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학교를 다니지 않고 거의 집안에서만 생활중입니다.
가끔 저와 같이 나가도 사람들을 엄청 의식하고 제가 조금만 크게 얘기해도 남 눈치를보며 신경질적으로 반응합니다. 남들의 시선을 불편해합니다.
잘때 자주 가위에 눌립니다. 스스로 정리 정돈이 안되어 방이 쓰레기장으로 변해가는데도 안치웁니다
..가정환경때문에 아이가 잘못된것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남편과 아이들앞에서 큰소리로 자주 싸웠고 아이가 감당하기 어려울만큼 무서운 상황도 어려번 있었습니다 집안분위기는 항상 무겁고 경직되 있었던것 같습니다.
아이는 조용하고 온순하고 말 잘듣는 착한아이옜습니다. 힘든데도 그걸다 속으로 삭히고 있었던것이 지금의 모습으로 변한것같습니다
도와주세요. 아이를 위해 어뎍하면 좋을까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학교를 다니면서 지각이나 조퇴를 하는 경우에는 학교 선생님들이나 친구들을 만나기는 할 수 있어 사회적으로 아주 고립되거나 단절되지 않을텐데 아이 같은 경우 학교를 가지 않고 집에서만 생활하고 있다고 하시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어머니께서 말씀하신대로 불안이 크고 우울, 무기력, 대인기피증이 있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부부 싸움은 아이들을 불안하게 하고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자퇴 한 이유가 어떤 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가장 가까이 계시고 아이를 잘 아시는 어머니께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현재의 상태를 물어 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남편분과는 서로 협력하는 부부관계를 이루어 가시는 것을 통해 따님의 어려움들을 함께 도와 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마 어머니께서도 댁에서 아이에게 여러 방법을 적용해 보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아이의 경우 친구 한 명이라도 소통하고 있는 친구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고 현재 관심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 보십시요.
아이의 경우는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면 아이 상태가 개선이 될 것입니다. 우선 아이의 의사를 물어 보시고 결정 하시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주변의 가까운 센터를 알아보십시요. 또는 저희 센터를 이용하시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센터로 연락 주시면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무기력한 아이를 위해
1. 자기효능감 높이기
자기효능감이란, 자신이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고 성취해낼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입니다.
무기력으로 인한 반복된 실패는 다시 무기력으로 돌아오는 악순환을 부릅니다.
때문에 아이가 악순환을 끊고 도전과 성취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작은 도전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의자에 30분 앉아있기, 간단한 요리해보기, 스스로 책가방 준비해보기 등의 작은 도전이, 아이의 자기효능감을 성장 시킵니다.
2. 미래에 대한 불안 낮추기
학업무기력은 ‘어떤 노력을 해도 미래는 바뀌지 않을 거야’라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부정적 태도로 인해 악화됩니다. 미래를 떠올릴 때 찾아오는 불안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공부할 때, 마음을 불안하게 하는 미래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함께 고민합니다.
3. 차근차근 천천히 시도하기
학업을 막연히 시작하는 것이 아닌, 순서와 단계를 만들어, 차근차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생각될 만큼의 목표를 세우고, 부담되지 않을 정도의 분량으로 나누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고민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 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임수진 ( Su-jin Lim ). "학업무기력 청소년의 인지·정서·행동적 증상완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사례연구." 아동가족치료연구 19.- (2021): 65-87.
이은영,김종훈,and 천성문. "희망증진 프로그램이 학습된 무기력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교육치료연구 9.1 (2017): 19-38.
오지선.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습된 무기력의 관계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학술대회 2022.01 (2022): 202-21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