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방향으로 도는것처럼 보인다면 우뇌가 좌뇌보다 발달되어 있고,
좌뇌가 우뇌보다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좌뇌 특징 - 말을 하거나 계산하는 식의 논리적인 기능을 관장 언어 - 언어적 기능 : 이름 기억을 잘함, 대화 시 단어를 더 많이 사용, 언어적인 자료의 기억, 언어적 정보의 학습에 익숙 문제해결 - 분석적(논리적) :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 논리적인 생각, 사고 학습 - 직역적 : 논리적 추리를 통한 학습, 수학학습에 익숙 감정 - 이성적, 인지적 : 감정억제, 지적, 기존의 것을 개선 선호, 사실적-현실적인 것을 선호 운동 - 신체의 우측, 기억을 통한 운동의 언어적 표현
언어 - 비언어적 기능: 얼굴 기억을 잘함, 대화 시 신체언어 사용, 음조적인 자료의 기억, 경험적-활동적인 학습에 익숙 문제해결 - 직관적(은유적) : 지각적 판단에 의해 문제해결, 유머스런 생각, 행동 학습 - 공간적 : 기하학적 학습, 공간적-시간적 과정을 통한 학습에 익숙 감정 - 감정적, 예술적 : 감정발산, 창조적, 새로운 사실 발견의 선호 운동 - 신체의 좌측, 공간적 운동, 운동기억, 창의적 운동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에 비해 특별한 창의력을 갖고 있다는 인식은 일명 "레오나르도 다 빈치 신드롬"으로 설명됩니다. 문학 등 인간이 사유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경이적인 창의력을 발휘했습니다. 다 빈치의 영향이 어찌나 거셌던지, 후세들은 다 빈치와 같은 왼손잡이만 보면 "뭔가 특별한 창의력이 있다"고 여기게 됐다는 것입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1890-1519). "왼손잡이는 창의적이다"라는 편견을 심어준 장본인.
화가가 왼손잡이였다는 사실 역시 왼손잡이의 창의력을 과신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왼손잡이로 왜곡하는 코미디를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나폴레옹과 아인슈타인은 유명 언론에서 조차 왼손잡이로 보도되고 있는데 이는 명백한 사실 왜곡입니다. ([왼손잡이의 역사] 삐에르 미셀 베르뜨랑 지음, 박수현 옮김, 푸른미디어 2002년, ISBN 89-7175-115-0)
단지 왼손잡이의 경우 조금 다른 종류의 창의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고 얘기할 수 있을 뿐이죠. 다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실험으로 증명해 1981년 노벨 의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즉, 좌뇌는 우리 몸의 오른편을 담당하고(오른손잡이), 우뇌는 우리 몸의 왼편을 담당하는데(왼손잡이), 서로의 기능 이 많이 다르다는 것이죠.
니다. 어떤 사람은 좌뇌가 발달하고 어떤 사람은 우뇌가 발달했으며, 혹은 어떤 사람은 좌뇌 우뇌 모두 발달한 사람도 있을 겁니다. (왼손잡이는 반드시 우뇌가 발달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른 손잡이 중에서도 우뇌가 월등히 발달한 사람이 많습니다.)
다음은 14개의 우뇌 활동입니다. 몇 개가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세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4개의 좌뇌 활동입니다. 몇 개가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세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오른쪽 두뇌 사고자들은 창조적이고 예술적이며, 문제해결에 있어서 감정이나 직관에 의존합니다. 반면 왼쪽 두뇌 사고자들은 논리적이며 분석적이며, 신중하고, 계획적이고 일 처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능력을 모두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문제해결 접근에 있어서 매우 유연할 수 있습니다. |
출처: 구름위의 마리오 원문보기 글쓴이: 앤디
첫댓글 눈 깜빡임 후 상태에 따라 좌, 우 방향으로 돕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