 행사, 관혼상제부조, 친목계, 품앗이, 작목반, 협의체, 씨족, 마을관리규범 등. 아무리 사람이 많아도 함께 뭉치고 서로 어우러져야 비로소 쓸모있는 힘이 된다. 이같은 자원의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중장기 마을발전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일찍이 충남 홍성의 문당리 같은 경우는 마을 주민들 스스로 돈을 모아 외부 연구소에 마을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맡겼다.‘생각하는 농민, 준비하는 마을’을 슬로건으로 한 이 100년 계획을 금과옥조삼아 차근차근 마을 만들기를 실천하고 있다. 마을마다 100년 계획까지는 아니더라도 5년 내지 10년 계획은 세워두는 게 옳을 것이다. 우선 마을의 하드웨어 설계는 공원 등 경관 개선, 주택 등 기초생활시설, 소득기반시설, 정주기반정비, 하천, 산림 등 환경 보전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그 하드웨어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 개발은 못지않게 중요하다. 자연체험, 농사체험, 전원생활체험, 역사문화체험, 건강보건체험, 만들기체험, 레포츠 체험 등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들이 개발, 시행되고있다. 이때 다른 마을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그 마을만의 고유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게 관건이다. 이른바 소프트웨어 사업은 날로 비중과 가치가 커지고 있다.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의 경우에는 전체 사업비의 10%에 달하는 수억원의 사업비가 책정될 정도다. 마을활성화 또는 발전 컨설팅, 주민역량강화 교육 및 선진지 견학, 브랜드 개발 등 홍보· 마케팅, 홈페이지 개발 등 정보화 분야가 주요 사업과제로 진행된다. 타당성 검토, 자원조사 및 분석, 하드웨어 설계, 소프트웨어(프로그램) 개발 등 일련의 마을만들기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마을들은 방법론과 지향점에 따라 몇가지 마을로 분류할 수 있다. 굳이‘생태마을’로 분류할 수 있는 경우는 초기부터 주로 대학 연구소, 관련 시민단체 등이 개입해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도가 높았던 홍성 문당리, 무주 진도리, 양평 명달리 등이 대표적이다. 주로 귀농인들이 모여 스스로 투자하고 계획한 귀농공동체마을로는 산청 갈전교육생태마을, 무주 광대정마을, 함양 청미래마을, 장수 하늘소마을, 영주 에듀코빌리지 등을 들 수 있다. 진안 새울터마을, 서천 산너울마을, 남원 지리산작은마을 등 주로 건축이나 경관 엔지니어링 업체가 설계하고 시행하는 전원마을도 도시민들의 생태적 삶의 터전으로 거듭 나고있다. 정부가 지원하고 농촌지역개발컨설업체가 계획을 주도한 전형적인 농촌체험마을로는 진안 능길마을, 화천 토고미마을, 이천 부래미마을, 단양 한드미마을, 남해 다랭이마을 등이 대표적이다. 2002년도에 첫 시행한 녹색농촌체험마을조성사업 1세대인 이들 마을은 이른바 선도마을 또는 스타마을로 불리며 정보화마을, 농촌전통테마마을, 팜스테이, 산촌생태마을,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등의 후속, 연계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혜, 추진하고 있는 공통점이 있다. 이밖에 마을을 넘어 지역 단위의 광역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신활력사업,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등의 사업이 농림수산식품부, 행정안전부 등에 의해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농정 당국의 마을 만들기 마을만들기 또는 농촌지역개발사업은 마땅히 농정을 책임지고 있는 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 에서 총괄한다. 외청인 농촌진흥청과 산림청도 나름대로 테마를 차별화한 별도의 마을만들기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농식품부의 농촌지역개발사업은 2017년 까지 전국의 1천여 권역에 5조800억원을 들여 농촌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려는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이 견인하고 있다. 한마디로 '동일한 생활권이나 영농권 등으로 동질성을 가지며, 발전 잠재력이 있는 1개리 이상의 법정리 마을들을 상호 연계하여 소권역단위로 개발하려는 사업‘이다. 