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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스보일러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5 | 작성자 | 유산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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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중국 | ||||||||||||||||||||||||||||||||||||||||||||||||||||||||||||||||||||||||||||||||||||||||||||||||||
무역관 | 칭다오무역관 | ||||||||||||||||||||||||||||||||||||||||||||||||||||||||||||||||||||||||||||||||||||||||||||||||||
HSCODE | 84031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1년과 2012년 두 해 동안 시장이 하락세를 보였지만, 중국 가스보일러 시장은 하락세를 벗어나 2013년 한 해 동안 생산과 판매 규모에서 큰 성장을 이끌어 냄. - 2013년 가스보일러 생산량은 1184만 대로 2012년(1121만2600대) 대비 5.3% 증가함. 가스보일러 판매량은 1147만 대로 전년 대비 7.1% 증가하였고, 판매 총액은 146억96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6.9% 증가함. 원가 상승 및 “에너지절약 혜민” 보조정책 종료로 인해 가스보일러의 평균 판매 단가는 2012년에 비해서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으나, 기업 이익률의 성장은 별로 크지 않았음. 현재 가스보일러의 평균 소매 단가는 1930위안으로 2012년에 비해 13.9% 상승함.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은 중국이 지향하는 발전 방향으로, 에너지원 소모량이 적은 제품이 미래 발전의 핵심 제품임. - 잦은 스모그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앞으로 “녹색 에너지”라 불리는 천연가스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서기동수(서부 지역의 천연가스를 자원이 부족한 동부지역으로 보내는 것)” 프로젝트를 통해 천연가스를 더 많은 2급 도시로 보내게 됨으로써 해당지역의 가스보일러 보급을 촉진시킴.
○ 무역관 전망 - 현재 중국은 6만㎞의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건설한 상태이며, 매년 1000억의 천연가스를 운반할 수 있음. - 온라인 쇼핑몰, TV 홈쇼핑에서 인기 있는 소형가전은 필수품이 아닌 경우가 많으며 중∙저가의 제품이 가장 수용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 가스보일러는 가격이 저렴하고, 에너지 절약도 가능하기 때문에 주요 소비층은 샐러리맨 계층임.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신제품 출시로 인해, 고성능 첨단제품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고급 소비자들 또한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오래된 제품을 새 제품으로 바꾸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남. - 환경보호의식이 나날이 향상됨에 따라 가스보일러에 대한 제조상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져가고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중국 가정용 보일러 수입액은 1억6431만7000달러에 달했고, 전년 대비 50.6% 증가함. 2012년에는 1억912만1000달러를 달성했음. - 2013년 한국의 대중국 수출액은 1587만7000달러에 달했고, 전년 대비 52% 증가함. 2012년에는1044만5000달러를 달성했음.
○ 최근 2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보일러 주요수입국현황(HS Code: 84031010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해당 산업관련 정부 정책
○ 2013년 초에 중국 국무원은 <에너지발전 12.5계획>을 발행하여 분산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신 재생 자동차 에너지 공급 설비를 중심으로 신형 에너지 공급 방식을 대대적으로 보급시키고, 종합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임. 이를 통해, 에너지 생산을 추진하고 이용방식을 개혁하고, 신흥산업의 발전을 전략적으로 촉진시킬 것임. - 2015년 에너지원 발전의 주요 목표 중 천연 가스와 관련된 것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음. 1. 에너지원 구조개선. 천연 가스가 일차 에너지원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5%까지 다다름. 2. 천연가스 사용 인구는 2억5000만 명에 이름. 3. 2015년 천연 가스 생산 능력은 1565억㎥이며 연 평균 10.5% 증가함.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주요 유통채널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비관세장벽: - 통관절차: 제품 수입하고 통관할 때 보통 4단계의 절차를 거침. 수입상은 세관에서 수입 제품을 신고→세관에서 제품 검사→세관에 세금 납부→세관에서 제품 배송 - 수입규제, 원산지규정, 기술장벽(TBT), 서비스. 투자 장벽, 반경쟁적 관행 등은 해당 사항 없음.
○ 필수 인증 - 필수 인증 관련 사항은 없는 것으로 조사됨.
□ 관세율
자료원: 2014년中國海關進出口稅則
○ 통관 시 유의사항 - 통관 시 <수입화물통관증(Certificate of Inspection for goods inward)>가 필요함.
