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의 교통시설 중 도로차선이 선진국에 비해
대단히 열악한 상황입니다. 인구비율중 노령인구가 늘어나 시력이 좋지못해 야간이나
야간에비올 때.안개로인한 악천후시 차선이 잘보이지 않아 운행을 포기해야 하는
불편을 감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에 도로차선도색 공법도 신공법( 라인업, 하이그립,라인마스터,로드스틱,파워라인,레인드롭,부착테이프)이 개발 되어 우리나라도 도입 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차선도색시공보다 시인성이 개선 되겠지만 부단한 주행차량의 접촉으로 말미암아
반사주체인 유리알이 이탈되기 때문에 시인성유지가 시공후 1년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서울시에서 시범도색후 시공후 240mcd 이고 6개월지난후 120mcd 의 시인성 측정
결과 보고 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외국에서는 시인성 보완을 위해 차선에 신공법 도색과 함께 도로표지병을
고속도로,국도,시가지도로, 모든도로에 시공 설치하고 있습니다.
현재우리나라에 설치되고 있는 도로표지병의 구조로는 차선에 설치할 수가 없지만
차선에 설치할수 있는 도로표지병이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특히고속도로 에 설치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고속도로에서 자주 발생되는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 할수 있습니다.
졸음이 오게되면 갈지자로 가게되며 차선에 설치된 도로표지병 의 돌출물로
인해 운행하는데 조그마한 불편이 따르게 됩니다.그러면 운전자가 빨리 자각증상을
느끼게 하여 쉬어가도록 유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2, 야간에 비올때나 안개로 인한 악천후시, 가로등의 난반사에 도 시인성이 확보되어
차선의 선형이 잘보이게 됩니다.
(한국도로공사 2003년도 에 발표된 교통사고와 차선반사도 연구결과 에의하면
차선의 시인성을 높이면 교통사고를 18%줄일수있다고 하였습니다.)
3, 차선을 잘지키게 되며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거나 과속을 일삼지 못하게 합니다.
(도로차선에 작은 돌출물로 인하여 작은 불편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4, 고속도로 의 모든환경을 고려하여 저희회사 는 도로표지병을 스텐레스 의재질 로
제조 되며 달리는 차량의 주행중 차량의 충격을 조금이라도 완화 시키는 구조로
개발되었으며 도로에 시험설치를 통해 1년간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1개라도 파손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주행중 에도 자동차의 충격은 큰무리가 없었습니다.
5, 설치공법이 기존 도로표지병의 설치공법보다 크게 개선된 공법입니다.
지금 도로표지병의 구조와 제품은 드릴천공하여 중앙의 지지봉 한 개에 모든 압력이
걸려 주행중인차량 의 충격에 견디지 못하여 지지봉 목부분이나 표지병이 파손이
되거나 표지병 방향이 돌아가기도 합니다. 도로에 딩굴다가 제2의 교통사고를 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회사개발한 공법 과 제품은 도로코어 천공을 하여 천공된 홈에 끼우게되 어 있으며 양가장자리에 힘을 받고 제품자체 가 압력을 분산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난1년간 시험을 통해 1개도 파손된사실이 없다는 것을 입증 하였 습니 다.
6, 우리나라에서 발생되는 교통사고로 인해 한해 30조원의 사회적인 경비가 지출
되고 있다고 합니다. 차선이잘보이지 않아 운행하는데 많은 불편을느끼고 있는
이현실을 언제까지 감내하고 있어야 하겠습니까?
외국에서는 차선에 도로표지병을 설치하여 국민들의 편의증진 과 사고예방에
힘을 쏫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고려해보아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 합니다.
7, 도로차선에 도로표지병을 설치할수있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근거-
국토해양부,경찰청 공동지침 (도로안전시설설치 및 관리지침 -시선유도시설편
1995,12 )
-명시-
설치장소 -도로의중앙선, 차선,길가장자리구역선,노상장애물,안전지대등.
노면표시의기능을 보완할필요가 있는곳.
* 선진국의 차선에 도로표지병을 설치한경우*
첫댓글 잘 보고 갑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