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 (Olde English Bulldogge)
► 이 명 : OEB, 잉글리시 불독(English Bulldog), 불독(Bulldog)
► 외 관 :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Olde English Bulldogge)의 크기는 체고가 수컷 43~51㎝, 암컷 41~48㎝이고, 체중은 수컷 27~36kg, 암컷 23~32kg 정도되는 중형견이다. 체력과 민첩성이 뛰어난 근육질로 신체의 균형이 잘 잡혀있으며, 더위나 추위에도 강하다. 심각한 결함요소로는 과도한 주름, 눈, 코 또는 입 주위의 색소 결핍이다. 이 개는 다른 코트의 색깔을 가질 수 있다.
두개골은 크고 근육질의 몸매와 두드러진 어깨에 잘 맞는다. 눈 사이에는 정곡이 있다. 좁은 두개골과 돔 모양의 이마는 결점이 있다. 주둥이는 넓적하고 깊다. 아래 턱뼈는 앞뒤로 적당히 굽어 있다. 콧 구멍은 넓고 코끝에서부터 윗입술 아랫부분까지 콧구멍 사이를 일직선으로 나있다. 코는 주둥이의 폭과 관련하여 크고 넓다. 코의 색깔은 검정색이다. 눈은 중간 크기이고 아몬드 모양이며, 암갈색에서 연한 갈색, 검은색 컬러의 눈테가 있다. 그것들은 주둥이의 윗부분과 높이가 같도록 넓고 낮게 설정되어 있다. 귀는 작고, 단추 모양이다. 그것들은 높고 넓게 그리고 두개골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놓여 있다.
목은 중간 길이이고 넓으며 약간 아치형이다. 몸은 측면에서 볼 때 튼튼하고 강력하며 약간 직사각형입니다. 가슴은 넓고 깊다. 뒷다리는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앞다리보다 약간 긴 모양을 하고 있다. 뒷다리는 똑바르고 평행하며 떨어져 있어야 한다. 허용되는 컬러 패턴에는 흰색이 있거나 없는 밝은 색과 단색이 있다.
► 설 명 :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Olde English Bulldogge)는 보호적이고 능력이 있고, 두려움이 없고, 단호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 개들은 또한 유순하고 다정하며 대담하다고 묘사된다. 또한, 그들은 환상적인 가족 애완 동물로 만들어주기를 열망한다. 이 품종은 민첩하고 다양한 일들을 수행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가족을 사랑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위협적으로 보이는 사람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좋은 감시자가 된다. 평균 수명은 9~14년 정도이다. 한 배의 3~12 마리의 새끼를 출산한다.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는 민첩하고 활동적이며 힘이 세다. 이 개들은 그들이 적절하게 운동을 할 때 활동적일 수 있다. 훈련과 놀이 시간으로 애완동물의 에너지를 긍정적인 방법으로 방출할 수 있지만, 적당하고 가벼운 운동이면 충분할 것이다. 너무 춥거나 또는 무더운 날씨에서는 운동을 삼가 해야 한다. 그리고 이 개들은 걷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매일 두 번 이상 산책시키거나, 뒷마당이나 공원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게 해주면 좋다. 이 개들은 씹는 것을 좋아하므로 다양한 뼈나 개껌같은 장난감을 주어야 한다.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 가지고 놀 많은 장난감을 주는 것도 정신적으로 자극해서 지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주 의 : 올드 잉글리쉬 불독은 어떤 종에서든지 일어나는 많은 같은 장애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많은 현대의 불독 종보다 더 건강한 종의 개일 수 있다. 이 종에 대한 지지자들은 이 종은 순수한 일글리시 불독(English Bulldog)과 같은 장애를 겪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많은 사육자들은 현재 고관절 질환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엉덩이를 X-ray로 촬영하고 있고, Orthopedic Foundation for Animals (OFA)과 펜실베이니아대 고관절 개선프로그램과 같은 기관에서 견종질환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털 빠짐 자체도 많은데다가 털이 짧고 억세기 때문에 쿠션이나 옷, 때로는 사람 피부에 박히기도 한다. 털을 밀어서 관리하는 경우도 많지만 털 빠짐이 심하다고 해서 털을 짧게 밀어버릴 경우에는 접힌 주름으로 인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다.
