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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완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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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수완지구 소식 수완지구 지하철의 미래
희망소망이 추천 0 조회 3,093 10.06.22 23:52 댓글 4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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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6.23 02:20

    첫댓글 동감합니다..진짜.. 황당햇음..

  • 10.06.23 02:24

    헉.. 이런 ..정말 실망입니다.

  • 10.06.23 09:01

    예상했던 일이 현실이 되어가네요~ 지켜보겠습니다... 남구청장?

  • 10.06.23 10:42

    우리가 시장을 뽑은게 아니었나요? 요즘 나오는 정책이 지역구 국회의원인듯 하네요.

  • 10.06.23 09:48

    동감합니다!! 광주시홈피에다가 항의글 써야합니다!

  • 10.06.23 10:04

    버스노선 아무리 늘리면 뭐한답니까???? 출퇴근시간에 완전 막히는데..

  • 10.06.24 10:18

    버스노선을 늘리고 수완지구를 빠져나가는 출구를 다양화하면 된다고 봅니다 버스가 편리하게 되면 승용차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줄어들 것이고 버스전용차선 엄격히 적용하면 시내버스 흐름은 빨라집니다.

  • 10.06.23 10:18

    지하철이든 도시철도이든 광주시재정으로는 힘겨운 사업이고 2024년에 완공되는데 그 때 까지 수완지구민은 대중교통의 불편을 감수해야 하나요 지하철 재원으로 버스노선 확충하고 배차간격 줄인다면 오히려 효과가 빠르다고 봅니다. 14년이후에 광주시 인구가 지금보다 증가할 리도 없고 도시철도 2호선(지상 고가)은 외관상 흉물이고 교통 흐름 해소에도 도움이 안되는데 시내버스 노선 확충하면 일자리도 증가하지 않은가요

  • 10.06.23 14:02

    수완지구는 풍영정천변으로 가는 것은 어쩐지

  • 10.06.23 10:25

    지하철은 먼 미래고..우선 버스 노선 신설해 불편 해소 부탁해요...신창지구 나갈려해도 버스가 없어여.. 수완 10번 25분 간격~! 정말 인내가 필요합니다,.

  • 10.06.23 10:32

    솔직히 광주 살면서 지하철 한번도 안타봤습니다.적자운영하고 있는데 또 개통을 한다는건 그렇네요...예산또한 막대하고...버스편 증설 적극 찬성 합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0.06.23 13:32

    수도권에는 인구가 집중되어 있어서 지하철은 계속 확대하는 것 당연하나 대전 대구 광주 지하철은 낭비입니다. 단체장이 지하철을 포기하겠다는 선언은 정말로 시민을 위한 용기있는 결단이라고 봅니다. 15년후에도 광주의 인구는 별 차이가 없고 노령화된 사회라 재정적자의 해결책은 난감한데 장차 우리 아이들의 무거운 짐을 씌우게 될 게 뻔한 정책은 폐기되어야 합니다. 허경만전남지사가 광주 전남 통폐합 요구를 송언종시장이 거부한 결과 도청이 옮겨 가고 그 결과 광주와 전남이 모두 쇠퇴하는 모습에서도 작금의 도시철도2호선은 무리한 정책이라고 봅니다.

  • 10.06.23 14:07

    현재적자부분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느 방안은 2호선건설이고 역세권활성화 하는 방안입니다 미래를 보세요(세금 덜내는 방안입니다0
    적자는 2순환도로도 적자입니다 (차라리 2순환도로 건설비를 지하철로 하는것이 타당하였지 않나 생각됨)

  • 10.06.23 16:03

    푸른연못님의 말씀에 동감입니다.
    외적인 화려함보단 내실이 더 중요하고 기존의 있는 시설을 보다 더 활성화하고 고급화
    하는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되네요.

  • 10.06.24 10:21

    지하철 2호선 건설은 현재 운영중인 1호선 지하철의 적자폭을 줄이자는 뜻과도 같습니다 가계에 손님이 없을때 폐업하는 방벙이 있고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 손님을 찾아오게 하는 방법이 있겠지요 1호선 노선(전연장 20km 이내)으로는 수익구조가 맞지 않다는 말씀이고요 광주가 인권 문화관광도시를 지향한다면 외국, 수도권 등 외부 관광객 유치가 중요한데 이들은 열차,지하철 문화에 더 익숙하다는 말슴이고요 참고로 2014년 호남고속철도 완공되면 서울 - 광주간 1시간 30분이면 도착합니다 이를 지하철과 잘 연계하는 등 이용객을 늘려 적자폭을 줄여 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 10.06.23 10:38

    저두 수완이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수완에서 가장 가까운 상무역으로 직통하는 버스 노선이 수시운행 해야 합니다.그래야 적자 지하철 이용할수 있는 기회가 되지요..
    대중교통 해결해야 수완 지구는 광주에서 명품 지구가 되는 거라 생각합니다.

