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지, 김민구] 첼시-토트넘 프리뷰 & 리뷰
경기전
김민구 (이하 구); 형님 토트넘이 첼시 홈 스탬포드 브릿지에서 마지막으로 이긴 게 1990년 이라고 합니다. 25년 세월이네요.
김병지 (이하 지); 그런 경기가 있어 선수들은. 이런 징크스 있는 경기는 이상하게 들어가고 나면 꼬인다니까? 잘 되다가도 막판에 엎어지고.
구; 이 기록은 저도 찾아보고 좀 놀랐는데요, 첼시가 토트넘 완전 천적입니다. 첼시가 프리미어리그 개편 이후 가장 많이 승리한 팀이 바로 토트넘이라고 합니다. 물론 1부에 계속 머물러 있어야 되는 것도 있고 변수가 있지만 그래도 다른 어떤 팀보다 많이 이긴 팀이라는 건 놀랐어요.
지; 완전 천적이네 그건. 그런 관계가 있어 축구하다 보면. 인정하기 싫은데 징크스가 생겨버리는.
구; 그리고 토트넘 팬들 입장에서는 지난시즌 우승 꿈이 여기서 좌절돼서 더 좀 마음아픈 곳입니다. 지난 5월 여기서 첼시와 2-2로 비기면서 레스터 시티의 우승이 확정됐습니다.
지; 오늘 선수들 휴식일은 첼시가 더 많았지?
구; 네. 첼시는 6일만의 경기, 토트넘은 4일만의 경기입니다. 토트넘은 직전 경기가 모나코 원정이었습니다.
지; 이게 진짜 크다니까. 첼시가 리그만 치른다는 게 엄청나게 큰 거야. 다른 팀처럼 주중에 한두경기씩 계속 끼어 있으면 지금처럼 절대 못해. 선수들은 실제 기분이 어떤지 알아? 토트넘 선수들은 ‘아.. 힘들다, 내일 경기 끝까지 잘 뛸수 있을까? 요전에 안 좋았던데 또 올라오면..’ 이런 걱정하면서 들어오는데 첼시 선수들은 ‘우와! 내일이 드디어 경기다. 아 한참 기다렸네. 내일 경기 재밌겠지? 진짜 죽을 듯이 뛰어야지’ 이런 상태라니까.
구; 아 역시 이 1-2일 사이가 엄청 큰 가 보네요.
지; 과학적으로 근육이 무리를 하고 48시간 정도 있으면 회복이 돼.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그 이전의 피로나 나쁜 젖산이 ‘회복’된다는 거지 다시 100% 컨디션으로 ‘충전’될때까지는 또 1-2일 더 걸려. 경기 뛰고 나면 쉬고, 다음날 러닝으로 시작하고, 그리고 또 다음경기 대비 전술훈련, 셋피스.. 이런거 맞추려면 시간이 필요하지.
구; 아, 그럼 기본적으로 좋은 선수들과 좋은 감독이지만 이 리그집중이라는 것이 지휘봉 첫해에는 더 크네요.
지; 그렇지.
구; 첼시 선발 11명은 5경기째 똑같이 냈고 오늘도 아마 그대로 나올 겁니다.
지; 바꿀 이유가 없지.
[경기 한시간 전, 프리미어리그 공식 홈, 토트넘 쓰리백에 손흥민 윙백 출전 라인업 발표]
구; 억, 형님 토트넘이 쓰리백에 양쪽 윙백을 오른쪽 워커, 왼쪽을 손흥민으로 놓는다는데요?
지; 진짜? 그거 안될 거 같은데? 공식 홈에 그렇게 떴어?
구; 네. 현재 왼쪽 수비 대니로즈-벤 데이비스가 둘다 각각 징계, 부상으로 못 뛰는 상황입니다. 주력 좋고 측면 타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손흥민 깜짝 카드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지; 만약 진짜 그렇게 나오면 내 생각에는 힘들 것 같애. 빠르고, 많이 뛰고 이런 것도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수비 센스가 있어야 돼. 신체적 능력 좋은 공격수 기본 수비개념이 없는데 윙백 넣었다가 DOG박살 나는 거 나는 진짜 많이 봤거든. 공격수가 그거 냄새 맡으면 거기부터 노려. 모제스가 진짜 특이한거야. 더군다나 첼시 상대로 원정인데.. 이런 준비 안 된 도박을 한다? 나는 좀 아닐 것 같아.
구; 아스널 전에서 수비형 미들 자리까지 커버하는 다이어가 후방빌드업 할때라던지 센터백 사이로 내려와서 3백 형태로 수비를 해본 적이 있기는 한데요, 이 정도로는 많이 부족한가요?
지; 만약 그렇게 되면 제일 잘나가는 쓰리백 대 급조된 쓰리백으로 윙백 싸움까지 해야 되는데, 그게 될까?
[경기 시작과 함께 라이브로 나가는 포메이션, 빔머를 왼쪽에 두고 평소의 4백체제로 킥오프, 에릭센 선제골, 페드로-모제스 연속골 첼시 2:1 승리 7연승]
지; 우와 수준 높은 경기다.. 넣은 골들도 다 클래스가 있고 경기 내용도 굉장히 좋은 경기를 했네.
구; 저는 콩테 감독 3-4-3 체인지 이후에 모제스는 당연하지만, 가장 큰 수혜를 받은 선수가 페드로 선수 같습니다.