► 기 원 :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Olde English Bulldogge)는 미국의 개 품종이다. 1970년경 데이비드 레빗(David Leavitt)은 19세기 초 잉글리시 불독을 더 건강한 사역견 종의 불독으로 만들기 위해 신품종 개량 작업을 하여 진정한 의미의 혈통을 만들었다. 소를 위해 개발된 번식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래빗은 잉글리시 불독 (English Bulldog), 아메리칸 불독(American Bulldog), 불 마스티프(Bull Mastiff), 그리고 아메리칸 핏 불 테리어(American Pit Bull Terrier) 등의 견종을 이종교배하였다. 그 결과 이 품종은 1820년 불독(Bulldog)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건강상의 문제가 적고 훌륭한 기질을 가진 종이 되었다. 순수 품종인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Olde English Bulldogge)는 국제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 협회(International Olde English Bulldogge Association) 및 기타 애견 관련 협회에 등록될 수 있었다.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는 18~9세기에 성행했던 "리젠시시대 황소싸움(Regency Period Bull Baiter)"을 재현하기 위한 시도였으며, 1970년대 초 미국 펜실베니아주 코츠빌드 레빗(David Leavitt)에 의해 개발되었다. 레빗(Leavitt)은 오하이오 주립대학(Ohio State University)의 페치머 박사(Dr. Fechimer)가 가축(소)의 사육 계획을 활용하여 1971년에 그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목표는 원래 불베이팅 도그 종(Bull-baiting Dogs)의 강인하고 끈질긴 성격을 가진 강한 외모와 건강 및 공격적이고 저돌적인 성향을 갖춘 운동 능력의 싸움 개를 만드는 것이었지만, 훨씬 덜 공격적인 개로 만들어졌다.
기본적으로 이 이종교배 프로젝트는 잉글리시 불독(English Bulldog) 1/2, 아메리칸 불독(American Bulldog) 1/6, 불 마스티프(Bull Mastiff) 1/6, 기타 다른 품종 중에서 1/6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와 같이 많은 계획적인 교배 후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가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번식을 시작했다. 레빗은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 협회(Olde English Bulldogge Association, OEBA)를 설립하여 미래의 후손들을 위한 이 품종의 혈통서(Stud Book)를 발행하고 교부하였다.
1980년대에 메사추세츠의 샌디스필드(Sandisfield) 출신의 벤(Ben)과 카렌 캄페티(Karen Campetti)는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를 번식시키기 위해 레빗과 긴밀히 협력했다. 1993년에 레빗은 계획번식(Breeding Stock)을 중단하고 OEBA에 등록된 혈통서뿐만 아니라 개인이 사육하며 연구하던 견종들을 펜실베이니아에서 사역견사(Working Dog Inc.)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마이클 왈츠(Michael Walz)에게 넘겼다.
2001년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 켄넬 클럽(Olde English Bulldogge Kennel Club, OEBKC)이 결성되고, 2005년 데이비드 레빗(David Leavitt)은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 협회(OEBA)의 혈통서를 OEBKC의 혈통서와 통합하는 작업에 관여했다. 이 개는 UKC(United Kennel Club) 내에서 순종견으로 인정받기 위한 품종을 평가하기 위해 2008년 8월 CDHPR(Canine Developmental Health and Performance Registry)에 등록하였으며, 2013년에 UKC는 이 견종을 2014년 1월 1일부로 승인 받는 품종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OEBKC는 현재 UKC(United Kennel Club)와 함께 상위 클럽이다. 이 개의 별칭으로는 OEB, 잉글리시 불독(English Bulldog), 불독(Bulldog)이라고 부른다.
