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에서 상품을 팔고싶은 동문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서 글올리니 참고하십시요
홈쇼핑에서 상품을 팔고싶은 동문들이 많이 계신것 같은데 막상 방법을
몰라서 많이 어렵게 생각하시는것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서술식으로 글을 쓰면 헷갈릴수있으니, 순서적으로 글을 쓰겠으니 이해 바랍니다.
1. 홈쇼핑에서 정말 팔고싶은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가. 홈쇼핑은 KBS 같은 방송국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상품을 파시고자 한다면
시간대별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나. 시간대별 비용은 대게 1주 내지는 2주단위로 금액이 바뀌니 지금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다. 학생용 제품일경우 방학을 했는가 안했는가 따라서 시간대별 금액이 바뀝니다.
라. 생각하는 금액이 얼마일지 모르나 생각했던것 이상으로 금액을 내야 할것입니다.
마. 주변사람들중에서 홈쇼핑을 했던 분들 가장 최근에 했던분들에게 문의하시고 시간대별
금액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한번 방송할것은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만일에 방송을 할
제품이 있다면, 최소한 방송 2~3회 비용은 미리 지불하여야 합니다. (회사마다 다릅니다)
2. 홈쇼핑 방송비용을 냈다고 마진을 안내는것은 아닙니다.
가. 가끔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방송비용은 방송비용이고 마진은 별도 입니다. 물론
마진이라고 표현하지 않습니다. (회사마다 용어가 조금씩 달라서 그건 쓰지 않겠습니다.)
나. 여러분이 알고있는 쿠팡,위메프,티몬도 돈을 냅니다. 그들도 마진이라 표현하지않습니다.
입점비, 광고비등등 해서 결국 따로 돈을 내야합니다. 심지어 여러분이 알고있는 옥션이나
지마켓같은 경우도 수수료 명목으로 돈을 뗍니다.
다.방송비용 내고, 각종 방송준비 비용내고(모델비,성우비,차트비,자료화면제작비 등등 생각
지도 못했던 비용이 들어가는데 이점을 간과하고있는것 같습니다.
3. 제품이 준비되고, 방송비용이 준비되었다면, 어느 홈쇼핑에서 할것인가를 정해야 합니다.
가. 어디가 좋다 어디가 나쁘다의 기준은 없습니다. GS든 NS든 CJ든 LT든 H&S이든 여러분이
생각할때 괜찮다 싶은곳을 정해야 합니다.
나. 가끔씩 전화주셔서 어디가 좋냐고 물어보시는데, 아빠가 좋아 엄마가 좋아 같은 것이니
해당 MD에게 문의하지마시고, 사업자 여건에 맞는 회사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다. 비용대비 효과가 있느냐 없느냐는 하시는 분의 입장임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4. 회사를 정했으면 반드시 샘플을 준비하고 가야합니다.
가. 샘플도 없이 종이 몇장 출력해서 가지 마십시요 솔직히 런닝머쉰도 샘플 가져오시고,
돌침대도 샘플 가져옵니다. 하물며 간단한 제품도 샘플한개 준비하지 않고 오시면 성의부족
으로 상대하고 싶지 않습니다.
나. MD를 만나면, 직급이 낮다고 함부로 하시면 안됩니다. 그사람이 상품을 진행하는 담당MD
인데, 너보다 더 높은애를 만나고싶다든지..하시면 안됩니다.
다. 가끔 이런 실수하시는 분들 계신데 다시말하면 내가 네회사의 누구를 알고있다 라는식으로
협박성 멘트 날리지 마십시요. 그런 분들에게는 저희같은 MD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럼
아는 사람을 만나지 날 왜 만나지 라는 식으로 생각해서 상품을 골로보냅니다.
5. 약속을 정했으면 절대 늦으면 안됩니다.
가. 가면 있겠지 라는 생각으로 가끔씩 약속시간에 자꾸 늦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몇번 늦으면
저희같은 MD들은 상종하지 않습니다.
나. 신문이나 언론에서 보면 홈쇼핑MD들의 막강한 권력(?)같은것을 많이 기사화 됩니다만,
잘 알지도 못하는데, 몇년도에 임관했다는 이유하나만으로 생면부지의 후배를 만나서
말함부로 이야기하시면 안됩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그사람이 여러분의 상품을 팔아주는 담당
MD인데, 난 몇기야 오늘 몇시에 보기로 했는데 저녁때 볼까 혹은 저녁에 시간되지 술한잔
할까 하면서 시도 때도없이 전화주시는 분이 계신데 이런행동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6. MD에게 해서는 안될말이 있습니다.
가. 너가 보기에 잘팔릴것 같아 라고 묻지 마십시요 - 솔직히 숱하게 만나서 컨설팅을 해봤지
만 잘팔릴것 같다고 말해주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혹여 안팔리면 모든 화살이 담당MD에게
욕하면서 "너만믿고 생산했는데..너만믿고 수입했는데..등등으로 전화가 올텐데 역지사지
하시길 바랍니다.
나. 상품이 잘팔릴수있도록 조언을 해달라고 하지 마십시요 - 잘팔릴지 안팔리지는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이 생각하는것이지, 그걸 왜 홈쇼핑MD가 말해줘야 합니까?
다. 잘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핸드폰으로 문자주면서 검토해줘라. 잘팔리지 안팔리지
네가 결정해라 등등으로 말도 안되는 소리하지말아주시길 바랍니다. 분명 다시 말하지만.
