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의 6대 생리 작용
효소가 체내에서 하는 중요한 작용을 각 기능별로 분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6대 생리 작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소화흡수작용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면 침으로부터 의장,소장을 거치면서 여러종류의 효소가 나와(프티알린, 펩신,트립신,에렙신,리파제) 각종 영양소를 분해하여 흡수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세포의 영양분 및 장기의 에너지로 흡수시킨다. 또한 이들 소화흡수 기관에서 여러가지 효소를 만들어 혈액을 통하여 온몸의 필요한 곳으로 보낸다
분해배출 작용
병이나 염증 부위의 오물이나 세포에 쌓인 공해물질,각종 노폐물을 분해하여 땀이나 소변을 통하여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항염항균 작용
염증이 생기면 효소가 백혈구를 운반하고 그 활동을 도와 상처입은 세포에 치유력을 높여주고 염증의 소염작용을 돕는다.
해독살균 작용
효소는 특히 간기능을 강화시켜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소를 분해하여 해독시킬 뿐 아니라 화농균에 대하여 항생 물질 이상의 강력한 살균력을 갖고 있다.
혈액정화 작용
혈액속의 독소와 이물질,노폐물을 분해,배설 시키고 특히 혈액속에 많은 콜레스테롤을 용해 조절하여 건강한 약알칼리성 혈액으로 개선시키며 피의 흐름이 좋아지도록 돕는 작용을 한다.
세포부활 작용
세포의 대사기능을 활성화시켜 낡은 세포와 새로운 세포를 신속히 교체시킨다.
효소의 작용은 다소 시간은 요하나 체력증진과 함께 신체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작용에 걸쳐 근본적인 작용을 하여 체내의 환경을 잘 조화시키고 자연 치유력을 강화시켜 근본적인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