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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1848년 이전 세계는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지않았다
1848년 이전 유럽의 기준에서 저 곳들은 공백으로 남겨짐.
아직 '하나의' 세계는 존재하지 않음. 외교적, 정치' 행정적관계의 부재, 경제적 연결의 미약함을 반영
※ 국제무역 1720년 ~1780년 사이 금액면에서 2배이상 증가
1780 ~1840년(이중혁명시대) 3배이상 증가
1830 ~ 1870년 영국,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칸디나비아의 시민 일인당 대외무역액
4배~5배가량 증가
자본주의 사회의 결정적인 전제조건이자 특징인 '세계시장'은 오래 전부터 발전하고 있었음
연간 중량1840년 2000톤 이 교류 1870년대 8800톤
석탄. 140만톤 3100만톤
곡물 200만톤 이하 1120만톤
철 100만톤 600만톤
석유 전혀알려지지않음 140만톤
서로 떨어져있던 세계 각 지역과의 긴밀해진 경제교류
1848년~1870년 사이
영국에서 터키,및 중동(350만 파운드~ 1600만 파운드) 아시아 (700만~4100만) 중남미(600만~2500만), 인도(500만~2400만), 수출금액 6배가량 증가
탐험가들 활약.
지도상의 공백부분을 메워갔던 탐험의 과정-외교정책의 부산물, 선교활동, 과학적 호기심, 저널리즘과 출판업의 부산물
리처드슨
바드
오버베그
리빙스톤
19세기 영국의 선교사·남아프리카 탐험가. 빅토리아폭포와 잠베지강을 발견하였다. 켈리마네 주재 영국 영사로, 니아사호 등을 탐험, ‘노예사냥’ 실태를 폭로함으로써, 노예무역 금지에 이바지하였다. 저서《남아프리카 전도여행기》등이 있다
스코틀랜드의 블랜타이어 출생. 가난하여 글래스고 인근의 방적공장에서 직공으로 일하면서 고학으로 글래스고대학에서 그리스어(語) ·신학 ·의학을 배웠다. 1840년 런던 전도협회의 의료선교사로서 남아프리카에 파견되어, 1841년부터 전인미답(前人未踏)의 오지에까지 들어가 전도사업에 진력하였는데, 뒤에는 교역 루트 탐색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1852∼1856년에는 케이프타운을 출발하여 육로로 서안(西岸)의 루안다를 거쳐 대륙을 횡단하여 동안(東岸)의 켈리마네까지 이르러 아프리카 횡단여행의 성과를 거두었다. 그때 빅토리아폭포와 잠베지강(江)을 발견하였다.
1856년 귀국하여 《남아프리카 전도여행기:Missionary Travels and Researches in South Africa》(2권, 1857)를 출간하고, 1858년 켈리마네 주재 영국 영사로 부임하여 니아사호(湖:말라위) 등을 탐험, 인근의 ‘노예사냥’ 실태를 폭로함으로써, 노예무역 금지에 이바지하였다. 1864년 다시 귀국하여 《잠베지강과 그 지류:Zambesi and its Tributaries》(2권, 1865)를 발간하고, 1866년에 다시 아프리카로 건너가 나일강의 수원조사에 착수하였다.
1871년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콩고강 지류에 이르렀으나 열병에 걸려 사경에 빠졌는데, 탕가니카 호반의 우지지에서 H.스탠리의 수색탐험대를 만나 극적으로 구출되었다. 그 후 스탠리 일행과 함께 조사를 계속하다가, 1873년 방궤울루호 부근 마을에서 이질(痢疾)로 사망하였다. 이때의 탐험기록은 《중앙아프리카에서의 리빙스턴의 최후 일지:The Last Journals of David Livingstone in Central Africa》(2권, 1874)에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데이비드 리빙스턴 [David Livingstone] (두산백과)
모튼 스탠리
영국의 탐험가ㆍ저널리스트. 청년 시대에 미국에 건너가 《뉴욕 헤럴드》지의 특파원으로서 당시 아프리카 오지(奥地)에서 행방 불명된 리빙스턴(D. Livingstone)을 탕가니카(Tanganyika)의 호수 부근에서 발견하였다(1871). 1874~77년 다시 아프리카 대륙을 횡단, 나일 강의 원천(源泉)을 발견하고 콩고 지방을 탐험하였다. 1887~88년에는 루웬조리(Ruwenzori) 산맥을 답사(踏査)하여 아프리카 탐험사에 신기원을 열었다. 1895년 하원 의원에 피선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탠리 [Sir Henry Morton Stanley] (인명사전, 2002.1.10, 민중서관)
탐험가란 경제발전과 이윤추구가 아직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않은 지역을 여행한 사람들
→무역상인, 탐광꾼, 측량사, 철도와전신의 건설자, 백인 입식자(식민지 개척을 위한 이민자)
오스트레일리아로 확대.
