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게시글
홈 스타일링♥
스크랩
드라이비트-테라코트(시공순서/엑셀/데코/슈퍼화인)
게시글 본문내용
외단열마감
드라이비트(외단열 시스템) 외부 마감에서 화려한 외관, 최상의 단열 효과를 낼수 있는 마감재
외단열 시스템 시공 순서
1. 스티로폼(E.P.S)을 벽체에 붙인다. 2. 100퍼센트 순수 아크릴계 수지 접착제를 시멘트와 무게로 1대 1로 섞어서 바른다. 3. 유리 섬유망(MESH)을 붙인다. 4. 마감제(100% 아크릴계 수지)를 쇠 흙손으로 바른다.
시공을 빨리 하려고 먼저 메쉬를 벽체에 붙이고, 그 위에 접착제를 쇠 흙손으로 밀어붙이면 메쉬와 벽이 만나는 부분에 접착제가 부족하여 하자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가능하면 단가만 고집하기보다는 정석 시공을 하고,
메쉬도 일반 메쉬 시공 후 그 위에 하부바닥에서 1m~1.5m는 보강 메쉬를 한번더 시공하면 좋다.
외단열 마감 제품으로는 효성드라이비트, 테라코코리아의 제품이 있다.
외단열 시스템의 취약점 - 비가 오거나 날씨가 춥거나 하면 시공이 불가능 . - 도심과 같이 매연이 심한 곳에 시공하면 기름 섞인 먼지에 오염. - 더러워지면 세척이 어렵다. - 표면 자체가 EPS(스티로폼)을 기본으로 하기에 충격에 약함.
드리이비트 마감
<준비물> 스트로품(3호 or 4호),시멘트,물,접착본드(테라코사 스치로 본드) 유리섬유 일반메쉬(테라코사 일반메쉬) 보강테이프(개구부주위설치)
<배합> 스트로폼을 합판에 접착시 만들어야할 접착 몰타르는 시멘트와 물 그리고 접착본드 배합 = 1 : 0.2 : 1 정도가 적당.
스트로폼을 합판에 부착 후 그 위에 메쉬와
1차 미장시 시멘트와 물 그리고 접착본드의 배합은 = 1 : 0.5 : 1 정도이다.
접착본드는 아크릴수지의 고강도 접착제로 스츠로폼의 부착 및 미장공사에 사용되며 작업시 표준사용량은 3.5kg/m2 이다.
* 1차 미장이 굳은 후 스트롬폼을 합판에 스크류로 고정하고 2차 메쉬와 미장 실시
|
|
다음검색
출처: 삶에 흔적들...
원문보기
글쓴이: 털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