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가 4 .5년 전이던가 저희
"큰아가 "다니는 회사에서 공부를 더 시켜준다는 말은 들었지만 학위를 받는다는 생각은 잊고 있었다.
공부는 수원.성대.캠퍼스에서 했는데 학위수여는 서울 성균관대학에서 한다고 부모님 참석 건의 연락을 한달전에 받았다.
성균관이란 유교의 전통을 이어 받아 수많은 유생들을 배출 하는 곳으로 알고 있을뿐
저같은 무식한 사람이 감히 이같은 거대한 공간의 역사를 표현 할수 있을가.
조심스렵게 느낀봐를 올려봅니다.
언뜻 보니 수여식 식순에 ," 문묘고유례란 "글자에 눈길이 갔다.
교내에 큰 행사가 있을때는 대성전 공자 사당에 이를 알리는 성균관대의 교육의식이란 걸 알게 되었고 오늘도 총장님이 "문묘교유례 "를 먼저 지내고 식장으로 오시는 순서가 진행 되었다.
.성대는. 문화재가 있는 학교이면서 화면에는 .인 .의. 예. 지. 란 한문의 글자가 계속 뜨고 있다.
인성과.지성을 겸비한 성균관대의 교육관이 눈에 들어 오고있었다.
그래도 문화재 지킴이 회원이라고 서둘러 대성전과. 명륜당을 찾았으니 동재와. 서재도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생각지도 않았던 뜻 밖에 기회가 성균관대학이 이런 곳이구나 감명을 받아 두서 없이 올린 내용들이 틀렸으면 지적을 해 주십시요.
그렇다면 저에겐 더 많은 공부가 될것 같습니다.
명륜당.현판이 한석봉
친필 이라고 합니다.
하마비
수령 500년 은행나무
명륜당에 따른 동재.서재는
공사 중이였다.
은행나무는 (1519년 )년 중종 (14년 )성균관 대사성을 지낸 윤탁.이 심었다고 전해 왔는데 공자가 은행나무 밑에서 제자를 가르첬다는 고사.를 따른 것이라 한다.
거목의 은행나무 그늘이
명륜당 마당을 덮었다.
첫댓글 김현수총무님! 아드님의 박사학위 수여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유교의 전통과 서울의 명문대학교인 성균관대학교에 대한 설명과 사진들을 잘 보았습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기쁨을 축하 드림니다 행복한 날들만 가득 하세요.
박사 아드님을 두신 훌륭하신
부모님이신 김현수님!
벅찬 기쁨이셨을 자랑스러운
삶의 업적을 축하 드림니다.
조선시대 선비들의 공간 이었던
유서 깊은 성균관 대 모습도 덕분에
구경 잘했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성공이 곧 보람일
것입니다.
살아온 삶의 큰 결실을 이루신
자랑스럽고 다복하신 모습이 너무
좋아 보이십니다.
축복과 은혜의 기쁨을 다시 한번
축하 드림니다.
아드님 박사학위 수여를 잘 보면서
축하를 드립니다.
그리고 성균관대학은 마치 답사를 온 듯이 감동입니다.
내내 건안하시고 행복하세요.
댓글을 주신 이영건.부회장님.산석류.부회장님.이유정.부회장님.정세나.부회장님 감사합니다.
과찬의 말씀에 부끄려워 고개가 숙여 집니다.
훌륭하신 아드님 박사학위 받으심을 축하드립니다. 성균관대학교 문화재를 많이 공부 했어요. '문묘교유례' 학교 큰 행사때마다 오랜 전통을 이어가는 모습도 알게 되었네요. 늘 공부하시는 멋진 김현수님 !!!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