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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스포츠용품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1 | 작성자 | 이재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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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홍콩 | ||||||||||||||||||||||||||||||||||||||||||||||||||||||||||||||||||||||||||||||||||||||||||||||||||||||||||||||||||||||||||||||||||||||||||||||||||||
무역관 | 홍콩무역관 | ||||||||||||||||||||||||||||||||||||||||||||||||||||||||||||||||||||||||||||||||||||||||||||||||||||||||||||||||||||||||||||||||||||||||||||||||||||
HSCODE | 9506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홍콩은 제조기반이 거의 없어 스포츠용품은 수입 제품에 의존함 - 홍콩 무역발전국 통계에 따르면 2013년 홍콩의 스포츠용품(HS 9506) 수입 규모는 약 12억 2천 달러이며 그 중 중국산이 약 9억 8천만 달러를 기록하여 80.7%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함 - 2013년 수입량은 2012년 대비 약 0.3% 증가하였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웰빙, 건강에 대한 관심 급증으로 소비자들의 스포츠웨어 선호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음 - 가처분 소득 증가 및 선진국 중 최고 수준의 GDP증가(2013년 3.0%)에 따라 시장 소비 증가하고 있음 - 홍콩 산업 특성상 자체 브랜드들이 매우 제한적으로 수입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음 ○ 무역관 전망 - 홍콩 스포츠웨어 시장은 고품질의 트렌디한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음. 따라서 한국의 패셔너블한 브랜드들의 시장 진입이 유망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다양한 스펙트럼의 소비자들이 스포츠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한국 제품 유력 공략 고객군은 고기능, 패셔너블 제품군으로 해당 제품 주력 소비자군은 청장년층이며 고기능제품은 남성 소비자, 트렌디한 패션 제품들은 여성 소비자들이 주 공략 대상임 ○ 구매 패턴 - 다양한 브랜드가 진출해 있고 아웃렛도 발달해 있어 소비자들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며, 유명브랜드 위주 구입하는 경향이 많음 - 사계절이 있고 대부분의 경우 날씨가 습하여 고기능성 제품(땀 배출, 방수 등) 선호 현상이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여타의 제품군들과 마찬가지로 홍콩의 제조업 베이스가 매우 미약하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홍콩을 거친 재수출 증가 - 홍콩을 거쳐 재수출되는 스포츠용품은 대부분 중국에서 대부분의 조달, 가공을 마친 뒤 홍콩에 들어와 최후 가공 후 해외로 수출되고 있음 - 리복, 나이키, 아디다스, 엄브로, 팀버랜드, 퀵실버 등 홍콩을 통한 유럽, 미국 수출 늘리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홍콩의 스포츠용품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9506 기준) (단위 : US천$, %)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HKTDC)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특이 사항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서 일반 수출입 상품에 대해 관세가 없음. 다만 담배, 술(알코올 30도 이상), 메틸알코올, 탄화수소 등 4개 품목에 대해서는 물품세 성격으로 관세가 부과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경우는 자동차의 관세보다는 등록세 명목으로 고율의 세금이 부과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이 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전략적 에이전트 선택 중요 - 해외시장에서 브랜드가 정립되지 못한 중소기업 상품들의 경우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역량있는 소규모 에이전트들과 협업을 시작하는 것이 주효함 - 중소기업 스포츠 제품의 경우 대형 에이전트들이 관심을 갖는 경우가 거의 없으나 중소 에이전트들은 한국 산 제품의 가격대비 성능을 보고 기대를 거는 것임 - 현지 중소 에이전트들은 한국제품이 성능이 좋은 것은 인정하나 한국 업체가 너무 대형 에이전트들과만 비즈니스를 하려고 한다고 전하기도 함 - 따라서 대형에이전트와의 거래를 염두 하되 중소 에이전트들과 전략적인 상생을 위한 협력 가능성도 열어둘 만 함
< 유통구조 도식화 > - 일반적인 유통 구조 (소매점 직접 납품도 가능하나 대형 유통매장이 적어 납품 규모가 크기 어려움)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 가격 경쟁 치열 - 원가 절감 경쟁이 치열하고, 글로벌 브랜드들도 홍콩에서는 아웃렛 등을 통해 가격경쟁에 동참하고 있는 형국임 - 중국 임금 상승의 영향으로 홍콩 브랜드들도 생산 기지를 베트남,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태국 등으로 이전 - 중국업체들도 유명브랜드 OEM 업체를 제외하고는 지나친 가격경쟁에 노출되어 있음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보통임 - 한국 스포츠 대표 브랜드가 없어 전반적인 인지도 수준 자체가 높지는 않음 - 그럼에도 한국 패션제품 (여성의류, 악세서리, 화장품류)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한국 스포츠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도도 긍정적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무역사절단 참가 바이어 반응으로 본 제품별 마케팅 방안
○ 타겟 고객층 - 패션 강조 : 캐주얼과 운동복 디자인의 크로스오버가 나타나고 있음. 젊은 소비자층은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패션의 일환으로 운동복을 입는 경우가 늘고 있음. 스포츠 자체에 대한 관심 외에도 패션이나 유행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을 보임 - 종목 다양화 : 요가, 필라테스, 킥복싱, 아쿠아 피트니스, 암벽 등반, 라틴 댄스 등 전문화된 실내 스포츠 인기 상승 중. (요가매트, 고무 밴드, 아쿠아 피트니스용 바벨 등의 수요 증가, 다양화) - 연령, 성별 다양화 : 아동 및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증가, 기존 젊은 남성 위주의 스포츠 용품 소비자가 여성, 아동, 장년층 등으로 확대 - 고 연령층 주목 : 평균 수명 증가로 골프, 낚시 등 상대적 고 연령층 스포츠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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