무엇보다 지역주민과 지자체, 지역내 관련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 마을개발협의회라는 조직을 사전에 구성, 마을주민들이 직접 예비계획서라는 주민제안서를 작성하는 등 상향식으로 추진한다는 게 특징이다. 선정된 권역당 마을수(행정리 기준), 농가수에 따라 3~5년간 70억원 범위 내에서 국고 80%, 지방비 20%로 사업비가 차등 지원된다. 지역 실정에 따라 담장 정비, 빈집 철거 등의 농촌마을 경관개선, 마을도로, 상하수도, 주택신·개축 등의 기초생활환경정비, 농산물가공시설, 공동집하시설 등의 소득기반확충 등의 세부사업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마을주민 공동으로 5인 이상이 결성한 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등의 법인격 있는 전문생산자 조직의 소득기반시설에 보조 80%, 자부담 20%로 사업비가 지원된다. 농촌 주민들의 최우선 숙원사업인 소득기반 확충 사업분야를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주민 자부담으로 인해 소득사업 추진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사업 대상권역을 최종 선정하고 한국농촌공사에서 권역별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안 작성, 사업시행 계획수립, 마을주민 교육 지원 등을 실시한다. 기본계획 수립, 지역역량강화(S/W)사업에는 농촌지역개발컨설팅등록업체로 불리는 외부용역업체들이 참여하기도 한다. 특히 도시민·은퇴도시민의 농촌정주지원을 위한 마을기반정비(마을재개발·재정비, 빈집, 주택용지공급)계획이 포함된 권역에 대해 선정 심사평가시 가점이 부여된다. 또 도시민 유치를 위한 현실적인 방법으로 도시의 편리함과 전원의 쾌적함을 충족시키려는 ‘전원마을 조성사업’도 장려하고 있다. 2013년까지 총 300개소의 전원마을을 조성할 계획으로 현재 총 70개 지구가 추진중이다. 수도권과 광역시 지역을 제외한 농촌 면지역을 대상으로 20호 이상의 전원마을을 조성할 때 도로, 상하수도, 오폐수처리시설 등 마을기반시설을 보조 지원한다. 마을 규모에 따라 국고 80%, 지방비 20%로 10~30억원의 보조사업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계획수립비, 마을기반시설 설치 사업비는 물론 공공성이 있는 사업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경관형성, 빈집 철거·정비, 마을공동체 형성 관련사업, 노인 또는 장애자를 위한 시설 등으로 지원범위를 확대해 시행하고 있다. 마을의 공동체 형성을 지속적으로 도모하도록 유도하려는 것이다. 부지 확보와 주택 건축 등은 입주자 부담이고 주택건축비는 4천만원 한도로 3~4%의 저리로 융자지원도 한다. 사업추진 방식은 20~49호 규모로 도시민들이 동호회 등을 구성해 추진하는 입주자 주도형, 입주자 주도형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50호 이상의 중·대규모 마을을 시·군 또는 농촌공사 주도로 추진하는 공공기관 주도형으로 나뉜다. 사업지원대상 최소면적은 2만㎡, 단독주택의 세대별 주택용지 330㎡ 이상, 건폐율 30% 이내, 주택의 높이 3층 이하를 권고한다. 가장 널리 시행된 마을만들기 사업인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사업'은 2002년도에 시작되었다. 도시민의 휴양·체험공간으로 마을당 2억원의 사업비를 투여해 1~2년간 친환경적인 체험마을을 조성, 농촌체험관광(그린투어리즘)을 활성화하겠다는 사업목적이다. 2013년까지 660개 마을에 130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세부사업은 체험농장 조성 등 농촌체험기반시설, 꽃길 조성, 빈집 정비 등 마을경관 조성, 마을 안길 정비, 마을회관 개보수 등 생활편의시설, 마을홍보물 제작, 주민교육 등 기타 S/W관련사업 등으로 구성된다. 다만 농업생산기반을 포함한 농업용 시설, 농산물 가공 시설의 설치는 지원하지 않는다. 이와 유사한 사업으로 볼거리, 먹을거리, 쉴거리, 체험거리, 놀거리, 살거리, 알거리 등 마을 고유의 테마와 부존자원 발굴 등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 개발에 사업을 집중했던 농촌진흥청의‘농촌전통테마마을사업’은 올해를 마지막으로 완료되었다. 대신 농촌진흥청에서는 마을당 3년간 1억5000만원의 사업비로 건강한 생활, 소득활동, 학습·사회활동, 어르신에 맞는 생활환경 정비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지원하는 ‘농촌건강장수마을’을 2011년까지 800개소를 목표로 추진중이다. 산림청에서는 ‘산촌생태마을’ 사업을 따로 추진하고 있다. 