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ADHD 아이, 화가 많아요
저에게 초4 아들을 둔 엄마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충동적이고 산만하여 초1때부터 약물치료와 놀이치료를 했습니다. 놀이치료는 중단했고 약물치료만 하고 있는데 분노조절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최근에 큰 싸움을 6번이나 했고 작은 일에 짜증을 부리고 싸울 때는 욕을 많이 합니다. 말리는 어른에게도 욕을 합니다. 평상시에는 그냥 보통아이인데, 화가 나면 분노가 폭발하듯 합니다. 약물치료를 5 년째 하고 있는데 효과가 없어 답답해 병원을 옮기려고 문의합니다 심리치료로 고칠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 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 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우선 약물치료 중 많은 사건이 생겨서 어머님께서 힘드실 것 같습니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의 목표가 주의력 향상인지.. 분노 조절을 위한 약물인지 확인을 해보심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반드시 약물치료만이 아닌 심리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아이가 분노하는 원인과 올바른 대처 행동 등을 아이 혼자서 약을 먹으면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전문적인 개입으로 아이가 인식하고 변화할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과정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ADHD, 화가 많은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자녀 이해와 인정하기
자녀도 자신의 충동이 잘 조절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들의 행동이 때로는 예상 치 못한 것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감정이나 집중력 부족 때문에 그들의 반응이 빠른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대처하세요.
2. 감정 관리 도움주기
화가 많은 아이 친구들의 경우,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정 표현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해 대안적인 방법을 제안해줄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발산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체 활동과 놀이를 장려하세요. 이들에게 맞는 적절한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명확하고 간단한 소통하기
ADHD 아이가 화가 많은 경우 복잡한 지시나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명확하고 간단한 언어로 대화해주세요. 복잡한 지시나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화스킬을 익히어 또래관계에서도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더 많은 이들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긍정적인 활동을 찾아보세요. 공통의 관심사나 취미를 발견하면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상담하기
ADHD 아동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치료는 약물치료입니다. 하지만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행동 교정을 위해 전문 상담을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해외 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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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강숙정, 이장호, 손영미, 『상담사례 공부하기』, 박영STORY(2018) , P369-374
송연주. "아동이 보고한 ADHD 증상과 또래관계기술의 관계에서 부정적 양육행동과 부모또래인식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9.10 (2022): 533-557.
김인자,and 원희랑. "ADHD 초등학생의 부주의 및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 연구." 美術治療硏究 17.6 (2010): 1357-137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