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전라선 새마을호가 10월 1일부터 반토막 날 듯 합니다.(일부사항 추가)
FLY KORAIL★인천 추천 2 조회 1,163 11.09.17 17:35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1.09.17 18:43

    첫댓글 빠르고 가격이비싼 KTX 소요시간 증가하면 큰일이군요.. 최소5분만 단축합시다..

  • 구포경유 3시간 KTX라.. 답 않나옵니다... 무궁화 환승시간이랑 비슷해지는군요..

  • 11.09.18 00:23

    구포경유 ktx의 3시간은 서울-부산 운행시간이고 실제 주 승,하차가 이루어지는 구포의 경우 이보다 12~13분 일찍도착하니 2시간 40분대 후반 ~50분정도 실제로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선에 비해 시간이 많이 걸리긴 하지만 구포역 인근 이용객이라면 역까지 이동시간을 감안했을때 경쟁력있다고 보여지네요 ㅋ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1.09.18 14:05

    그렇습니다. 현 #1123~#1126은 운행중지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 경부 고속선 2단계 선로 크리요?? 그렇다면.. 그 구간 선로분기기 땜시 운행중지 또는 서행운행인가요?

  • 작성자 11.09.18 14:06

    선로분기기 문제로 KTX 지연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다이아 '현실화'를 한 것으로 보여지네요.

  • 11.09.18 13:16

    전라선 무궁화 평균 소요시간을 보니 하행은 5시간19분, 상행은 5시간26분이더군요. 현재 평균소요시간인 하행 5시간42분, 상행 5시간49분에 비해 각각 23분씩 단축되었습니다.

  • 11.09.18 22:59

    아마 PP동차가 빠지고 8200호대 견인 새마을호가 투입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론 용산 ~ 여수 무궁화호 편성을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KTX가 편도 8회 왕복 16회로 증가되었으면 하는데요. 전라선이 상당한 장거리 노선이므로 일반열차보다 KTX를 운행하는게 인건비적이나 운임면에서나 또 연선을 이용하는 수요적인 측면에서나 모두 유리할 듯 합니다.

  • 11.09.19 17:41

    개인적으로는 1125열차보다 1127열차를 존치시켰음 하는데 아쉽네요.... 아니면 1125열차를 17시대로 옮기고 1127열차를 21시대로 시간변경하는것도 좋을듯 하구요.... 상행의 경우에는 1122열차를 운행중지하고 1124열차를 9시대로 1126열차를 17시대로 시간변경하는 것이 좋을듯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상의 새마을호 시간은 1121(현행유지) 1123(폐지) 1125(17시후반으로 변경) 1127(21시 이후출발, 천안정차) 1122(폐지) 1124(09:30분경으로 출발시간 변경) 1126(17시 후반으로 변경) 1128(현행유지)입니다. 1124-1127, 1121-1126, 1125-1128 이런식으로 운행패턴이 짜여지겠네요...

  • 11.09.19 18:34

    역시 우려했던 대로 전라선 새마을호 킬링 되는 군요. 근데 새마을호 시간대를 이용승객이 많은 시간대로 조정해서 운행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전라선 KTX 편도 8회는 마니 아쉽네요. 이리되면 배차간격의 압박이;;

  • 작성자 11.09.19 23:07

    죄송합니다. 너무 오래동안 오타를 그대로 두었네요ㅠ 10월 1일 이후 용산역에서 08:35, 18:15에 출발하고 여수역에서는 08:15, 23:00에 출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현 #1127 열차가 존치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대신 현 #1125 열차 자리에 아마 #1509 열차가 1시간여 앞당겨 들어갈 겁니다. 그래도 올킬당한 서울~부전 새마을호처럼은 되지 않아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만, 이게 어쩌면 2014년 이후 호남선 새마을호의 미래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 11.09.20 08:23

    호남선 새마을호는 이미 킬링 당한게 아니었나요? 목포행 새마을호는 왕복 2편성, 광주행 새마을호는 왕복 3편성인데 여기서 또 킬링하면 KTX 안 서는 지역은 어떠케 하라는건지가...

  • 작성자 11.09.20 20:35

    2004년 KTX 최초개통 때 반토막이 되고 1편이 늘어나서 다니고 있는 것이지요. 신경주, 울산역 생기면서 서울~부전 새마을을 다 없애고, 마산까지 KTX 가면서 마산행을 1회로 줄이고 나머지를 동대구로 단축시키고 이제 여수에 KTX가 가면서 여수행을 반토막내기로 한 것을 보면 호남선 새마을호는 아침에 1편, 야간 1편만 남기고 없어지거나 일부는 새마을로 계속 존치, 나머지는 무궁화호 격하 운행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개인적으로 후자가 더 낫다는 생각입니다. 서울~포항 새마을호도 2014년 KTX 포항직결후 존치가 될지 애매할 것 같네요.)

  • 11.09.22 12:01

    여객취급 중지되는 역이 추가로 중앙선 석불, 태백선 자미원, 동해남부선 수영 등이 있습니다. 망상, 양원 진짜로 여객열차 시간표에도 안나오더군요.

  • 11.09.23 17:16

    전라선 새마을호는 1121 112 1125 1128 열차만 남고 모두 사라집니다. 4200 번대 열차와 4313 4314 누리로열차도 시간표에서 안보이는걸로 보아선 운행중단일듯 합니다. 가수원역과 동점역도 여객취급 중단이네요~~~!!!

  • 작성자 11.09.23 22:06

    #4201~#4204, #4213~#4216은 내일이나 며칠 후 조회에서 확인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