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깨에는 토코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피부미용에 좋다. 콩과 함께 섭취하면 아미노산 균형을 맞출 수 있으며 강정으로 만들어 영양 간식으로 즐길 수 있다. 전통적인 깨강정 제조 방식에서 식품건조기를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간식을 만들 수 있다. 깨의 종류는 참깨와 흑임자라 불리는 검은깨 외에도 해바라기씨를 첨가해 식감을 더욱 살릴 수 있다.
재료 및 만드는 법
-
- 깨강정
재료 참깨 200g, 검은깨 200g, 해바라기씨 100g, 물엿 5큰술씩, 식용유 1큰술씩
만드는 법
1. 참깨에 해바라기씨를 약간 섞어 기름없이 팬에 살살 볶아 식힌다.
2. 설탕, 물엿, 식용유를 넣어 설탕이 살짝 녹을 정도로 끓인 후 약간 식힌다.
3. 볶은 재료를 식힌 물엿소스에 넣고 버무린다.
4. 검은깨도 같은 방법으로 버무린다.
5. 동그랗게 빚은 깨강정을 식품건조기에 놓고 70℃에서 6시간 건조하여 굳힌다. 리큅 식품 건조기(모델명 LD-918B)는 건조기 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서 적은 전기로도 빠르게 깨강정을 만들 수 있으며, 그물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건조 후 깨강정을 쉽게 떼어낼 수 있다.
만들기 팁(Tip)
깨를 구입할 때는 알이 고르고 색이 고른 것을 고른다. 눅눅한 냄새가 나는 것은 피하고 사용하기 전에 돌이나 껍질 등을 솎아낸 후 물에 씻어 말린 후 사용한다. 해바라기씨를 손질할 때는 젖은 수건에 해바라기씨를 살짝 비벼주어 겉껍질을 벗겨낸 후 사용한다.
깨강정과 어울리는 국화차
국화차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준다. 식품건조기를 이용하면 생화를 구입해 손쉽게 만들 수 있으며, 잔향을 오래 잡아둘 수 있다. 고소한 깨강정과 잔향이 오래가는 감국차는 토코페놀이 풍부한 깨강정과 함께 섭취하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