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페어런트(Monster Parent)
괴물을 뜻하는 몬스터(monster)와 부모를 뜻하는 페어런트(parent)의 합성어로, 학교에 대해 터무니없는 요구를 하는 극성스러운 부모를 일컬어 몬스터 페어런트(Monster Parent)라고 한다. 몬스터 페어런트(Monster Parent)는 일본식 영어(モンスタ-ペアレント)로, 생략하여 몬페아(モンペア )라고도 한다.
몬스터 페어런트(Monster Parent)들은 학교에 자기중심적이고 비상식적 불합리한 요구를 하는 부모를 가리키는 말로, 기본적으로 교사에게 직접 클레임하지만 교장, 교육청, 지자체 등 권한이 강한 부서에 클레임하여 간접적으로 교사와 학교에 압력을 가하기도 한다.
자녀의 학교 주변을 헬리콥터처럼 맴돌며 사사건건 학교측에 통보하고 간섭하는 학부모를 일컫는 헬리콥터 부모(Helicopter parents)라는 용어와 유사하지만, 몬스터 페어런트(Monster Parent)는 괴물을 뜻하는 몬스터(monster)라는 수식어에서 알 수 있듯이 공격성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몬스터 페어런트(Monster Parent)의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로서 부모의 영향을 받아 자기중심적인 성격으로 부모에게 주로 의지하며 교사에게 반항적이고 위협적이며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를 가리켜 몬스터 칠드런(monster children モンスタ-チルドレン)이라는 용어도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