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성능의 고압 엔진분무기(예를 들어, 6.5마력)와
동일한 분무기 노즐(예를 들어, 대포 노즐 또는 곡자 노즐 또는 권총), 그리고
동일한 길이의 호스(80미터 또는 100미터)를
사용한다고 가정할 때
호스의 굵기가 가는 것(8.5미리)과 중간 것(10미리)과 굵은 것(13미리)중
어느 게 분사 물줄기를 더 높이/멀리 보낼까요?
제 생각엔, 가는 것(8.5미리)일 것 같은데(그 이유는 분무기가 작동하면 호스 전체에 농약 물이 가득차게 되는데 이 때 그 면적이, 굵은 호스를 사용할 경우보다 작기 때문에, 받는 압력이 더 높아, 농약물을 밀어내는 힘이 더 쎄, 농약 물을 더 멀리/높이 분사시킬 거라 보기 때문임) 맞는지요.
그리고 8.5미리 가는 호스를 사용할 경우에도 (13미리 굵은 호스를 사용하는 경우에서처럼), 80미터나 100미터로 길게 늘여 써도, (힘이 별로 떨어지지 않고, 별 문제 없이) 높은 압력을 받아 농약물이 높이/멀리 분무될 수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알려주신 분들께 미리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제가 알기론 굵을수록 멀리갑니다.
100m일경우 50m는10mm나머지8.5mm 사용하면 좋습니다
13.5mm호스는 너무 무거워 다루기 힘듭니다
가는호스로 멀리 보낼경우 호스내의 저항이 커서 끝에서는 약하게 나옴니다
현재 직경 13미리, 길이 80미터 짜리를 쓰고 있는데, (길이가 더 길어지면 분사압력도 떨어지고 무거워 다루기 힘들기 때문에) 길이는 그대로 80미터로 하면서,
끝부분 5~10미터만 직경 8.5미리로 하면 어떨까 싶네요. 그러면 굵은 호스로 콸콸콸 나오다 끝에선 호스가 좁아져 보다 고압으로 나와 더 멀리/높이 분무되지 않을까요?
13미리와 8.5미리 연결은 농기계 수리점에 가면 알아서 해주겠지요?
"가는호스로 멀리 보낼경우 호스내의 저항이 커서 끝에서는 약하게 나옴니다"는 굉장히 도움되는 정보네요.
@다품종대생산 과수원할때 100m는10mm나머지100m는 8.5mm 잘 사용했습니다
@재주꾼(진천) 제 경우 감나무가 커서(20미터도 넘는 것 같음) 아주 높이 분무해야 해요. 주변에서 보면 PTO설치한 차량에 500리터나 1톤 물통을 싣고 감나무 근처까지 가서 가는 호스와 권총으로 분무하더라구요. 가는 호스로 높이 올라가는데 그 이유는 나무 근처에서 소독하기 때문에, 호스 길이를 길게 할 필요가 없어, 짧게 해서 쓰기 때문인가 보네요. 제 경우엔 PTO가 없어, 엔진분무기를 농약을 탄 큰 물통들(700리터) 옆으로 끌고가 80미터 호스를 거의 다 풀어 주변의 여러 나무를 소독하고 있는데, 엔진 마력수가 높아 높이 쏘아 올려지긴 하는데 호스가 굵어 힘이 들어서, 보다 가는 거면 힘이 덜 들면서도 더 높이 분무될 수 있는가 궁금했어요.
@다품종대생산 수고가 20m이면 13mm 사용 해야겠네요
미래를 위해 수고를 낮추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재주꾼(진천) 수고를 낮출 수가 없어요. 수령이 150년이 넘고, 워낙 크고 가지가 굵어 전지가 불가능해요. 자연스럽게 감이 너무 많이 열리면 굵은 가지들이 부러져 전지가 되어요.
굵기 8.5mm, 줄길이100m, 권총노즐 .단상 3마력 70a 분무기를 압을 조절 해가며
사용 하는데 시원하게 뿌려 집니다.
8.5로 바꿔 사용해 보세요 가벼워서 좋습니다
줄길이 80m 정도면 웬만한 감나무도 가능 합니다
6.5마력, 80A 분무기예요. 나무들이 웬만큼 높아야지요. 감나무가 150년이 넘었다 하네요. 감을 딸 땐 40미터 고공 크레인이 동원됩니다.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높이 20미터 이상 쏘아 올려야 하는 나무들도 많아요. 현재 직경 13미리, 길이 80미터 짜리를 쓰고 있으니 그걸 완전히 새로 바꾸기 보다는, 50미터는 13미리, 나머지 30미터는 8.5미리로 해서 써 보고 다시 바꾸든지 해야 할 것 같네요. 경험을 공유해 줘서 감사합니다.
