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생들의 업의 인연을 살핌 & 그때 부처님의 어머니이신 마야 부인이 공경히 합장하고 지장보살께 여쭈었다, 성자이시여 염부제 중생이 짓는 갖가지 업과 그에 따라 받는 과보는 어떠합니까? 지장보살이 대답하셨다, 천만세계의 모든 국토에 지옥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여인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불법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하며, 성문과 벽지불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듯 지옥의 죄보도 한가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야 부인이 지장보살께 다시 여쭈었다, 바라옵건데 염부제에서 지은 갖가지 죄업으로 인하여 악한 곳에 떨어져서 과보를 받는 것에 대하여 듣고자 하옵니다, 성모시여 바라옵건데 잘 들으소서, 제가 대강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라옵건데 성자시여 말씀하여 주십시오, 이때 지장보살이 마야부인에게 대답하셨다, 염부제에서 받게 되는 죄보에 이름은 대개 이러하옵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부모에게 불효하고 살생까지 한다면 당연히 무간지옥에 떨어지게 되어 천만억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부처님의 몸에 피를 내거나 삼보를 비방하고 경전을 공경하지 아니한다면 이 또한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만억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게 됩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사찰의 재물을 훔치거나, 손해를 끼치거나, 비구,비구니를 더럽히거나, 절 안에서 함부로 음행을 하거나, 혹은 생명을 죽이거나 해치면 이러한 무리도 당연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만억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또 사문이 되었지만 마음은 사문이 아니어서 절 재물을 파괴하고 함부로 쓰며, 신도를 속이고, 계율을 어겨 갖가지 나쁜 죄를 지으면 이러한 무리들도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만억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중생이 승가의 물건을 훔치든지, 재물,곡식,음식, 의복 가운데 단 한가지라도 주지 않는 것을 취하면 이러한 무리들도 당연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만억겁이 지나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성모시여, 만약 어떤 중생이라도 이와 같은 죄를 지으면 당연히 오무간지옥에 떨어지는데 그곳에서는 잠깐이라도 고통을 멈추어지기를 원하지만 그 뜻을 이룰 수 없습니다, 마야 부인이 거듭 지장보살에게 여쭈었다, 어떤 곳이기에 무간지옥이라 이름 하나이까? 지장보살이 대답하셨다, 성모시여, 모든 지옥은 대철위산 앞에 있는데 그 중에 대지옥이 열여덟 곳이 있으며, 그 다음의 지옥이 오백이 있어 이름이 각각 다르며, 또 그 다음의 지옥이 천백인데 역시 이름이 각각 다릅니다, 무간지옥은 성 둘레가 팔만여 리가 되고, 그 성은 순전히 쇠로 만들어져 있으며, 성의 높이는 일만 리이고, 성 위에는 불무더기가 있어서 빈틈없이 타오르고 있으며, 그 지옥의 성 안에는 모든 지옥이 서로 이어져 있는데 그 이름이 각각 다릅니다, 거기서도 특별한 지옥이 있어서 그 이름은 무간지옥이라 하는데 그 지옥의 둘레는 일만 팔천리이요, 옥 담장의 높이는 일천 리이며, 위의 불은 밑으로 타오르고, 밑의 불은 위로 치솟으며, 쇠로된 뱀과 쇠로된 개가 불을 뿜으면서 옥 담장 위를 동서로 쫒아다니며, 옥안에는 넓이가 일만 리나 되는 평상이 있습니다, 그 속에서 한 사람이 죄를 받아도 그 몸이 평상 위에 가득차고 천만 사람이 죄를 받을 때도 도한 각기 자기 몸이 평사에 가득차게 되는 것을 보게 되니, 여러 죄업으로 인하여 받게 되는 과보가 이와 같습니다, 또 모든 죄인이 온갖 고통을 골고루 갖추어 받나니, 백천의 애차와 악한 귀신들의 어금니는 칼날과 같고, 눈빛은 번개와 같으며, 손은 구리쇠 손톱으로 죄인의 창자를 빼내어 토막처 자르며, 어떤 야차는 큰 쇠창을 가지고 죄인의 몸을 찌르거나 입과 코를 찌르며, 혹은 배와 등을 찔러서 공중에 던졌다가 도로 받아 평상위에 놓기도 합니다, 그리고 쇠독수리는 죄인의 눈을 쪼아 먹고, 쇠뱀은 죄인의 목을 감아 조이며, 온 몸 마디마디에는 긴 못을 박고, 혀를 뽑아 놓고 쟁기로 갈며, 죄인을 끌어다가 쇳물을 입에 붓고, 뜨거운 철사오 몸을 감아 만 번을 죽었다 만 번 살렸다 하나니, 죄업으로 받는 과보가 이와 같아서 억겁을 지내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이 세계가 무너질 때는 다른 세계로 옮겨가게 되고, 다른 세계가 무너지면 또 다른 세계로 옮겨가고 하다가, 이 세계가 다시 이루어진 뒤에는 또 돌고 돌아 다시 오게 되나이다, 무간지옥의 죄보는 이러합니다, 또한 다섯 가지 업으로 느끼는 것이 있어 무간이라 이름하는데 그 다섯 가지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밤낮으로 고초를 받는데 여러 겁을 거듭한다 해도 잔시도 끊일 사이가 없으므로 무간이라 하며, 둘째는 한 사람만으로도 가득히 차고 많은 사람이 있어도 가득하므로 무간이라 하며, 셋째는 형벌을 다루는 기구에 쇠방망이, 독수리, 뱀, 개, 맷돌, 도끼, 가마솥 끊은물, 쇠그물, 쇠사슬, 솨나귀, 쇠말, 등이 있으며, 생가죽으로 몸을 조르고, 뜨거운 쇠물을 몸에 붓고, 배 고프면 쇠구슬을 삼키게 하고, 목마르면 쇳물을 마시게 하기를 해가 다하고 겁이 다하여 한량없는 나유타 겁이 지나도록 고통이 잠시도 끊일 사이가 없으므로 무간이라 하며, 넷째는 남자나 여자나, 중안에서 태어나거나 변방에서 태어났거나, 늙은이나 어린이나, 귀한이나 천한이나 이를 가리지 않고 천인 , 왕, 신, 하늘, 귀신까지도 죄를 지은 업의 과보는 모두 똑같이 받으므로 무간이라 하며, 다섯째는 만약에 이 지옥에 떨어지면 처음 들어갔을 때부터 백천겁에 이르도록 하루 동안에 만 번 죽고, 만 번 살아나 그 사이에 한 순간 쉬고자 하여도 숼 수 없고, 오직 업이 다해야 비로소 다른 곳에 나게 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끊이지 않고 이어지므로 무간이라 합니다, 성모시여, 무간지옥에 대한 것을 대강 말하자면 이와 같으나, 만약 지옥의 형벌을 다루는 기구 등의 이름과 그 모든 고통을 상세히 말하자면 한 겁 동안이라도 다 말할 수 없습니다, 마야 부인이 이 말을 듣고 나서 근심어린 얼굴로 합장 정례하고 물러갔다, [ 지장보살 이익일체중생진언 ] : 지장보살님이 모든 중생을 이롭게 하시는 진언, [ 옴 암마타 암마니 구필 구필 사만다 사바하 ] 3번, [ 지장보살 심주 ] : 지장보살님의 마음을 나타내는 진언, [ 옴 염만타라 사바하 ] & 2024년 5월 10일 새벽 4시 16분,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