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스법은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해롭다
때때로 존스 법은 미국 에너지 공급원이 더 비싸질 뿐만 아니라 완전히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5년 2월 23일 • 해설
콜린 그래보우 지음
공유하다
이 기사는 2025년 2월 23일 Star Advertiser 에 게재되었습니다.
맨 위
미국은 10년 넘게 에너지 붐을 경험했지만, 하와이는 대체로 소외되었습니다.
미국의 석유와 기타 연료가 전 세계로 공급되면서, 존스 법이라 불리는 구식 선박법으로 인해 알로하 주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훨씬 더 먼 곳의 비용이 많이 드는 외국 자원에서 얻고 있습니다.
하와이의 경우, 휘발유와 전기 가격이 상승해 이미 전국에서 가장 비싼 수준에 속하고, 지역 기업과 소비자의 재정적 부담이 커졌습니다.
1920년에 통과된 존스법은 국내 수상 운송을 미국에 등록되고 미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으로 제한합니다. 이러한 선박은 국제적으로 국기를 단 선박보다 운영 비용이 약 4배, 건조 비용이 4~5배 더 많이 들기 때문에 운송료가 부풀려집니다.
때때로 존스 법은 미국 에너지 공급원이 더 비싸질 뿐만 아니라 완전히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운송에 의존하는 하와이에 있어서 만만치 않은 부담이다.
본토에서 존스 법을 준수하는 운송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전력 생산을 위한 유일한 정유소가 선호하는 저유황유의 주요 공급원은 10,500해리 떨어진 리비아와 10,000해리 떨어진 나이지리아입니다.
한편, 불과 6,300해리 떨어진 걸프 코스트의 석유 생산국들은 태평양 전역으로 저유황 원유를 수출하지만, 존스법 덕분에 하와이는 한 방울도 사지 않습니다.
미국산 원유 대신 외국산 원유를 수입하는 데 추가로 소요된 수천 마일은 추가 비용을 뜻합니다. 이는 석유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하와이는 또한 Par Hawaii의 Kapolei 정유소에서 생산되는 것 외에도 제트 연료 및 가솔린과 같은 정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유조선에 의존합니다. 이는 미국에서 5번째로 큰 정유 용량을 보유한 워싱턴 주에 좋은 사업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작년에 호놀룰루에서 4,100해리 떨어진 한국에서 하와이에 도착한 유조선은 불과 2,400해리 떨어진 서해안보다 3배 더 많았습니다.
때때로 존스 법은 미국 에너지 조달이 더 비쌀 뿐만 아니라 완전히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액화석유가스(기본적으로 프로판)의 세계 최대 수출국 중 하나이며 아시아 국가를 주요 고객으로 꼽습니다. 하지만 하와이는 서아프리카와 칠레의 남단에서 수입합니다.
이유: 미국 공급원에서 LPG를 운송하는 Jones Act를 준수하는 탱커가 없습니다.
액화 천연 가스도 비슷한데, 최근 하와이 주 에너지 사무소 보고서에서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연료로 지목했습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LNG 수출국이지만, 존스 법을 준수하는 선박이 부족해 하와이에서는 국내 공급이 불가능합니다. 중국도 미국산 LNG를 수입합니다.
그렇다면 이 비효율적인 연방 해상법이 왜 그대로 유지되는 것일까요?
존스 법 지지자들은 이 법이 미국 선박과 조선소에 사업을 창출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 법을 하와이의 에너지 수입에 적용한 결과 미미한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작년에 존스 법을 준수하는 유조선이 하와이를 방문한 횟수는 한 달에 평균 2회 미만이었습니다.
한편, 이 법을 준수하는 선박의 총 수는 1980년 이후 절반 이상 감소했고, 경쟁력이 없는 미국 조선소는 전 세계 생산량의 1/10%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미국 조선소는 2017년 이후로 어떤 유형의 유조선도 건조하지 않았고, 40년 이상 LNG 유조선을 건조하지 않았으며, LPG 유조선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하와이는 거의 확실히 살기에 저렴한 곳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존스법을 크게 개혁하는 것(전부 폐지는 아니더라도)은 주의 에너지 비용을 줄이고 하와이 가족의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는 상식적인 수단이 될 것입니다.
저자 소개
콜린 그래보우
허버트 A. 스티펠 무역 정책 연구 센터 부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