  • 10.06.23 10:45

    선거때는 지하철 한다고 공약 했던 자료를 똑똑히 봤습니다. 솔직히 저는 강**당선자가 시장이 되면 당연히 저쪽 동네의시장으로 불릴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다른 여러 이유로 당선자를 제외한 다른 후보중에 한명을 찍었습니다. 이런 일들을 통해 정치가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 바로 내 문제일수 있다는 생각을 다들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이곳에서도 활발한(?) 정치 문제와 토론글에 대해 무조건적인 비판을 하는 문화는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경기도의 신도시는 자기 지역 사람(민주당)을 400여차로 시장에 당선시키는 힘을 발휘했었습니다. 우리는? 구의원하나 못 뽑았죠...

  • 10.06.23 10:46

    그래도 지하철 안하면 그 돈으로 버스를 손보신다고 하시니..... ... 다행(인건가?)

  • 10.06.23 11:12

    2013년 도쿄의정서 발효 (이산화탄소 감축의무국), 세계는 지금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건설운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를 감안 서울등 대도시는 지하철,경전철건설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현실을 오로지 광주만 외면하는 꼴이라니 참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그러면서 문화도시니 관광도시니 하는 저의는 또 뭔지 ?. 인구가 집중된 수도권의 경우 이미 지하철등 철도문화가 구축되어있다 예를 들어 이들이 부산이나 춘천 갈때는 지하철과 잘 연결된 열차를 이용(자동차가 불편)하는데 광주방문시만 자동차와 버스를 이용하면서 오겠는가를 깊이 생각하여 볼때다 .

  • 10.06.23 13:33

    또다른 관점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1호선(20km) 적자해소를 위해서라도 1호선과 연계된 추가노선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되며, 시내버스 및 시외버스가 지하철과 연계(터미널 이전이 필수)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외국 및 국내 타도시 사례를 참고하였으면 하는 바람)

  • 10.06.27 19:34

    풍영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지하철2호 2014년까지 완공되어야합니다.

  • 10.06.23 12:55

    그래서 내가 안 찍었건만...;;;

  • 10.06.23 15:55

    이쯤에서, 당시 5,6번 버스노선 그대로 지하철 노선 만든 사람들 잡아다가 청문회 함 해야 속이 풀릴 듯.. 전남대, 광주역, 터미널, 시청 다 빼묵고... 에잇.. 2호선에 들어가나 했더니.. 재검토한다 그러구.. (그냥 속상해서... )

  • 10.06.23 13:59

    현재 철도공사에서 운영되고 있는 광주선(광주역-극락강역- 송정리역)을 개량 하는 방안도 검토 요구됨
    철도선로개량(국가시행) : 광주역(기존역) - 운암역(신설) - 동림역(신설)- 극락강역(기존) - 운남역(신설, 임방울로 교차점)- 우산역(신설 어등대교 하부)- 송정공원역(신설, 지하철 송정공원역 연계)- 광주송정역(기존 호남선 철도 연계)
    광주역- 송정역간 호남선 철도열차시각과 연계되도록 운행횟수 증대
    재검토되어야 할 철도는 상무역에서 - 서구 -남평- 나주혁신도시간 광역도시철도 노선임(상기 호남선 노선으로 변경되어야 함)

  • 10.06.23 22:18

    광주역은 사실상 용도 폐기된 역입니다 그 위치에 광주역을 둘게 아니라 광주역을 고속철도가 다니는 외곽으로 이전하는 게 낫다고 봅니다.시내로 진입하는 곳에 효용가치 없는 역을 신설한다는 것은 더욱 모순이고 그 지역의 주민들도 반대할 것입니다.

  • 10.06.24 10:37

    광주시를 광주사람들만이 사는 공간으로 생각한다면 영원히 폐쇄적인 도시가 될 것입다 2014년 호남 고속철도(서울-광주 1시간 30분 도착) 개통과 더불어 외부 관광객이 광주를 더 많이 방문하도록 하여야겠죠 이렇게 하자면 현재 송정리역과 지하철 1호선등 상호 연계가 쉬운 교통망이 무엇보다도 서둘러서 시행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문화, 음식,인권중심도시를 꿈구는 도시라면 외부 관광객이 필수 아닌가요(버스와 자전거로 관광하는 것이 더 인권적이고 문화적인 가?)