산촌지역의 풍부한 산림 및 휴양자원을 활용해 살기 좋은 산촌마을을 개발하려는 사업목적으로 1995년부터 올해까지 60여개 마을에, 마을당 2년 동안 총사업비 14억원을 지원한다. 보통 산촌마을은 '산간오지에 위치한 촌락' 또는 '산림이 많은 지역' 등으로 이해되지만 낙후되고 후진적이고 주류 사회로부터 격리된 공백의 지역공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로 챙겨주어야 할 정책적 지원의 명분과 당위성이 있는 것이다. 2001년부터 2013년까지 112개소에 지원되는‘어촌체험마을’은 개소당 1년 동안 국고 50%, 지방비 45%의 보조금, 자부담 5%로 5억원의 사업비가 투여된다. 관광안내소, 진입로, 주차장, 샤워장, 화장실 등 관광기초기반시설과 컨설팅, 실시설계, 주민교육훈련, 팸플릿 제작 등 소프트웨어사업에 주로 돈이 쓰인다. 기존 숙박, 횟집 등 어촌관광사업이 외지자본의 상업적 성격이었던 것에 비해 체험관광은 현지 어업인이 직접 어업현장에서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므로 어촌지역의 실질적인 소득증대가 가능했다는 평가다.
행정 당국의 마을 만들기 마을은 행정 단위다. 정부 차원에서 마을 지원정책을 주도하려는 행정안전부도‘정보화마을’, ‘살기좋은 지역 만들기’ 등의 사업을 내세워 마을만들기에 힘을 쏟고 있다. ‘정보화마을’은 전국적으로 한해 30여개 안팎의 마을을 선정한다. 현재 380여개 마을에 정보화센터가 들어서 있다. 그런데 정보화마을은 조성 보다는 운영에 문제가 많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아무래도 정보화 환경과 농민의 생활방식은 거리가 있는 게 사실이다. 마을운영 성과평가를 실시해 운영이 극히 부진한 마을, 운영활성화의 가능성이 희박한 마을은 선정을 해제한다느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녹색농촌체험마을, 어촌체험마을, 농촌진흥청의 농촌전통테마마을, 자치단체의 새농촌건설운동, 지역특화사업 등 다른 마을사업과 연계한 시너지효과도 모색하고 있다. 농촌은 물론 지역을 넘어 도시와 광역을 아우르자는 게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사업이다. 시범사업으로 추진중인 47개 지역을 모델별로분류해 보면 생태형이 13개(28%)로 가장 많다. 이어 문화형(10개), 산업형(8개), 관광형(7개), 가족형(3개), 교육형·건강형(2개), 평화형(1개)의 순이다. 안성시 안성맞춤 커뮤니티, 철원군 남대천 쉬리마을, 금산군 수통고을 적벽강 생명마을, 남원시 춘향이 얼이 담긴 건강한 구름다리 마을, 강진군 천년 비색 청자마을, 무안군 하늘백련 마을, 고령군 대가야 가얏고마을, 양주시 천생연분 자전거마을, 곡성군 자연 속의 섬진강 기차마을, 장흥군 인간·자연 공존 우산 슬로우 월드 등이 대표적이다. 이 사업의 특징은 공간적으로 2~3개 마을을 묶어 단편적인 사업 위주가 아닌 물적, 인적, 지역공동체, 운영체계 등 마을 전체를 재설계한다는 점이다. 마을환경개선과 지역공동체복원을 위해 기획단계부터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독특한 특색을 담아 자율적으로 주도하는‘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도 있다. 소규모공원 및 쉼터 조성,화단가꾸기, 꽃길조성, 벽화그리기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 위주로 마을당 2천만원을 지원하고 나머지는 주민도 부담해야 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역사마을’은 문화와 역사를 관광자원화하려는 노력이다. 2004년부터 2009년까지 5년 동안 255억원의 예산으로 8개도 12개 마을을 조성한다. 경북 안동 군자마을(한옥고택), 전남 영광 효동마을(남도 농촌), 제주 서귀포 법환마을(해녀), 강원 원주 회촌 마을(매지농악), 강릉 학산마을(노동요), 충남 서천 동자북마을(소곡주), 경남 통영 문어포 마을(한산대첩), 의령 입산마을(의병), 전북 정읍 원촌마을(선비문화), 고창 사등마을(전통소금), 충북 충주 목계마을(내륙포구), 진천 보련마을(자연친화생활) 등이다. 환경부는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자연생태우수마을 및 자연생태복원우수마을' 총 100개소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자연생태우수마을은 자연환경 및 경관 등이 잘 보전되어 있는 마을이나 주민들의 노력으로 자연환경 및 경관 등이 잘 조성된 마을이다. 자연생태복원우수마을은 자연형 하천 조성, 녹화, 생태연못, 생태공원 등 오염된 지역이나 생태계가 훼손된 지역을 지역주민의 노력으로 복원하여 그 복원효과가 우수한 마을을 말한다. 마을단위뿐 아니라 환경단체도 신청할 수 있고 지정기한인 3년이 지나면 갱신 신청을 해야 하는 게 특징이다.
