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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초음파 지방분해기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1 | 작성자 | 유은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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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베트남 | ||||||||||||||||||||||||||||||||||||||||||||||||||||||||||||||||||||||||||||||||||||||||||||||||||||||||||||||||||||||||||
무역관 | 호치민무역관 | ||||||||||||||||||||||||||||||||||||||||||||||||||||||||||||||||||||||||||||||||||||||||||||||||||||||||||||||||||||||||||
HSCODE | 901812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및 전망
○ 베트남은 1인당 GDP 2,000 달러 미만의 개발도상국으로 미용부문 시장이 초기 형성단계에 있음. - 하지만 호치민시와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의 소득 수준은 국가 평균 소득수준보다 높아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미용 및 성형부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스파와 성형클리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지방 분해시술 수요가 피부 관리만큼 높은 것으로 나타남. - Thu Cuc 국제병원에 따르면, 성형시술 부문은 연 3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며 매우 각광받고 있다고 함. - 미용관리 서비스 부문 중에서도 현재 코성형이 전체의 27%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지방분해시술이 22%, 가슴 확대술과 쌍꺼풀 수술이 각각 19%를 차지함.
○ 베트남은 한류열풍으로 많은 젊은 세대들이 한국의 미를 우상시하고 있음. - 배우 김태희, 송혜교, 한가인이 많은 베트남 여성들의 선망의 미로 자리 잡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이들의 외모의 특정부분을 따라해 성형하기도 함. - 이는 잘 알려진 한국계 미용관리실 뿐만 아니라 성형수술 기기 업체들에게도 긍정적으로 작용
○ 언론 또한 많은 베트남 여성들이 한국, 싱가포르, 태국에 성형수술을 목적으로 방문하고 있고 이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임을 보도 - 베트남 현지 성형 전문의들과 구식 기기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서비스 수준 또한 낮은데 기인함. - 향후 베트남 미용부문 시장이 잠재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한국 미용기기 공급업베트남 시장에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
□ 수입동향
베트남/초음파 지방분해기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9018.12 기준) (단위: US$ 천, %)
* 상기 HS코드는 초음파 영상진단기 전반에 대한 통계로 초음파 지방분해기만을 특정하지 않음. 자료원 : Customs Year Book 2010, 2011, 2012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련 정부 정책
○ 현재 지방분해기기는 미용의료기기의 한 종류로 분류됨. - 따라서 베트남에 기기가 수입되기 위해서는 베트남 품질조건과 법적 요건을 갖추어야 함. - 미용 기기는 보건부(MOH)가 정한 규정과 승인요건을 따라야함. - 이 규정에는 베트남에 법적으로 등록된 기업이 베트남에 미용기기를 수입하고 유통하기 위해서는 수입허가서를 획득해야 한다고 함. - 이 규정을 충족하기 위해 외국인 공급업체들은 현지 유통업체나 판매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거나 관련 인증서를 획득한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함.
○ 수입 허가서 - 1995년 시행된 정부 법령 89/CP와 2001년 시행된 정부 관리규정 시행령 05/2000/TT-BTM에 따르면, 신규 미용 의료 기기들은 반드시 등록 되어 공식 목록에 기입되어야 함. - 베트남 내에서 제조된 기기들의 등록 절차는 수입 기기들과 다름. - 수입된 기기들은 등록될 필요 없지만 수입 기기 제품은 특별 수입 허가서를 획득해야함. - 2011년 6월 보건부(MOH)는 베트남 내 수입되는 의료 기기들에 대한 신설 관리규정인 Circular 24호를 공포함. - 한국 수출업체들은 관리규정 5조에 따라 의료기기 생산국의 베트남 대사관에서 승인한 자유판매인증서 사본을 가지고 있어야함. - 법률적으로 베트남에 수입되고 판매되기 위해서는 특정 의료기기와 미용기기들은 수입 허가서를 획득해야함. - 수입허가서 등록을 위한 서류들은 무조건 보건부 산하 DMEHW로 보내진 다음 통합된 서류들은 보건부 과학 기술 의회가 유효 서류 접수일 15일 이내 검토 후 허가 여부를 결정함. - 허가승인을 받은 무역업체들은 반드시 재정부에게 비용을 지불해야함.
