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초등학교 4학년 여자아이 입니다 신체발달이 빠른편이고 사춘기처럼 급격한 감정변화를 보일때가 있습니다
아이가 방에서 유튜브를 할때 제가 방으로 들어가면 화들짝 놀라며 자세를 고쳐 앉습니다
여러번 목격후 아이가 자위를 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영상은 성적인 것은 아니였고 그 나이 때 아이들이 보는 평범한 것이었습니다. 그 후에는 책을 보면서도 하는 것을 보았고 끙끙소리가 나서 방에 들어가면 우당탕 자세를 고쳐 앉고 괜히 딴소리를 합니다 아이는 제가 알고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저희 센터의 온라인 상담실을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 4학년 따님의 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온라인 상담에 잘 신청하셨습니다.
초4학년이면 빠른 경우 생리를 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로 성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따님이 신체발달이 빠르고 사춘기처럼 급격한 감정변화를 일으킨다고 했기 때문에 성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으므로 보통 학령기 전 아동의 자위와는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합니다. 건강한 성인의 성으로 발전 하도록 부모님의 적절한 도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위를 하는 아동들은 보통 성격적으로 조용하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고, 내성적인 아이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공부나 친구관계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자기가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이 자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부모와 같이 있는 시간이 많고 잘 어울려 노는 아이들은 자위 할 환경 조성이 안됩니다. 그리고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할 수 있는 놀이를 부모가 함께 해준다거나, 4학년이면 여러 가지 특별활동을 하면서 친구들과 어울릴 수도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놀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상담을 받기를 권해 드립니다. 아이들은 놀이치료를 통하여 즐거운 감정을 느끼고 조절 방법을 경험할 수 있으며, 부모님께서는 이런 경우 어떻게 자녀를 대해야 하는지 또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가 자위행위를 한다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1.자연스럽게 수용해 주세요.
아동기의 자위행위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호기심으로 시작되며 자연스러운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의 호기심과 몸에 대한 이해를 존중해 주세요.
2. 아이의 마음을 읽어 주세요.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은 없는지, 어려운 일은 없는지에 대해서 함께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아이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들어 주시고 아이의 마음을 신뢰를 가지고 수용해 주시고 이해한다는 메시지를 주세요.
3. 아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늘려 주세요. 친구와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즐거움 찾고 즐거운 활동을 하며 관심을 다른 곳으로 가질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4. 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
아이와 함께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에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를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해 주세요. 자신의 몸은 소중한 것이라는 것과 보호해야 함을 인지시켜 주세요. 교육 영상이라든지 그림 책과 같은 매체를 이용하시면 좀 더 용이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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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윤정외, 부모자녀관계 문제로 습관적 자위행동을 보이는 여아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Play Therapy Case Study of a girl representing a habitual masturbation behaviors: Emphasizing on play themes during play therapy, 아동교육 /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May 25, 2015 24(2):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