지방 정부의 마을 만들기 지자체에서도 '내발적' 바람이 불고 있다. 전라남도의 마을만들기 사업을 총괄하는 부서 이름은 이름하여 '행복마을과'다. '도·농 통합형', '중심마을 집중 육성형', '거점 개발형', '기존 마을 정비·보완형' 등 4가지의 유형으로 행복마을 시범단지 1개소, 한옥보존시범마을 1개소, 전원마을 12개소 등 ‘시범행복마을 조성사업’을 추진중이다. 전라북도에서는 전국 242개 지자체중 처음으로 전북 진안군에서 ‘으뜸마을 가꾸기’를 시작했다. 주민주도형. 상향식으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 내발적 지역개발을 지하고 주민과 행정이 함께 하는 민관협력의 지역진흥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강원도에서는 농어촌개발모델을 수출하고 있다. 1998년부터 강원도가 도내 1700여개 마을을 대상으로 10년째 역점시책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자율적, 상향식 농촌개발운동'새농어촌건설운동'이 그것이다. 매년 30개의 우수마을과 대표모델마을을 선정 각각 5억원, 1억원의 혁신역량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마을에서는 농촌관광체험마을 조성, 한우공동입식, 공동판매장 건립, 공동민박(펜션)사업 등 마을 특성에 맞는 전략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단위마을 지원사업으로는 남다르게 소득사업에 사업비를 쓸 수 있도록 한 점이 주목할만하다. 이렇게 차별화된 강원도형 농어촌 개발 대표모델을 전국에 파급시키는 것은 물론 중국·베트남 등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농어촌 혁신모델로 전파해 나가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슬로우푸드마을조성사업’을 내세운다. 2004년도부터 농촌에서 가지고 있는 향토지적재산 중 그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재료로 사용하여(地産), 우리 전통의 맛을 되살릴 수 있는 조리법으로 만든 음식으로(地工), 농촌체험, 주변 볼거리, 먹거리 등 ‘그린 투어(Green Tour)’ 실시와 소비연계가 가능한 것 중(地消), 주민참여와 자발적 특화가 가능한 곳을(地發)을 선정하고 있다. 도와 시.군이 매칭펀드 방식으로 마을당 5~6억원을 지원해 전통음식 체험장 신축이나 개·보수, 도시민 불편사항 1, 2위인 공중 화장실 및 샤워시설 등 편의시설 개선 등을 실시한다. 그동안 파주 장단콩, 이천 부래미 우렁, 여주 오감도토리, 이천 서경들 전통장류.막걸리, 가평 영양잣, 평택 사찰음식 등을 개발테마로 한 마을들이 선정됐다. 정부가 아닌 농협에서도 마을만들기를 지원하는 ‘팜스테이’사업을 벌이고 있다. 5호 이상 농가가 거주하고 있는 자연부락에 별도의 사업비 지원은 하지 않고 홍보, 마케팅, 교육 등을 지원한다. 마을은 농촌민박, 음식물 판매, 농산물 판매, 체험행사, 주변 명소관광 등 5가지 운영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매년 팜스테이마을중 1사1촌시범사업마을을 선정해 2억원의 사업비를 별도 지원하기도 한다.
※오래된 미래마을 카페에서 퍼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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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행복한사람들 원문보기 글쓴이: 심바나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