  • 10.07.08 12:19

    푸른연못님//광주역이 용도폐기된 역이라니..광주역 이용객수가 송정역보다 거의 두배 많아요 규모도 차이나고요

  • 10.06.23 16:58

    버스노선 버스 늘리면 도로는 하늘에서 만들어 지나요, 10년 20년 앞을 내다보고 개인 생각보다는 많은 의견을 들어 결정했으면 합니다

  • 10.06.23 18:33

    지하철이 막대한 적자가 뻔하기에 할 수 없다..!! 개인전으로 말이 안되는 듯.. 기본적으로 버스는 버스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로도 중요합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도심쪽으로 도로를 낼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 10.06.25 13:40

    당선이 채 한 달도 안되어서 자신의 약속을 뒤집는 건 문제가 있습니다. 당선 무효 소송이라도 해야 할 듯.

    시내버스 조정하는 건 당장의 효과이고, 도시철도는 백년대계입니다. 2순환로 건설하면서, 완공 다음에도 돈 때문에 항상 말이 많지만, 현재 2순환로 없는 광주광역시가 상상이나 가십니까? 개인적으로는 통행료가 지금의 두 배가 되더라고 그보다 더한 이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순환도로 안타고 돌아가면 통행료만큼의 연료도 더 들고, 주행시간도 늘어나죠.

    도시철도도 미래를 보고 추진해야 합니다. 1호선 건설당시 타당성조사나 향후 예상 이용 인원이 한참 부풀려진 건 사실이지만, 그걸로 2호선 발목을 잡으면 안됩니다.

  • 작성자 10.06.26 09:42

    정치한 사람들......뭐든지 손바닥 뒤집듯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그런 사람들은 정치 안하게 해야될듯.
    이명박 정권이 과거 정권의 모든 것을 역행하고 가서 더 경제가 거꾸로 가고 서민들 살기가 힘든데...광주시장도 그 전철을 밟으려나??

  • 10.06.26 11:20

    강운태.. 구시대적 사람이 앞으로 해나갈 일이 어떤걸지.. 걱정됩니다. 전라도=민주당 무조건 당선.. 한심하군요. 앞으로 30년은 족히 걸려야 없어질듯..

  • 10.06.27 16:58

    강운태의원을 민주당에서 공천 주지 않으려고 끝까지 술수를 부리다가 공천 해주지 않으면 무소속 출마한다고 하니까 정세균대표가 자신의 계파인 이용섭의원을 설득하여 공천을 강운태의원에게 준 것은 민주당 공천과정을 지켜 본 사람이면 다 아는 일인데 전라도=민주당 무조건 당선이라니 우습네요 구시대적 사람이라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 10.06.26 16:19

    강시장은 아주 구시대적인 사람입니다. 찍어준 시민들이 잘 못이죠. 이용섭국회의원이 되었어야 하는데 참 아쉽습니다. 4년을 기다리는 수밖에요.

  • 10.06.27 16:52

    이의원이 광주에서 얼마나 지냈는지 모르나 그 분이 과연 광주 시정을 이끌어 갈 적임자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노무현 시절에 장관 지냈다고 광주시장이 되어야 하나요 광주시장을 하려면 광주에서 3번 정도는 국회의원을 하면서 지역민의 고충과 애환을 아시는 분이 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용섭의원보다는 차라리 이 지역 출신인 김동철의원이 더 적임자 아닐까요 김대중 노무현 시절에 장관지낸 것 과연 지역민이 원하던 일인지요 강운태시장은 무소속이라는 불리함을 감수하고도 이 지역을 위해서 노력해 오신 분이라고 봅니다. 구시대적이라니요 이의원도 의원직 사퇴하고 광주시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바닥 생활을 하는 게 ...

  • 10.06.29 09:31

    도시발전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야 하지 않을까요 인구수 공단등 이 있어 광주시 세정에 많은부분을 부담하고 있는데 교육환경(학교 과밀화 해소, 우수학교 유치등, 당선자 공약은 남구를 교육특구로 지정한다고 함) )교통환경 ,복지수준 등은 문제가 없는지 구민으로서 그정도 말은 하고 살아야지 않을까요 ?

  • 10.06.28 12:53

    우리의 의견에 힘을 주기 위해선 까페보다 이쪽에 글을 올리시는게 빠를듯합니다.(광주광역시청.시장에게바란다)http://www.gwangju.go.kr/htm/civil_info/major.jsp

  • 10.06.30 11:20

    푸른연못님! 노무현 탄핵 앞장서고, 자기이익에 따라 민주당 들락날락하고, 자기는 광주시장보다 대통령후보 나오겠다고 했다가 약속안지키신 분에 대해 좋게 생각하시는군요. 그렇게 생각하든 말든 님의 자유이고 님의 인격 그 자체이겠지만,
    그러나 지난선거에서 간발의 차로 떨어지고, 그동안 민주당을 위해, 광주를 위해 의정활동 열심히 하셔서, 국회의원 베스트에 뽑히는 광주의 국회의원에 대해 하시는 말씀이 " 의원직 사퇴하고 바닥생활을 해보라"고 말씀하시면 푸른 연못님의 식견의 깊이를 낮추는 것이고, 고도의 강운태안티가 되는 것입니다.