► 비 고 :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는 아직까지 FCI(세계애견연맹)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 미국의 UKC(United Kennel Club)를 제외하고는 세계 유수의 켄넬 클럽 및 각종 애견 단체에 대부분 견종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데이비드 래빗(David Leavitt)은 원래의 번식 목표대로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Olde English Bulldogges)와 다른 종의 것을 구분하기 위해 2004년 래빗 불도그(Leavitt Bulldogges)라는 라인으로 이듬해 래빗 불독 협회(Leavitt Bulldog Association)를 설립했다. UKC는 이 협회에 등록된 개를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 켄넬 클럽((Olde English Bulldogge Kennel Club) 및 유럽 올드 불도그 클럽(Olde Bulldogge Club Europe)에 등록된 개들과 함께 올드 잉글리시 불도그(Olde English Bulldogges)로 인정한다.
□ 추가 설명
► 외형 : 잉글리쉬 불독의 크기는 체고가 약 30~40㎝, 체중은 20~25kg정도되는 중형견이다. 중형견임에도 체중이 굉장히 많이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겉보기로는 살이 찐 듯한 통통한 몸매로 보이지만 사실은 상당한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잉글리쉬 불독의 기원은 영국에서 시작된다. 과거에는 황소를 잡기 위해 키워진 견종이지만 과거의 잉글리쉬 불독과 현재의 모습은 조금 차이가 있다. 과거에는 지금처럼 짧은 다리와 목, 그리고 이 정도까지의 깊숙한 코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불 베이팅과 투견이 폐지되면서 잉글리쉬 불독은 점차 특이한 외모를 위해 지금까지 개량되어 왔다. 한때 유럽에서는 못생긴 강아지가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 이 시기에 잉글리쉬 불독은 납작한 코와 짧은 다리, 즉 못생긴 외모를 가지기 위한 인간의 욕심으로 인해 무분별한 교배가 빈번했다. 이로 인해 비교적 짧은 8~10년의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유전병 또한 많은 편에 속한다. 심지어 머리가 매우 크고 다리가 짧기 때문에 스스로 번식행위를 하지 못하여 사람의 도움을 통해 교배를 한다.
► 성격 : 겉보기에 조금은 무섭게 생겼고, 덩치도 큰데다 과거 황소와 싸움을 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진 강아지라고 생각하면 성격 또한 무서울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잉글리쉬 불독의 성격은 활발하고, 장난끼가 넘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점차 덩치가 커지면서 매우 온순하고 조용해지며, 짖음도 거의 없어지고 어리광을 피우는 애교 넘치는 성격을 가지게 된다.
► 단두종의 특징 : 잉글리쉬 불독을 머릿속에 떠올리면 깊숙히 들어가있는 형태의 코가 떠오른다. 단두종 역시 무분별한 교배로 얻게 된 것으로 귀여운 외모와는 다르게 많은 단점들이 존재한다.
• 첫번째로는 다른 개들과의 소통문제이다. 강아지들은 꼬리와 몸짓, 얼굴의 표정과 소리 등으로 의사를 전달한다. 하지만 잉글리쉬불독은 코가 매우 짧고 깊숙히 들어가 있어 숨소리 자체가 다른 강아지에게 위협적으로 들리게 된다. 때문에 다른 강아지들이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꼬리 또한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호감표현을 할 수 없다. 얼굴 쪽에서 나타나는 카밍시그널 또한 목이 짧아 제대로 하지 못해 다른 강아지들의 오해를 사기도 한다.
• 두번째로는 질병이다. 매우 심한 단두이기 때문에 호흡곤란, 주름으로 인한 피부질환, 연구개 노장 등의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식탐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쉬운데, 살이 찌게 되면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서 코골이나 호흡에 지장이 생기기도 한다.
► 번식 : 잉글리쉬 불독은 특이한 외모덕분에 표지모델이나 다양한 미디어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불독의 모습은 다소 엉뚱하지만 굉장히 귀엽고 재미있는 이미지이다. 하지만 이 특이한 외모가 과거 무분별한 근친교배로 인해 생겼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유럽권에는 불독만을 전문으로 하는 동물병원이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결과로 유전질환을 얻게 했던 근친교배가 최근에도 일부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