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발표된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경선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예상과 달리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압승으로 끝나자 이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나온다.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견제심리,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의 막판 결집, 국민의힘 지지자들의 역선택 등이 백가쟁명식으로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과 여론조사 전문가들도 명쾌한 설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중략)
이를 감안해도 두 주자간 격차가 너무 크다는 지적이 있다. 그 정도의 거대한 여론 변화라면 같은 시기 투표가 진행된 서울 지역 경선이나 여론조사에도 일정정도 반영됐어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 특정 후보를 지지하지 않았던 한 민주당 의원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대장동 의혹에 대한 이 지사 책임이 크다는 응답률이 높긴 했지만 이재명 책임론이 60%도 안되는데 이낙연 득표율이 60%가 나올 수가 있냐”고 말했다.
3차 선거인단은 민주당 열성지지층이 여전히 압도적 다수이며, 이 전 대표 캠프가 선거인단 모집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이날 “이 전 대표 측의 결집과 3차 선거인단 모집 후 더 커진 대장동 의혹, 이 전 대표의 이 지사에 대한 ‘불안한 후보론’이 맞물렸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 한 의원은 “3차 선거인단에 이 전 대표 측이 조직력을 발휘했다면 앞선 선거에서는 그렇게 득표율이 낮았을 수 없다”며 반박했다.
기존의 분석틀로는 설득력있는 해석이 나오지 않자 일각에서는 국민의힘 지지자들이 이 지사를 견제하려 역선택했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이 지사 측 한 의원은 “이 전 대표 측도 득표율 원인을 설명하지 못하는데, (3차 선거인단) 모집단에 민주당이 잘 모르는 누군가가 들어왔다는 것 외에 해석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내가투표했어..소쌍한테 당해버림.. ㅠ
쏘리재명 ㅠㅠㅠㅠㅠㅠ
나도했었어 시발 소쌍들 땜에 재명각하.....!!!!
미안하다고 미안해...
나엿어 시발 ㅠ
쏘리재명... 내가 존나 멍청이었어.....
접니다..
미안..미안.. 쏘리재명...진짜 앞으로 내 표 평생 다 줄게ㅠㅠㅠㅠ
쏘리재명....
이거 기사났었구나 좌표 찍혔었대
미친 ㅡㅡ
일베까지 꼈구나 선동당한 많은 표와 함께 ㅅㅂ
미안미안혀….
시벌 과거의 나 미친아
시잘 나도 했었어ㅠㅠㅠㅠㅠㅠㅠㅠㅠ쏘리재명ㅜㅜㅜㅠㅠㅠㅠㅠ
진짜 과거의 나ㅠㅠ
쏘리재명 ㅠㅠ이때 나도 밭갈이 당해서 이낙연 찍었었어….재극기부대로 속죄할게ㅠ
ㅅㅂ 나도 했다고..... 쏘리재명..
나도 뽑았어…쏘리재명….
나야.. 재샤 미안..
난 저때도 재샤뽑음 ^^ 이 영광을 엄마에게 돌립니다.
ㅅㅂ 과거의 나 후쳐치고싶다 진짜 진심.. 미안해요....
3차 이낙연 뽑은 내 손모가지를 날려야 ^^,,,,, 쏘리재명 ㅠㅠ
그게 나야.. 진심으로 미안해ㅠㅠ
미안합니다
쏘리재명
쏘리재명….
쏘리재명 ㅠㅠㅠ
죄삼다😭😭😭😭
쏘리재명…..ㅠㅠ….
죄송합니다 존나 선동당했다 시발
우리아빠가 이낙연은 아니라고 그렇게 말했는데
진짜진짜 쏘리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