항로개척. 대해저전선부설작업
1875년 세계는 과거 그 어느때보다 확대. 선진국들 국별 상세지도입수.
잉글랜드의 육지측량부지도 1862년 완성
철도, 증기선, 전신과 같은 교통, 통신기관 연결시작.
1872년. 쥘 베른의 80일간의 세계일주 달성가능.
소설의 주인공 포그씨가 1848년에 여행을 했더라면 철도가 부설되지않아서 불가능했을 것
장거리 철도망이 전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
Ⅱ
철도망
1845년 유럽이외의 곳, 쿠바가 유일,
1855년 5대륙에 모두 철도 개통
남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아주 단거리 철도
1865년까지 뉴질랜드, 알제리아, 멕시코, 남아메리카 최초의 철도부설.
1875년까지 브라질, 페루, 아르헨티나, 이집트에 약 1000마일 또는 그 이상의 철도 부설
실론, 자바, 일본, 타히티까지 최초의 철도 개통
전체 기관차 6만 2000량. 객차 11만 2000량, 화차 50만량
- 연간 13억 7100만명의 승객과 7억 1500만톤의 물자 운송. 그 10년간에 해마다 해상 수송된 양의 약 9배. 19세기 3/4분기. 진정한 철도의 시대.
인류역사상 가장 대규모의 공공사업이었고 공업기술의 가장 눈부신 성과.
기술의 발달로 1869년에는 록키산맥을 달림
비엔나~트리에스테. 1854년에 이미 3000피터 높이의 세메링 령의 고개를 넘음.
록키산맥 (1869년) 8600피트
페루중앙철도 (15840피트)
몽스니 터널 (1857~1870년) 대알프스 관통. 최초의 우편열차가 통과한 이 7마일의 터널에 의해 브린디지로 가는 여행 24시간 단축
토마스 브래시
프라토-피스토이아 철도, 리용-아비뇽 철도, 노르웨이 철도, 유틀란트 철도 캐나다 대간선 철도, 빌바오-미란다 철도, 렌베르크-체르노비츠 철도. 바르샤바-테레스폴철도 등등
조지 허드슨
베델 스트라우스버그
짐 피스크
제이굴드
19세기 미국 자본주의하의 벼락부자였던 그는 지방 학교에서 수학하고 뉴욕주에서 이름 없는 측량기사로서 직장생활을 시작하였다. 1859년 작은 철도회사에 투자를 시작한 그는 남북전쟁 중에도 계속 주식투자에 몰두하였고, 1863년에는 렌슬리어 새러토가 철도회사의 지배인이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레틀랜드 워싱턴 철도회사를 인수하여 재조직하고, 1867년에는 이리 철도회사 사장이 되었으며, 이듬해에는 다니엘 드루·짐 피스크 등을 영입, 회사를 함께 운영하면서 뉴욕주의회의 지원을 받기 위해 당시 주(州)상원의원이던 윌리엄 트위드를 이사로 영입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1869년 금(金) 투자로, 이른바 암흑의 금요일(Black Friday:9월 24일)로 일컬어지는 공황(恐慌)의 원인을 제공함으로써 이와 아울러 1868∼1870년의 주식매매 사기행위 등으로 기소되었다. 1872년 회사에서 손을 뗀 이후 2,500만 달러라는 대자본으로 서부로 눈을 돌려 유니언퍼시픽철도회사를 매입, 1874년 그 운영권 획득을 시작으로 1881년까지 미국 전체 철도의 15%에 해당되는 2만 5000km의 철도를 점유, 미국 철도황제의 한 사람이 되었다.