페드로 선수는, 물론 준수한 스피드와 드리블링이지만, 피지컬 괴물이 즐비한 프리미어리그에서 엄청나게 빠른 다거나, 수비수를 압도하는 직선적인, 파괴적인 브리블을 치지는 않거든요? 이 선수의 가장 큰 장점은 양발.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수비를 상대로 써먹는 영리함. 그래서 넓은 공간에서 1:1을 하는 것보다는 주변 선수들이 있을 때, 1:1, 패스, 슈팅 – 이렇게 경우의 수가 많은 상황에서 수비와 가위바위보 싸움을 할 때 더 무서운 선순데 예전 4백 체제보다 현재 3백 체제에서 페드로가 좋아하는 상황이 훨씬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지; 그건 전술적으로 굉장히 일리있는 이야기다.
구; (...!?!?!!!!)
지; 왜 그러냐면, 예를 들어서 방금 그 포인트에서 반대되는 선수가 손흥민 선수잖아. 나는 경기 뛸 때 우리팀에 손흥민 선수같은 유형의 선수가 싸이드에서 공을 잡으면, 동료 들한테 도와주러 가지 마라 그래.
구; 아, 오히려 수비달고 들어와서 공간 협소해지고 그러면 오히려 장점이 마이너스되니까?
지; 그렇지. 선수간 간격유지가 현대축구의 기본인데, 반대로 공간, 특히 뒤로 달리기 좋아하는 선수는 그 환경을 만들어 주는게 나을때가 있어. 그리고 아까 이야기로 돌아가서, 페드로가 4백 보다 3백에서 민구가 말한 상황이 훨씬 더 많을 수밖에 없지. 지금 3백 자체가 더 많은 선수를 전방에 운용할 수 있게 해주니까. 예전 3백 개념하고도 다른 것 같아, 2016년 3백들은. 다 변형 움직임이야, 최대한 많은 수의 선수를 공격적으로 배치하기 위해 기묘한 수들을 써. 그 밸런스가 가장 좋기 때문에 콩테 감독이 7연승 하고 있는 거지. 리그만 하면 되니까 그 밸런스 유지하기도 제일 좋고.
구; 그 페드로가 더 좋아하는 상황에서 이제 도와주러 올라오는 선수들이 왼쪽의 알론소, 오른쪽에 모제스.. 야.. 이용할 만한 공격적인 상황이 펑펑 터지니까 페드로도 펄펄.. 오늘도 골이 페드로-모제스였네요..
지; 오늘 경기는 수준 높은 경기라서 보는 동안 너무 재밌더라..
구; 저도 너무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항상 잘보고 듣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재밌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요런 글이 또 꿀잼이네요. 감사합니다! 해설도 항상 잘듣고있어요!
와
오옹 항상 잘듣고있습니다!
키ㅏ야 !!!
감사합니다! 평소 중계시에도 선수출신의 경험이나 노하우 등을 말씀해주실 때마다 신기했었는데, 중계 시 못다한 내용들을 경기 전, 후의 대화내용으로 올려주시니 이해도 쉽고 더 많은 내용들을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민구찡♥
글 잘 읽었습니다. 김민구 해설의원님의 지식도 대단하고 김병지 해설위원님의 선수로서의 시각도 대단하네요! 앞으로도 더 좋은 해설 부탁드립니다!
와 이렇게 글로 읽어도 재밌네요! 감사합니다!!
경기중에도 감탄사 보면서 느껴집니다ㅋㅋ
병지형님이랑 체육관에서 배드민턴 치던게 엊그제같은데 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ㅋㅋ잘봤습니다!
알파구 해설님 이런 좋은 컨텐츠 환영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대화 형식의 글 기다릴게요 ㅎㅎ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었어요!
모제스가 정말 특이한 케이스네요. 수비가 다른선수마냥 좋아져서ㅋㅋ
김병지 해설위원에 대한 호불호는 있지만, 저는 참 재미있고 유익하게 듣고 있어요. 준비를 항상 많이 해오시는게 느껴져서 그개 또 집중하게 되고요ㅋㅋ
김민구 해설위원도 잘 부탁드릴게요.
그럼 이만!
김병지 형님은 락싸 안하시나
잘읽었습니다
흔한 대화들이면 그냥 넘어가는데 이렇게 주옥같은 글에서 '로서'와'로써'를 더 알맞게쓰신다면 더 읽는데 도움될것같아요 ^^
병지형 저런 말들을 방송에서 사투리 안써가면서 전달력있게 말해주면 좋을텐데요ㅠ
재밌네요.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스포티비에서 가장 좋아하는 해설위원님! 사전지식이 많으셔서 그런지 항상 준비가 잘 되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네요. 토트넘 경기들 중계 잘 부탁드릴게요ㅎㅎ!!
잘 읽었습니다 :-) 재미있네요!!
와 재미있는 글 감사해요^^
잘 봤습니다!
잘봤습니당 ^.^
감사합니다
.
·
.
민구행님도 수고하셨고 병지행님도 저런 깊은얘기 해설때도 부탁드려요ㅋㅋ글구 최태욱해설님도 노력좀 더하시길 발음이며 정보며 너무 차이나서 듣기 힘듭니다 므튼 스포티비 ㅎㅇㅌ
캬 이런 형식의 글 또한 너무 좋습니다. 항상 수고하시고 감사합니다~
병지형 라멜라좀 이뻐해주세열
오 잘봤어요~ 계속 틈나는대로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