@다품종대생산 호스도.중요하고 노즐도 중요합니다
예전에 아세아 농기계에서 논에 들어가지 안고 논둑에서 살포하는 노즐이 있었는데 요새도 있는지 알아 보세요
@재주꾼(진천) 현재 2개 쓰고 있어요. 대포 노즐은 직사로는 멀리 가는데 분사로는 원하는 높이까진 못 가고, 권총노즐은 처음엔 괜찮았는데 현재는 무슨 이상이 생겼는지 분사는 잘 되는데 직사론 멀리 보내지지 않고 있어요. 6만원 짜리 일제 노즐도 있고, 20만원 짜리 이태리 수입품도 있는 줄 알고 있는데, 전자는 분당 분출량이 적어 원하는 제품이 아닐 것 같고, 후자는 비싸서 좀 망설여지네요.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현재까지 나와 있는 제품만으론 제가 원하는 높이에 조금 못 미쳐, 3미터쯤 되는 대나무 장대에 노즐을 연결해 사용하는 게 가장 낫다고 생각해요. 노즐이 (크고/길고) 무거우면 연결해 사용하기 힘들어, 그게 그것 같아요.
@다품종대생산 아~ 그렇군요 20m 이상이나 쏴올려야 하다니 옛날 참감 나무 그런건가 봅니다
그러면 보통으로는 안되겠군요 13에다 8.5를 연결하는 방법이 좋아 보입니다.
분사 입자가 미세해서 약이 적게 든다고해서 9만원짜리 이태리 권총노즐
써봤는데 국산과 별차이 없는것 같습니다
다품종대생산님은 분사로 멀리 쏴올리는 것이 관건인것 같습니다.
저는 분ㅁㅜ기 상회에서 구입하여 호수의 구경도 모르고 약300M까지 경사지 아래위로 끌고 다니면서 감나, 복숭아, 사과등에 무리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나무가 크면 수형을 고치는데요. 감나무는 숨은 눈이 많아 봄에 굻은가지만 남겨두고 절다 하면 굵은 가지에서 새순이 많이 나오는데 이 새 순을 키우면 이듬해에
착과가 됨니다. 새가지가 많이 나오는데 적당히 방향을 잡아서 관리하면 수고를 낯추워 관리를 할 수 있슨다.
호스길이가 300미터나 되어도 분무가 되는군요.
전지하는 것엔 장단점이 있어요.
장점은 높은데까지 쏘아 올릴 필요가 없어 분무 작업이 쉽다는 것이고,
단점은 고공 크레인 불러서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하고, 높은 곳에 많이 여는 상품성이 좋은 큰 감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대봉과 달리 여기 감은 주로 곶감을 깎는 건데, 높은 곳에 많이, 그리고 크고 좋은 감이 매달립니다.
나무도 오래 되어야 곶감이 더 달고 맛 있다 해요.
그런데 오래된 나무는 더 높아서 분무가 더 어렵습니다.
농약은 아니지만 압력펌프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호스는 길수록 토출압력이 약해지고 가늘어도 약해집니다.
감나무가 20미터라면 처음부터 끝까지 13미리를 사용하시고 분무기 노즐을 구멍을 조금더 큰것을 사용해보세요..
엔진 분무기라면 20미터 충분히 나갑니다.
우선은 호스 직경은 그대로 놔두고, 분무기 노즐의 구멍만 보다 큰 걸로 바꿔 시험해 보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다품종대생산 네 좋은결과있기를 바랍니다.
굵은겁니다. 그건 물어 볼것도 없죠..
다수가 굵은 거라 하니 그게 더 멀리/높이 쏘아 올릴 수 있는 건가 봅니다.
여기에 물어보지 않았으면 멍청한 짓 -- 무거워 힘들기는 하지만 잘 되는 13미리 호스 내버리고 멀리/높이 나가지 않는 8.5미리로 교체하는 것 -- 할 뻔 했습니다.
농기구판매점에선 호스 팔아 먹기 위해 아무 말 없이 8.5미리로 교체해 줄 것 같거든요.
호스 굵기가 굵으면 무게가 무거워 당기는데 힘이 많이 듦니다.
고압분무기에서 선하나만 연결하여 사용할때는 8.5mm를 사용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압력이 낮아서 사용하는데 불편한것은 없을것임)
고압분무기에서 선하나를 빼어 그기서 2~3개의 선을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에 처음 선에는 10mm나 13mm를 쓰고 나누어지는 선에는 8.5mm를 쓰는것이 좋을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약을 칠때는 호스를 끌어당기는데 힘이 많이 들기때문에 그 붑ㄴ을 더 고려하여야 합니다.
3마력 분무기에 직경 8.5mm 호스를 300m이상의 길이로 높이 차이가 50m이상 나도 약치는데는 무리가 없는것으로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