설사 잘팔리지 안팔리지 답이 나와도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얼마나 좋은 사이라고 그런것을
알려줍니까?
7. 소구포인트가 무엇인지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가. 상품의 소구포인트가 무엇인지 준비해서 오십시요 - 소구포인트란 말이 무슨말이지 모르
시면 인터넷으로 찾아서 공부하시고 준비해서 오십시요
나. 제품 구성 , 제품 가격 , 이벤트 , 사은품 등등 여러가지 사항을 담당MD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어보지 마시길 바랍니다. 설사 그담당 MD가 신경많이써서 알려준다고해도 그말
믿고 수입하거나, 방송하지 마시고, 시장조사 및 시장성 조사는 판매하고자 하는 분들이
알아서 준비하시고 오시길 바랍니다.
다. 홈쇼핑에서 판매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판매는 어느홈쇼핑이든 비슷비슷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면 그만큼 많이 팔리고, 비용이 적게 들어가면 그만큼적게 팔리는 절대 공식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판매에 치중하지 마시고, 어떻게 하면 반품이 적게 들어올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간단히 몇가지 사항을 적어봤습니다. 솔직히 가끔씩 상품을 검토해달라고 홈쇼핑에 근무하는
힉사 동문들에게 문의주시는 학사동문 분들이 몇분 계신데, 제가 여러분의 직원도 아닌데
왜 그 상품이 몇개가 팔릴지, 얼마나 매출이 일어날지 시장조사 및 시장성 조사를 해드려야
합니까 홈쇼핑 상품과 관련해서 숱하게 많은 도움을 드려봤으나 솔직히 많이 지칩니다. 아무리
안팔리는 제품을 문제점을 파악해서 알려드리고 , 또 없는 시간을 쪼개고 쪼개서 찾아뵙고
알려드려도 결국 잘되면 연락이 끓어지거나 생각보다 많이 안팔렸다고 비아냥거리는 뒷험담만
들리고, 만일 업체에 잘못으로 조금이라도 잘못되면, 모든 화살이 홈쇼핑에 근무하는 학사동문
에게 날라오는데 어느누가 무슨일이 일어날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드려야 합니까?
역지사지 하시길 바랍니다.
홈쇼핑에와서 제발 우리는 대기업 어디와 계약을 맺었고 현재 몇개가 팔려나갔으며, 앞으로
얼마나 더 팔릴것이다 등의 말은 하지말아주시길 바랍니다. 솔직히 그런말을 들으면 그럼 거기
에서 팔지 왜 이곳에 와서 팔아달라고 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홈쇼핑은 말그대로 적게 남고,
많이 파는 곳입니다. 무슨 제품이든 다음의 단계를 거쳐서 판매하시길 바랍니다.
1. 시장 조사는 했는가?
2. 시장성 조사는 했는가?
3. 합리젹 가격대 인가?
4. 문제점은 무엇인가?
5. 문제점의 해결책은 있는가?
6. 브랜드는 있는가?
7. S-W-O-T에 입각해서 판매력은 갖고있는가?
이렿게 7가지 요소를 현재 본인의 회사에서 팔고자 하는 제품과 비교하시고, 사업적으로
타당성을 검토하시고 접근하시면 좋습니다. 홈쇼핑관련해서 참으로 많은 안좋은 이야기가
있습니다만. 그런 말들이 진실이라면 왜 아직도 홈쇼핑에서 물건을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있으며, 상품검토해달라는 분들이 그렇게 많은지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홈쇼핑은 신(神)이 아닙니다. 상품을 팔고자 하는 분들이 얼마나 상대MD를 역지사지해서
잘 따라와주신다면 얼마든지 승리(대박)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제가 쓴글중에서 혹여라도 이해가 안되는 단어가 있다면, 홈쇼핑밴더를 찾아서
진행하길 바랍니다. 어떻게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알려드리면서 진행할 수 있습니까? 이렇게
말하면 홈쇼핑 벤더를 소개시켜달라는 분들이 있는데 혹여라도, 저와 무슨 관계가 있을거라
오해할수있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마치 백마진을 받는것처럼 생각하는 동문들도 가끔 있는데
홈쇼핑 벤더도 인터넷 찾으시면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으니 찾아서 진행하길 바랍니다.
제발 전화걸어서 "난 아무것도 모르니 네가 좀 다 준비해서 해다오" 라는 말은 하지 말아
주십시요! 저희들도 일해야 합니다. 회사가 괜히 봉급을 주나요? 일해야 하는데 그상품 한가지
검토하고, 무엇을 준비 해아하는지 파악하고 시장조사 시장성조사 SWOT등등 모든것은 판매
하고자 하는 업체가 준비해야 하는것이지 저희가 대신 일해주는곳이 아닙니다. 이건 어디든지
쇼핑몰이라면 거의 해당되는 말입니다. 참고하십시요
글을 쓰다보면, 혹여 오해하실 정도의 불쾌감이 있을수있으나 지금 제가 쓴것은 학사동문중
홈쇼핑에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것이니, 글에 대한 오해는 하지 말아주시길 바랍
니다. 그리고 끝으로 홈쇼핑으로 대박 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19기 김현수 배상.
# 주님의 놀라우신 은혜가 항상 함께 하시길 간절히 빕니다.
# 용어가 다소 과격한 단어로 보일수있지만, 상당히 완곡한 표현으로 쓴것이니 오해 없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