금융조작의 귀재로 알려진 그는 이 밖에도 미주리 퍼시픽 철도의 건설, 웨스턴 유니언 전신회사와 뉴욕시(市)의 맨해튼 고가철도 등을 장악하는 등 만년에 와서도 지칠 줄 모르는 기업활동을 계속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제이 굴드 [Jay Gould] (두산백과)
반더빌트 제독
로맨티시즘과 기업과 금융과의 결합은 생-시몽주의자들에 의해 극적으로 과시
유토피아 사회주의자에서 산업의 지휘관으로,...특히 교통 통신기관의 건설자로서 모험적인 기업활동으로 옮겨감. 개인뿐아니라 합스부르크 제국마저도 '오스트로이드회사'설립
상공업과 기술로 연결된 세계를 꿈굼.
이들에게 세계는 철도와 증기기관으로 묶여지는 단일체.
생-시몽
프랑스의 사상가ㆍ경제학자.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으면서 자랐다. 18세 때 미국 독립 전쟁에 참전하여 미국의 산업 발전을 목격, 충격을 받고 귀국, 프랑스 혁명에 찬성하였으나 반대자로 간주되어 투옥된 일도 있다. 일시 국유지 매매로 거부가 되었는데, 과학 연구에 사용하여 극빈에 빠졌으나 정치ㆍ경제ㆍ사회 등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였다. 만년에는 은행가의 후원을 받아 《산업론》ㆍ《산업 제도론》ㆍ《신기독교》 등을 완성시켰다. 그는 인류 역사와 발전적 전개를 주장, 봉건 영주와 사업자의 계급 투쟁으로 점철된 프랑스의 역사를 개선하여 그 양자가 협력, 지배하는 계획 생산의 새 사회 제도로 건설해야 된다고 주장하여 공상적 사회주의자로 불리게 되었고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회주의 이념에 영향을 주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생 시몽 [comte de Claude Henri de Rouvroy Saint Simon] (인명사전, 2002.1.10, 민중서관)
철도란 대량의 제 1차 산품을 생산하는 지역을 항구와 연결하는 장치.
철도와 선박은 모두 사람과 물자 수송
전신등장,
1840년대 이미 전신 사용
유럽의 선진국들 1848년 이후의 몇년동안 재빨리 전신 채택
1869년 전선 부설거리 11만 1000마일
1850년 초 잉글랜드 해협 횡단 전선 부설. 이어 국제적인 전선 부설이 홍수처럼 시도되어 불과 5,6년 안에 지구는 전선으로 둘러싸임
1871년 런던에서 캘커타까지 5분이면 소식 전달
세계적인 전신시스템은 정치적인 요소와 상공업적인 요소 함께 지님
미국은 아니었지만 내국전신은 국가가 완전히 소유 운영, 해저전선은 사기업보유
해저전선은 군사목적이나 치안목적이 아니라 행정적인 목적을 위해서도 정부에게 매우 직접적인 중요성이 있었음
전선은 '뉴스'의 형식을 변혁.특종이냐아니냐는 이제 분,단위로 판가름됨
정보전달속도의 비상한 가속화는 신기술이용자들과 비이용자들과 상당한 격차를 버려놓음,
이제 스탠리와 리빙스톤과같은 탐험가가 아니라 안락의자에 앉아 여행을 하는 전혀새로운 여행가들의 황금시대.
Ⅲ
골드러시
1848년 1월 제임스 마샬. 캘리포니아 사크라멘토부근에서 금, 발견
1849년 말 캘리포니아의 인구 14,000명 1852년 이후 25만명
1849년 4월~12월 540척의 배.샌프란시스코 반은 미국 나머지는 유럽,
1850년 1,150척
세계경제의 상호의존성을 극명하게 보여줌
1848년 8월 버려진 배가 200척. 1849년 칠레의회. 칠레의 배들이 캘리포니아로 가서 버려지는 바람에 임시로 외국선박이 연안무역을 하는 것을 공인. 태평양연안각지를 연결하는 연안무역망이 처음으로 생겨남, 칠레의 곡물, 멕시코커피, 코코아, 오스트레일리아의 감자와 그외의 식료품, 중국의 설탕, 쌀, 일본으로부터 약간의 수입품
그리고 각지에서 몰려온 사람들.
