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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박사의 경배 (이하사진출처- http://info.catholic.or.kr/)
동방박사의 경배
동방박사의 경배
라파엘로 산치오의 동방박사의 경배, Raffaello Sanzio, The Adoration of the Magi (Oddi altar)
1502-03, Oil on canvas, 27 x 150 cm, Pinacoteca, Vatican
[원본 : http://www.wga.hu/art/r/raphael/1early/04oddi2.jpg]
동방 박사들의 방문(마태 2,1-12)
1 예수님께서는 헤로데 임금 때에 유다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다. 그러자 동방에서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2 “유다인들의 임금으로 태어나신 분이 어디 계십니까? 우리는 동방에서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3 이 말을 듣고 헤로데 임금을 비롯하여 온 예루살렘이 깜짝 놀랐다. 4 헤로데는 백성의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을 모두 모아 놓고, 메시아가 태어날 곳이 어디인지 물어보았다. 5 그들이 헤로데에게 말하였다. “유다 베들레헴입니다. 사실 예언자가 이렇게 기록해 놓았습니다. 6 ‘유다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의 주요 고을 가운데 결코 가장 작은 고을이 아니다. 너에게서 통치자가 나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보살피리라.’” 7 그때에 헤로데는 박사들을 몰래 불러 별이 나타난 시간을 정확히 알아내고서는, 8 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면서 말하였다. “가서 그 아기에 관하여 잘 알아보시오. 그리고 그 아기를 찾거든 나에게 알려 주시오. 나도 가서 경배하겠소.” 9 그들은 임금의 말을 듣고 길을 떠났다. 그러자 동방에서 본 별이 그들을 앞서 가다가, 아기가 있는 곳 위에 이르러 멈추었다. 10 그들은 그 별을 보고 더없이 기뻐하였다. 11 그리고 그 집에 들어가 어머니 마리아와 함께 있는 아기를 보고 땅에 엎드려 경배하였다. 또 보물 상자를 열고 아기에게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 12 그들은 꿈에 헤로데에게 돌아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 다른 길로 자기 고장에 돌아갔다.
로기에르 반 데르 베이덴의 성 골룸바 제단화 중앙패널(동방박사의 경배)
Rogier van der Weyden, St Columba Altarpiece (central panel)
c. 1455, Oil on oak panel, 138 x 153 cm, Alte Pinakothek, Munich
][원본 : http://www.wga.hu/art/w/weyden/rogier/11columb/2columb.jpg]
루벤스의 동방박사의 경배, Pieter Pauwel Rubens, The Adoration of the Magi, 1624,
Oil on panel, 447 x 336 cm, Koninklijk Museum voor Schone Kunsten, Antwerp
[원본 : http://www.wga.hu/art/r/rubens/13religi/55religi.jpg]
마스터 프랑케의 동방박사의 경배, Master Francke, Adoration of the Magi
1424, Tempera on oak, 99 x 89,3 cm, Kunsthalle, Hamburg
[원본 : http://www.wga.hu/art/m/master/francke/becket1.jpg]
지오토, 〈 동방박사의 경배〉, 프레스코화, 1303년-05년, 200 x 185cm, 파도바, 스크로벤니 예배당.