□ 주요 유통채널
○ 현재 태양열보일러의 국내 판매경로는 다음과 같음. 공장직매, 중개상대행, 건축자재시장과 가전제품매장, 전자상거래 등 - 대부분의 외국업체는 중국 현지에 대표처를 설립하거나 총 판매대행업체를 두어 각 성∙시에서 판매함. 일부 외국업체의 경우 중국 현지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외국브랜드를 사용함. - 일부 수입제품의 경우, 지역대리상을 지정하여 판매함. - 전문채널: 궈메이(国美), 쑤닝(苏宁)등 대형 가전제품 마켓 - 매장: 대형 슈퍼마켓(까르푸(家乐福), JUSCO(佳世客) 등), 건축자재시장 - 네트워크: C2C (타오바오(淘宝)), B2C(톈마오(天猫), 징둥(京东) 등), B2B(아리바바(阿里巴巴))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현재 가스보일러 생산업체는 400여 개에 달하며, 관련 업종의 브랜드 집중도는 굉장히 높은 편이고, 몇몇 큰 브랜드가 시장을 거의 점유하고 있음. - 가스보일러 브랜드 현황으로 보면, 이십여 년 동안 시장 경쟁과 업계 재조정을 통해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지 않음. - 완허(万和), 완지아러(万家乐), 하이얼(海尔), AO스미스(AO史密斯)가 여전히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린네이(林内), 넝뤼(能率) 등의 브랜드는 가스보일러로 국내 1, 2선(一二线)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가고 있음. 이 외에도 메이더(美的)는 가전제품 전 품목에 대한 비교적 완벽한 판매 경로와 전자 상거래의 구축을 통해 시장의 제2진영(第二阵营)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2~3년 내에 제1진영(第一阵营) 도약을 목표로 함. 아리스둔(阿里斯顿), 잉화(樱花), 후이얼푸(惠而浦), 쉰다(迅达), 팡타이(方太) 등은 기타 브랜드와 비교해서 판매량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제3진영(第三阵营)에 속함.
2013년 중국 가스보일러 시장 주요 브랜드 점유율 자료원: 艾肯家电网
- 한국 제품 중에는 현대(HYUNDAI)브랜드의 인지도가 가장 높음. 가격은 1000~4000위안으로 다양하며,이 브랜드는 韩国现代集成家居(한국현대통합가구)를 통해 제품을 알림. - 韩国现代集成家居 은 중국 최초로 전문적인 “홈 컬렉션” 이란 개념을 창조함. 한국 본사가 설립 권한을 부여한 종합 그룹이며, 주로 한국 현대 그룹의 아시아 태평양 업무를 담당함. 중국 본사는 베이징에 있으며, 현재 가전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곳은 광둥성(广东), 산둥성(山东), 저장성(浙江), 베이징시임. 제품 계열로는 도료, 시스템천장, 주방가전제품, 전자조명, 정수기, 난방, 태양열, 벽걸이형 가스보일러, 벽지, 바닥, 5금속, 가구, 소형가전, 대형가전 등이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바이어는 주로 중국 남방지역(상하이, 저장성, 광둥성)에 있는 소형가전, 가전제품을 취급하고, 가스보일러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 착즙기 등 모든 소형가전을 대리 판매함. 바이어들은 제품의 브랜드인지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AS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음.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가 제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것은 가격과 AS임. 현재 중국시장에는 제품 종류와 브랜드가 다양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보임. 이 외에도 가스보일러는 그 자체로 잠재적 위험요소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과 AS 또한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사항임.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중국에서는 소형가전 제품이 주로 타오바오, 징둥상청, 이하오뎬, 당당왕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됨. - 쑤닝, 궈메이(國美) 등 가전제품 전문 오프라인 유통매장도 최근 온라인 판매를 병행하고 있음 -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주로 TV, 냉장고, 에어컨 등 대형가전 위주로 판매되고 온라인에서는 소형 가전이 주로 판매됨. - 가전제품 크기와 가격대 등에 따라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유통경로가 이원화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함.
○ 소형가전의 경우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이 유력함 -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의 제품 판매 가격이 높지 않음. - 특히, 소형가전 중에는 비필수품이 많으므로 고가품보다는 중저가품이 소비자의 관심을 끔. 이러한 것을 감안해 가격 포지셔닝을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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