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초등학교 여학생이에요. 청소년 우울 증상이 있는 것 같아서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부모님 부부싸움으로 집이 싫습니다. 집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우울감으로 고통 받는 아이들은 가정폭력이나, 부모님의 과도한 음주, 신체적/성적 학대를 경험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들은 공부에 집중을 하지 못하며,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꺼려 할 수 있어요.
***우울증 이해하기
우리 아이가 지금 그냥 슬픈 것인지 우울증으로 고통 받고 있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인지 모호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우울감이 정말 치료가 필요한 수준인지 판단 하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우울증은 하루 중에 기분이 대부분 우울하고, 평소 즐겁게 하던 것들에 대해서 흥미와 즐거움이 줄어 들 때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일상 생활을 유지하기 힘든 수준에서 심각하게 나타난다면 개입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1) 아이의 체중이나 식욕이 현저하게 증가하거나 감소했나요?
2) 아이가 불면증이 있거나, 잠을 너무 많이 자나요?
3) 아이가 항상 피곤해하고 무기력하게 시간을 보내나요?
4) 아이의 집중력이 떨어져 보이나요?
5) 아이가 자살에 관한 언급을 한 적 있거나 계획을 새우고 있나요?
이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된다면 아이에게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우울증이나, 성인의 우울증이나 그 증상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성인들과 다르게 눈물, 짜증, 불안, 공포, 신체적 통증 호소(두통, 복통) 등 전형적인 성인 우울증상과는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우울한 감정을 정확하게 의사소통 능력(어휘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울증을 조기에 발견하지 못해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빈번하게 생깁니다.
***아동/청소년의 우울증을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기
우울증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마쳤다면, 이제 우울증의 특징에 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동들에게는 우울증이 굉장히 드물게 나타나는 편이지만(2.8%),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우울증으로 고통 받는 아이들의 비율이 늘어나기 시작합니다(5.7%). 또한 비율적으로 볼 때, 남자 아이들 보다 여자 아이들이 우울증으로 고통 받을 확률 이 높습니다.
1) 유아기의 우울증
아이가 부모를 상실했거나, 부모가 우울증으로 고통 받아 아이에게 영향을 끼치는 경우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아기 우울증은 아이가 적절한 돌봄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학령기의 우울증
아이의 초등학교 생활 중, 자신의 모습이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며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를 다니며, 친구관계가 어렵거나 공부하는 것이 어려운 아이들은 자존감에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3) 청소년기의 우울증
전에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청소년기에 우울증 비율이 현저하게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우울증 비율의 증가는 사춘기를 경험하는 아이들의 시기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우울한 아이들은 분리불안, 품행의 문제 등 다른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단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우울감이 심각한 경우, 자살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자살은 성인에 비해 현저히 드물긴 하지만, 종종 뉴스거리로 등장해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우리 아이의 우울감 치료는 어떻게?
아이들의 우울증 치료를 위해 약물치료 또는 심리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뇌는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통의 경우, 심리사회적 치료를 먼저 실시해보고, 효과가 미비할 시에 약물적 개입으로 넘어가는 편입니다. 아이의 우울증 증세가 고도로 심각하다면 처음부터 약물치료를 실시하면서 심리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희망적인 것은, 아이에게 적절한 치료를 실시했을 때 분명히 좋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 전에, 부모님께서 먼저 아이와 최대한 대화를 나눠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현재 어떤 상황에 있고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최대한 많이 물어봐 주시고, 아이의 아픔을 이해해주세요. 물론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열고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 때는, 아이의 행동이나 언어 등을 유심히 살펴 보고 관찰한 내용 적어두는 것도 추후 받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
성인의 경우, 인지행동치료는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경우 언어적 의사소통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제한적 일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에서 아이가 겪고 있는 정서적인 어려움과 일상 속 우울감을 유발 할 수 있는 환경/경험들을 다방면으로 탐색하게 되고, 변화가 일어 날 수 있는 삶의 영역을 분석합니다.
나이가 어린 아이들의 경우, 치료놀이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치료놀이는 아이들이 긍정적인 정서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장난감 등)을 조성하여, 아이들에게 상실된 기쁨의 감정을 경험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술치료는 그림 그리기 등 예술적 감각을 통한 내적 표현을 통해 우울감의 증상을 극복 할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rlington, VA: Author.
2) Barlow, D. H. (Ed.). (2008). Clinical handbook of psychological disorders (4th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3) Beauchaine, T., & Hinshaw, S. P. (Eds.). (2008). Child and Adolescent Psychopathology (2nd ed.). New York, NY: Wiley.
4) Maddux, J. E., & Winstead, B. A. (Eds.). (2016). Psychopathology: Foundations for a contemporary understanding (4th ed.). Routledge/Taylor & Francis Group.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재사용 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명철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