지오토의 이 작품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오른 쪽 지붕 밑에는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 요셉, 그리고 두 천사들이 자리하고 있다. 그들 앞에는 세 명의 동방박사가 있고 동행인으로 보이는 두 명의 인물이 더 있으며 동방박사들이 타고 온 것으로 보이는 낙타도 있다. 성모 마리아는 신에 대한 헌신의 상징인 붉은색의 드레스와, 영성의 상징인 푸른색 망토를 입고 아기 예수를 안은 채 박사들로부터 경배를 받고 있다. 아기 예수는 붕대로 온몸을 싼 수의를 입고 있어서 인류를 위해 대신 죽으실 것을 암시하고 있다. 요셉은 나이가 많은 노인의 모습으로 흰머리에 흰수염을 하고 있으나 아래쪽을 바라보고 있어서 그 표정을 알 수 없게 만들었다. 첫 번째 동방박사는 가장 연장자로서 아기 예수에게 입을 맞추고 있는데 금관을 벗어 예를 갖춘 모습에서나 땅에 무릎을 꿇고 있는 모습에서 아기 예수에게 예를 다하여 경배를 드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천사는 박사가 선물한 황금을 이미 들고 있으며, 나머지 두 박사는 유향과 몰약을 들고 차례를 기다리며 서 있는데 서로 나이가 다르다는 것을 암시하려는 듯, 중년의 남자는 수염이 있고, 보다 젊은 동방박사는 수염 없이 그렸다. 성경에는 없지만 지오토는 센스를 발휘하여 수행원을 두 명 더 그려놓았는데 그 중 한 명만 얼굴이 보이고 다른 한 명은 이마만 아주 조금 보일 뿐이다. 낙타도 이 기쁜 일에 동참하려는 듯 표정에서 웃음이 배어나고 있다. 동방박사가 먼 이국땅에서부터 별을 따라 아기 예수가 있는 곳을 찾아왔으니 별이야말로 이 그림의 주인공에 속한다. 그런데 지오토 이전과 이후에 과연 그 누가 동방박사의 별에 관심을 가지고 그렸는가를 생각해 보니 지오토의 작품 외에는 별다른 그림이 떠오르지 않았다. 학자들은 이 혜성이 지오토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미쳤던 철학자 피에트로 다바노(Pietro d’Abano, 1257~1314)가 언급했던 혜성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별을 상징적인 모습으로 그리지 않고 이처럼 생동감 있게 그린 것은 지오토가 천문학에 상당한 관심을 가졌음을 말해주는 증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 과학의 시작은 화가의 관찰로부터 시작되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가톨릭신문, 2009년 11월 15일]
무명의 독일 출신 마스터의 동방박사의 경배, German Unknown Master, The Adoration of the Magi
c. 1420, Tempera on pine, 100 x 81 cm, Hessisches Landesmuseum, Darmstadt
[원본 : http://www.wga.hu/art/m/master/zunk_ge/zunk_ge3/adorati.jpg]
바르톨로 디 프레디의 동방박사의 경배 , Bartolo di Fredi, The Adoration of the Magi
1385-88, Tempera on panel, 195 x 163 cm, Pinacoteca Nazionale, Siena
[원본 : http://www.wga.hu/art/b/bartolo/adoratio.jpg]
벨라스케스의 동방박사의 경배, Diego Rodriguez de Silva y Velazquez, The Adoration of the Magi
1619, Oil on canvas, 203 x 125 cm, Museo del Prado, Madrid
[원본 : http://www.wga.hu/art/v/velazque/01/0107vela.jpg]
사세타의 동방박사의 여정, Sassetta, The Journey of the Magi, c. 1435,
Tempera and gold on wood, 21.6 x 29.9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원본 : http://www.wga.hu/art/s/sassetta/various/2journey.jpg]
산드로 보티첼리의 동방박사의 경배, Sandro Botticelli, Adoration of the Magi
c. 1475, Tempera on panel, 111 x 134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원본 : http://www.wga.hu/art/b/botticel/21/20adorat.jpg]
세바스티아노 리치의 동방박사의 경배, Sebastiano Ricci, The Adoration of the Magi
1726-30, Oil on canvas, 330.2 x 289.6 cm, Royal Collection, Windsor
[원본 : http://www.wga.hu/art/r/ricci/sebastia/2/adoratio.jpg]
안토니오 비바리니의 동방박사의 경배, Antonio Vivarini, Adoration of the Magi
1445-47, Poplar panrl, 111 x 176 cm, Staatliche Museen, Berlin
[원본 : http://www.wga.hu/art/v/vivarini/antonio/adoratio.jpg]
알브레히트 뒤러의 동방박사의 경배, Albrecht Durer, Adoration of the Magi, 1504,
Oil on wood, 100 x 114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원본 : http://www.wga.hu/art/d/durer/1/04/2adorat.jpg]
예수님께 예물을 봉헌하는 동방 박사들, 유리화, 노트르담 대성당, 파리, 프랑스
이 작품은 노트르담 대성당의 성모 마리아 경당을 꾸미고 있는 유리화 가운데 한 점이다. 세 명의 동방박사 가운데 한 명이 아기 예수님께 고귀함의 상징인 황금을 겸손한 자세로 봉헌하고 있다. 박사들 위에는 이들을 아기 예수께서 태어나신 베들레헴으로 인도한 메시아 별이 반짝이고 있다. 성모 마리아의 품에 안긴 아기 예수는 손을 들어 예물을 받아들이며 축복해 주고 있다. 정웅모 신부(서울대교구)[2010년 1월 3일]
요스 반 클레베의 동방박사의 경배, Joos van Cleve, Adoration of the Magi
1526-28, Oil on oak panel, 251 x 185 cm, Gem?ldegalerie, Dresden
[원본 : http://www.wga.hu/art/c/cleve/joos/adoratio.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