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월드 단전호흡> 단전호흡하는 방법 5단계
1. 편안하게 자리에 누워 양발은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양손은 45도 정도 벌리고 손바닥은 하늘을 향하게 한다.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히고 머리끝에서부터 발끝까지 차례로 집중하며 몸의 긴장을 풀어낸다.
머리-이마-눈-코-입-목-어깨-팔-손-다시 어깨-가슴-배-허리-엉덩이-골반-허벅지-무릎-종아리-발-발끝
2. 아랫배 단전자리 한가운데 작은 공이 있다고 상상한다. 그리고 배꼽 뒤쪽 한 지점인 '명문(命門)'에 코가 있다고 상상하고 명문을 통해 숨을 들이마시고 그 숨이 단전을 돌아 다시 명문으로 숨을 뱉는다고 상상한다. [단월드 호흡]
3. 숨을 들이쉴 때는 아랫배 단전이 용광로처럼 기운이 차곡차곡 쌓인다고 상상하고 숨을 내쉴 때는 몸 안의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생각, 탁한 에너지가 명문을 통해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4. 호흡을 하면서 내 몸에서 일어나는 미묘한 변화를 차분하고 세심하게 관찰한다. 배가 따뜻해지는지, 어깨에 긴장이 풀려가는지 등 몸의 변화를 감지하는 감각이 좋아질수록 호흡의 효과도 높아진다.
5. 호흡수련을 다 한 후에는 양손은 깍지를 껴서 머리 위로 올리며 천천히, 그리고 길게 기지개를 켠다. 아랫배 단전에 모인 에너지를 양팔과 다리, 머리, 온몸 구석구석까지 보내준다. 손바닥을 서로 비벼서 얼굴과 양팔, 다리를 쓸어준다.
호흡을 하는데 정해진 시간이나 방법은 없다. 아랫배에서 따뜻한 열감이 느껴질 때까지 하는 것이 좋다. 특별한 격식 없이 자신의 폐활량에 맞게 정성스럽게 호흡을 하되 의식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월드 호흡]
단, 호흡을 하는데 열이 아랫배가 아니라 머리로 올라와 얼굴이 붉게 열이 오른다면 멈추었다가 하는 것이 좋다. 이는 어깨나 허리 등 몸의 특정부위에 긴장이 덜 풀려서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단전호흡을 하기 전에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서 몸의 긴장을 푸는 것이 좋다.
첫댓글 단전호흡을 통해서 긴장을 풀어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