중국인 1849년 76명
1876년 11만 1000명. 캘리포니아 태생이 아닌 주민의 25%
1882년 중국인 이민제한법
전통적인 이주자들을 서해안 쪽으로 돌림, 영국인, 아일랜드인, 독일인, 멕시코인
이민들은 해로를 통해서 들어옴, 북아메리카에서는 육로이용
캘리포니아로부터 골드러시의 영향이 전파되어간 주요경로
골드러시 이전 커이프혼을 회항하는 배 2척. 1851년 24척. 보스턴에서 서해안까지 항해시간 100로 단축
새항로 개척, 절실
파나마지협. 프랑스의 레셉스에 의해 운하사업시작.
미국정부, 파나마지협을 횡단하는 우편사업육성. 뉴욕~파나마지협의 카리브해쪽까지, 파나마~샌프란시스코및 오레곤에 이르는 매달 한번의 정기기선편 학립. 파나마지협. 국제무역의 십자로
멕시코와 페루의 귀금속, 오스트레일리아의 금도 파나마지협을 통과하여 유럽이나 미국 동부로 나름,
1855년 1월 최초의 철도열차가 파나마 지협을 통과
ⅳ
국제적인 표준화- 20세기 후반 가장 눈길을 끄는 것
1870년 철도, 선박, 전신, 그것이 어디에 있건 국제적인 모델로 통용될 수 있었음.
그러나 문화면에서의 국제적 표준화, 상이한 언어권 사이의 문화적표준화는 없었음,
오늘날 TV,대중음악, 영화,등등이 전세계에 전파,
그 당시 언어의 장벽에 부딪히지않는한 중산계급과 약간의 부유층에 영향을 미침
선진세계의 모델은 후진적인 세계에서 지배층의 생활양식으로서 모방됨. 바로크풍 극장과 오페라하우스, 부르조아가정의 실내장식등등. 그러나 소수에 불과.
19세게 중엽 부르조아 예언자들- 표준화된 단일의 세계의 도래를 기대.
<경제학과 자유주의의 진리가 부르조아의 이미지에 맞추어 그 모습을 바꾸어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
케뮤니케이션의 발달은 새로운 종류의 국제적인 조정기구, 표준화기구의 설립을 요구
(국제 전신연합, 국제 우편 연합, 국제 기상 기구)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언어의 문제 제기-국제적 표준화와 일체화는 여전히 미미하고 부분적인 현상에 머무름.-민주주의 위에 새로운 여러 국민국가와 여러문화가 대두.
자유주의 관찰자들은 이들 국민이 같은 유형의 제도와 경제와 신조를 구현해주기를 바람
세계의 단일화는 실은 다양한 분화를 의미.
세계적인[ 자본주의 체제]는 서로 경쟁하는 여러 국민경제의 구조를 가지고 있음
그러므로 자유주의 가 세계적으로 승리하느냐 못하느냐하는 것은 모든 민족, 적어도 문명화된 민족들을 자유주의 쪽으로 마음을 돌리게 할 수 있느냐없느냐의 달려있음,
물자와 인간의 국제적 교류, 즉 무역과 이주의 흐름의 엄청난 증대. 상호의존 관계
농업순환, 경기순환.두가지 종류의 경제변동이 1840년대의 세계의 문명에 영향을 미침
1848년 이후 경기순환형 공황이 진정한 세계적 규모의 것이 됨. 뉴욕의 은행 도산과 함께 시작된 1857년의 공황. 근대적 유형의 세계적 불황의 최초
미국-영국-북독일-스칸디나비아-함부르크...지나가는 곳마다 도산과 실업사태
1873년 불황
비엔나~광법위하게 번짐`
농업적 경제변동-공업화 도상에 있는 나라들에 있어서는 그 효력 많이 상실,. 식량의 대량수송덕분
그러나 아직도 많은 지역들이 항만, 철도, 전신등과 동떨어져 있었다.
첫댓글 헉~~!!
오늘 밴드가 조용하다 싶었는데...... 열공모드였군여~~!!
와우~
이 책은 폴리님을 위한 책인가 싶네요
재미난 세계사 강의를 듣는 듯..했어여~~^^
ㅎㅎ 땡큐요~~
폴리님, 고생하셨습니다.
지도를 첨부하셔서 이해가 더 수월했던 것 같아요~~
헤헤~~신입분이 계셔서 신경좀 썼음다요~~^^
역시... 지도는 폴리님...세계사는 따라올자가 없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