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산(礪山)
내용
여산은 여량(礪良)과 낭산(朗山)이 합쳐져 생긴 지명이다. 여량현은 본래 백제의 지량초현(只良肖縣)이었는데, 757년(경덕왕 16)에 여량으로 바뀌어 전주도독부 관내 덕은군(德殷郡)의 영현이 되었다. 1018년(현종 9)에 전주에 속하였으며, 1391년(공양왕 3)에 여량현에 감무를 설치하고 낭산현과 공촌(公村) · 피제(皮堤) 부곡을 겸임하게 하였다. 낭산현은 본래 백제의 알야산현(閼也山縣)이었는데, 경덕왕 때 야산(野山)으로 바뀌어 전주도독부 관내 금마군(金馬郡 : 지금의 익산)의 영현이 되었다. 940년(태조 23)에 낭산으로 고쳐 고려 시대에는 전주에 속하였다가 1400년(정종 2)에 여량의 속현으로 되었다. 1404년(태종 4)에 여량의 ‘礪’자와 낭산의 ‘山’자를 따서 여산현으로 하였다.
1436년(세종 18)에 태종의 왕후인 민씨의 외향(外鄕)이라 하여 군으로 승격시키고 충청도에 이관되었다가 1444년(세종 26)에 전라도로 복귀시켰다. 조선 인조 때 이곳에 전라도 후영(後營)이 익산군에서 이설되어 임피(臨陂)를 위시한 전라도 동북 지방의 10개 읍을 관할하였다. 1699년(숙종 25) 단종 왕후 송씨의 본관이라 하여 도호부로 승격시켰다. 1895년(고종 32)에 군이 되어 전주부에 속하였다가 이듬해에 전라북도에 속하였으며, 1906년에 채운면(彩雲面)이 충청남도 은진군으로 이속되고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익산군에 병합, 여산면이 되었다. 1995년에는 이리시와 익산군이 통합된 새로운 익산시의 소속으로 되었다. 여산은 전라도와 서울 방면간의 길목으로 관내에 양재역(良才驛)이 있었고, 병자호란 때에는 이곳에 의병청(義兵廳)이 설치되었다. 충청도 접경의 작지(鵲旨 : 지금의 강경읍 까치말)에는 매년 7월 15일에 부근 지역의 양도 주민들이 모여 수박희(手搏戱)로 승부를 다투며 즐기는 풍속이 있었다. 또한 접경 지대의 황화정(皇華亭)은 전라도의 신구 관찰사가 교대하는 곳이었다.
호남고속도로와 여산휴게소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와 충청남도 논산시를 연결하는 고속국도.
명칭 유래
호남고속국도는 1981년 11월 7일 「대통령령 제10625호 고속국도노선지정령」에 의해 고속국도 제3호선[대전-순천선]에서 호남고속국도[호남선]로 노선명이 변경되었다.
제원
호남고속국도 총연장은 194.22㎞이고, 이 중 4차로가 167.26㎞, 6차로가 12.68㎞, 8차로가 14.28㎞이다.
건립 경위
호남고속국도는 전국 간선도로망구성계획(幹線道路網構成計劃)에 따라 건설된 노선이다.
변천
호남고속국도 1단계 구간은 대전-전주 구간으로 1970년 4월 15일에 기공식을 하고 8개월 후인 그해 12월 30일에 완공하였다. 노선은 총연장 79.5㎞, 도로 폭 13.2m의 2차선 고속도로로서 내자(內資) 63억 7천만 원을 들여 건설한 것이다. 2단계 구간인 전주-순천 구간 181.6㎞는 1971년 11월 26일에 착공하여 1973년 11월 14일에 준공하였다. 1971년 12월 8일 호남고속국도의 구간을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에서 전라남도 승주군 서면 선평리[현 순천시 서면 선평리]로 고속국도 제3호선, 서울-순천선으로 지정하였다. 1978년 6월 22일 기점을 종로구 세종로에서 충청남도 대덕군 회덕면으로, 종점은 승주군 서면으로 변경하여 대전-순천선이 되었다. 1983년 8월 4일 회덕 나들목에서 서대전 나들목까지 4차로 확장공사를 시작으로 1998년 12월에 전 구간이 4차로로 확장되었다. 2001년에 고속국도 지정체계의 변경에 따라 기점과 종점을 순천과 논산으로 변경하고, 논산천안고속도로와 노선번호를 제25호로 통합하였다.
현황
호남고속국도가 지나는 지자체 구간 거리는 전라남도 98.6㎞, 광주광역시 16.72㎞, 전라북도 78.22㎞, 충청남도 680m이다. 6차로 구간은 전라남도 담양군 고서면 보촌리-광주광역시 북구 장등동까지 6.0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동-북구 매곡동 600m,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후정리-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 구덕리까지 6.56㎞이다. 8차로 구간은 왕궁면 흥암리-익산시 여산면 태성리까지 14.28㎞이다. 나머지는 모두 4차로이다. 호남고속국도의 휴게소는 순천[하], 주암[상·하], 곡성[상·하], 백양사[상·하], 정읍[상·하], 이서[상·하], 여산[상·하]의 7개이다. 전라남도 순천시 구간은 20.67㎞로 모두 4차로이다. 호남고속국도는 1978년 6월 1일부터 유료화되었다.
참고문헌
한국고속도로십년사』(한국도로공사, 1980)
『국도타고 떠나는 51가지 행복여행』(국토해양부, 2010)
교통량정보시스템(http://www.road.re.kr)
도로 및 보수현황시스템(http://www.rsis.kr)
[湖南高速國道]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2024-01-18 작성자 청해명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