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04 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서비스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의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다.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지정된 요일에 지급 관련 조회를 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로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지원 대상이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별로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으로 지급된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에 접속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알 수 있다. 이때 세대주만 조회가 가능하다.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해야 한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다.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 등은 4일부터 지급이 시작된다. 이들은 별도 신청이나 방문 없이 복지전달체계에서 활용하던 계좌번호로 현금이 지급된다.
일반 국민들은 1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신용,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 카드에 충전된다. 신청 2일 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카드사 포인트의 경우 사용한 금액은 카드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된다.
전국민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조회에 필요한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세대주 여부와 가구원 수는 지난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조회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지난 4일 차상위계층에게 별도의 신청없이 현금 지급을 우선으로 진행했다. 일반 가구는 오는 11일부터 신청해야한다. 신청방법은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세대주가 조회를 한 후 진행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는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받고 또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과정이 다소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주거래 은행을 찾아가 은행원에게 공인인증서 발급을 요청하면 쉽게 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우선 각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공인인증센터로 들어가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사용자 본인 확인란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계좌번호와 보안카드 번호 등 요구되는 정보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서가 발급되면 하드디스크나 이동식 디스크, 휴대폰 등에 인증서를 저장한다.
한편 지급 대상 여부 조회와 신청 모두 공적 마스크처럼 요일제를 적용한다.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조회 및 신청할 수 있다.
주말에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세대주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www.긴급재난지원금.kr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서비스 기간 : 2020. 5. 4.(월)부터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하되,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 적용 (2020. 3. 29. 기준)
오늘은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가 1, 6 인 경우 조회가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요일제 안내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토·일요일 |
---|
1, 6 | 2, 7 | 3, 8 | 4, 9 | 5, 0 | 제한 없음 |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세대주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 이용불가)
신청 및 지급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01. 신용·체크카드
- - 온라인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 ( 5. 11.(월) 07:00부터 )
- - 방문 신청 : 카드와 연계된 은행영업점 ( 5. 18.(월) 09:00부터 )
- 02. 상품권·선불카드
- - 온라인 신청 : 지자체별 홈페이지 ( 5. 18.(월) 09:00부터 )
- - 방문 신청 :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 5. 18.(월) 09:00부터 )
이의신청 방법
가구 및 가구원 산정 결과 이의신청 : ‘20. 5. 4.(월)부터 해당 주민센터 ※ 지자체 신청 및 이의신청 관련 구체적 일정 등은 지자체별로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