  • 10.06.29 17:25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광주 어디 구는 비리가 있는 사람을 민주당에서 공천을 안주어도 기어이 당선시키고야 말았고, 또 어디 구는 지난번에 국회의원 선거할 때 민주당에서 난립한 여러 후보중에서 당선되었음에도 금방 갈아타신 분때문에 또 선거를 하고... 갈아타기 참 좋아요.. 우리도 수완지구아파트땜에 여기서 이렇게 놀고 있지만, 갈아타기 필요할때 얼릉 갈아타기 해야죠...

  • 10.07.08 19:52

    강운태시장을 두둔하거나 그 분을 지지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광주시장으로 선출 했으면 적어도 1년간은 새 시장이 자신의 정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켜보아야 하지 않은가요 임기 시작한지 열흘도 안 된 시점에서 시장을 비방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이용섭의원 참여정부에서 건교부장관 하실때 광주시를 위해 하신 일 뚜렷하게 없다고 봅니다. 무안공항문제로 광주 전남사이를 불편하게 하였고 광주 지하철 2호선 건설에 소극적이었으며 광주를 위한 뚜렷한 업적도 없던 분인데 광주 광산을 지역구를 기반으로 광주시장에 도전했다는 점 하나로 그 분에 대한 막연한 지지는 우스운 모양새 아닌가 싶네요

  • 10.07.18 09:12

    푸른연못님! 적어도 1년이라뇨? 그건 정부와 언론 사이에 하는 말이죠. 지금 지방자치단체는 단체장이 왕이라고 하는 말 못 들어보셨나요? 쥐통도 취임 3개월만에 수입소고기 수입문제로 국민에게 사과했습니다. 잘못된 정책을 펴려고 하면 시민들이 잘못을 지적해야죠.
    푸른연못님은 강운태시장을 두둔하거나 그 분을 지지하는 입장이 아니라고 하셨지만, 님의 댓글을 보면 그 분을 지지하는 입장이라고 느껴지는데요? 저만의 생각일까요? 문제는 이겁니다. 그분을 내놓고 지지하세요. 누가 뭐라 합니까? 대신 역지사지로 다른 분을 인신공격하지 마세요. 취임하자마자 말바꾼 사람을 지적한 것인데, 왜 손가락이 다른 사람을 향하십니까?

  • 10.07.02 19:10

    지하철의 재고에 대한 저의 의견을 말하자면, 솔직히 말하면 광주의 재정형편으로나 광주인구분포,산업분포를 본다면 1호선도 해서는 안했어야 마땅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미 1호선은 이용자가 적든 많은 적자가 나든 흑자가 나든 엎드러진 물이니까 어떤 방법으로든 운행되어야 합니다. 물론 1호선도 적자운행인데 2호선이 지금 당장 왜 필요하겠는가 하는 시장님의 생각도 한편으론 옳은 판단일수도 있다고 보나 당장은 어렵지만 먼 장래를 생각하며, 기왕 1호선이 있기에 어려움을 엎고서라도 2호선은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강시장님, 한번 말씀하신것은 분명 약속은 지키셔야 합니다. 시장되시고 나서 딴 말씀 하시면 안되지요

  • 10.07.08 19:40

    1호선이 지하철이니까 2호선도 지하철로 건설해야 효과가 있고 1호선과 2호선을 환승하는 역이 2~3개 정도 있어야 하지만 광주시 재정으로 막대한 적자가 예상되는 지하철 건설을 인구 140만도시에서 사치스럽게 건설해야 한가요 2호선을 지상철로 하자는 얘기도 이용하는 시민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방안이네요 2차 외곽순환도로도 민자 유치로 건설하였으나 이용 차량이 적어 시 재정으로 적자를 메꾸는 현실에서 재정마련책도 없이 1호선을 살리기 위하여 2호선 건설하자는 생각은 무리가 아닌가요

  • 10.07.08 12:13

    멍청한 강운태.. 1호선노선을 미래를 고려안하고 병맛으로 지어서 이모양이지 지하철2호선 건설해 연계 잘하면 1호선 적자 점차 만회됩니다

  • 10.07.19 13:58

    이 카페 자세히 보면 수완지구 안티가 있어요. 수완지구 발전을 위해서 만든 카페인데, 사사건건 수완지구 발전에 시비거는 인간이 있어요.
    그럴거면 남구 경로당 가서 노시죠? 왜 남의 동네 와서 물을 흐리는지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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