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찬 후 황토마실92의 번영을 위한 ~ 민속놀이 『지신밟기』를 하여 잡귀를 쫓아내고 복이 깃들기를 빌며 번창하라는 의미로 정운 신영숙 사찰님께서 준비한 꽹과리를 가지고 선두에 서시고 회원분들 모두 행렬을 지어 식당 여기저기를 돌며 기원하였습니다
# 회장인사말 존경하고 사랑하는 하회클럽 회원님 안녕하십니까? 매서운 한파 날씨임에도 송년주회에 참석하여 주서셔 감사드립니다. 먼저 올 한해 최선을 다하신 우리 회원님 스스로에게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올 한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2023년 계묘년 저는 하회로타리 회장이 되어 상반기 회원님들과 함께 로타리 봉사를 하면서 많은 도움과 응원으로 잘 배우고 성장 할 수 있었습니다. 회장이 되고 첫 다짐으로 얌전한 성격을 탈피하여 털팔이가 되어 보겠다고 마음 먹었었는데 그런 다짐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매 순간이 실수와 부족함이여서 총재님과 역대회장님.회원님들을 당황시켜서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대신 토끼처럼 열심히 깡총거리며 바지런은 떨은거 같으니 연말을 맞아 따뜻하신 마음으로 부족함은 모두 잊어 주셨으면 합니다. 지난주 생일주회시 사랑스런 공주님 정회 신두희 총재님 고희연을 우리 회원님들과 함께 축하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총재님께서 답례로 맛있는 돼지고기를 모두 쏘신다 하셨고 기념품(가재미)까지 준비해 주셨습니다. 총재님께 감사의 박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회클럽 회원님들과 함께 인생을 살아 간다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2023년 연말 마무리 잘 하시고 2024년 갑진년 청룡(푸른용의 해) 새해에도 하회로타리클럽 활동에 적극 동참 부탁 드리며 행운과 건강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사찰시간 『오늘은 손미정재무의 업체 개업을 축하하고 계속 발전 할 수 있도록 박수 부탁합니다. 또 오늘 총재님이 송년모임 식비 전체부담과 맛난 가자미를 회원들 모두에게 선물 하심에 감사의 박수를 부탁합니다. 그리고 원래 새로 집이나 건물을 지으면 집터에 머물러 있는 지신을 달래어서 집안으로 들어오는 액운을 제거하고 복을 불러들임으로써 가족과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목적으로 풍물패를 초청하여 집터의 지신에게 올리는 제 즉 지신밟기를 하는데 오늘은 총재님이 저보고 꽹과리 가지고 와서 하자 하네요. 제가 선두에서 신명나게 쾡과리를 칠테니 회원님들도 어깨춤 추며 지신밟기를 잘해서 액운은 날리고 크게 성업하도록 기원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