□ 관세율
자료원 : Vietnam Customs Year Book 2010, 2011, 2012 * MFN : 최혜국 대우관세 * AKFTA : 한국 아세안 자유무역협정 * ACFTA : 중국 아세안 자유무역협정 * ATIGA : 물품무역협정
○ 베트남은 HS코드 9018.12 해당 품목에 대해 부가가치세(VAT) 5%를 적용함.
□ 주요 유통채널
○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 지방 분해기기는 두 가지 경로로 유통됨. - 하나는 일반적으로 미용 기기와 의료기기를 취급 하는 현지 유통업체나 판매 대리점을 통한 유통이며, 다른 하나는 잘 알려진 미용관리센터와 클리닉의 인기 있는 성형 수술 전문의들에게 직접 유통하는 방식임.
3. 경쟁동향
□ 현지 미용 산업부문에서 지방 분해시술 수요는 상위권을 차지 ○ 베트남 시장에 소개된 많은 지방 분해 시술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됨: - (1) 무선 주파 지방 분해술 - (2) 레이저 지방 분해술 - (3) 케비 리포(초음파) 지방 분해술 - (4) 냉동 지방 분해술
○ 베트남 현지에서 시술 가능한 지방 분해술 중 무선주파와 레이저 지방분해술은 다른 두 지방분해술에 비해 더 오래전부터 시술되어옴. - 무선주파와 레이저 지방 분해술은 케비리포와 냉동 지방분해술보다 덜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는데 이는 무선주파와 레이저 지방 분해술은 열로 지방 세포를 태우기 때문임. - 무선주파와 레이저 지방 분해술을 이용해 지방세포 파괴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강도와 침투율을 높여야 하는데 이 때문에 피부 화상이 유발되기도 함. - 무선주파와 레이저 지방 기기의 자동온도조절기능을 사용해 시술을 할 경우 안전한 편이지만 효과는 크지 않음. - 케비 리포와 냉동 지방분해술은 현지 미용산업부문의 지방분해시술에 있어 새로운 기술에 해당 - 현재 케비 리포는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되었기 때문에 가장 선호되는 시술이고 반면 냉동 지방 분해술은 처음 소개된 최첨단 시술로 천천히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음.
○ 지방 분해술의 선두국은 미국, 노르웨이, 이탈리아로 한국도 어느 정도 입지를 다져 나가고 있음. - 각 국을 조사한 결과 베트남의 대형 미용 클리닉과 스파에서는 대부분 미국 시술 기기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음.
○ 베트남에 진출한 유명 미국 기기 브랜드들은 Liposonix, Exilis, Lipolux이고 Skinrex의 케비 리포 지방 분해기는 한국에서 도입되었음. - 정원 미용관리센터가 후원하는 Skinrex의 한국 냉동 지방 분해기는 높은 명성을 얻으며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해가고 있음. - 베트남에 처음으로 Skinrex 기계를 수입했으며 Dentition 미용 클리닉 이사인 Ms.MPhan Hong Phuc는 베트남 사람들의 케비리포와 냉동지방분해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라고 함. - 냉동 지방 분해술이 케비 리포 지방분해술보다 더 비싸므로 대부분의 고객들에게 케비 리포를 추천한다고 함. - 또한 미국산 기기가 성능과 신뢰성 면에서 1위를 기록하며 전문가들이 압도적으로 선호하고 있는 반면 한국산 기기는 한류와 한류열풍 국가들의 미용 센터들의 후원들이 많이 도입한 덕에 경쟁력을 높이면서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베트남 미용 의료 기기 부문에 높은 기술력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현지 고객들에게 기기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임. - 일반적으로 관련 제품을 수입하고자 하는 현지 바이어들은 수출업체로부터 독점 파트너십을 부여 받아 마케팅 활동면에서 우위를 점하기를 원함. - 바이어 선정시 현지 고객 대상으로 네트워크에 강점이 있는 바이어들을 심사선별하고,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對바이어 지원사항 등을 사전에 면밀히 협의할 필요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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