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sol YPF
브리지스톤 모터스포츠의 히로시 야마다, 모터사이클 스포츠 매니져와의 인터뷰
2009년에는 몇 개의 다른 종류의 사양들이 제공되는가?
2009년에는 프론트 타이어에는 4개를, 리어 타이어에는 6개의 다른 사양의 타이어가 제공된다.
각 경기당 선수마다 몇 종류의 타이어가 공급되는가?
프론트에 두 개의 드라이 컨디션 타이어와 리어에도 두 개가 경기마다 지급된다. 그리고 젖은 노면에 사용되는 웻 컨디션 타이어가 한 종류 공급된다.
시즌을 거치면서 브리지스톤을 타이어 스펙을 어떻게 결정하나?
우리는 시즌을 거치면서 모든 서킷마다 프론트는 4개, 리어는 6개만을 가지고 결정을 한다. 그러므로 이전에 타이어 경쟁 상태에서 가졌던 서킷마다 항상 새로운 종류의 타이어를 만들었던 접근 방법을 바꾸게 되는 것은 분명하다. 지금의 상황에서는 우리 타이어의 종류들이 모든 서킷들을 커버하고 기온 조건에도 적합하도록 해야만 할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전과 다르게 타이어 스펙이 이전보다 더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도록 된다는 것이다.
각 경기마다 타이어 할당제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경기가 열리면 서킷마다 두 종류의 프론트와 두 종류의 리어를 브리지스톤의 단독 판단하에서 각각 선택한다. 하지만 이 결정은 2008년에 매뉴팩쳐러들과 함께 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그리고 2009년 테스트와 레이스들을 통해서 결정이 내려지게 된다. 우리는 대부분의 경기를 가진 서킷들에 대해서 방대한 지식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결정을 잘 내릴 것이라는 자신이 있다.
다른 종류의 바이크들과 선수들이 각자 다른 타이어 사용법을 보이는데, 이를 어떻게 공정하게 할 수 있는가?
우리는 이미 현재의 MotoGP 매뉴팩쳐러들과 작업을 진행해 왔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 바이크들의 다양한 성격이나 특성에 익숙해 있다. 그리고 팀들도 우리 타이어에 익숙하다. 그것만이 아니라 2008년 시즌이 끝나고 열린 테스트에서도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었다. 또한 우리 타이어는 이제 시즌 중에 개발이 되지 않으므로 이제 팀들은 자신들의 바이크를 최대한 우리 타이어에 맞춰서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어느 정도로 타이어 정보들이 팀들에게 제공되며 이를 바탕으로 팀들이 바이크 개발을 할 수 있게 되는가?
팀들은 시즌 중에 모터사이클 개발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데이터들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는 팀들에게 최대한 공정하게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모두에게 같은 양의 데이터가 제공된다.
선수들에게는 타이어는 어떻게 공급되나?
모든 선수들 각자가 FIM의 규제에 따라서 타이어를 할당받게 된다. 타이어는 어느 선수라고 특별하게 받는것 없이 랜덤하게 뽑아서 주게 되며 각 타이어에는 특별한 시리얼 넘버가 적혀 있기 때문에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경기마다 선수들이 할당받는 타이어의 종류와 숫자:
타이어 종류 종류당 개수
Dry front tyre 2 4
Dry rear tyre 2 6
Wet front tyre 1 4 (+1 모든 세션이 웻 상태일 경우에만)
Wet rear tyre 1 4 (+1 모든 세션이 웻 상태일 경우에만)
출처:Bridgestone Motors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